본문 바로가기
혼자서 중얼중얼

안성 롯트와일러 전기톱 살인/살견/개 살해 사건 외 맹견 사고에 대해서

by 파란토마토 2013. 3. 30.

지금 온 인터넷이 안성에서 일어난 전기톱 살견사건으로 떠들썩하다. 안성에서 한 찜질방 주인이 자기집에 무단으로 몇번이나 침입한 롯트와일러라는 개를 살아있는 상태로 전기톱으로 죽였다는 게 이 사건의 요지이고, 문제의 핵심은 롯트와일러라는 개가 이웃집 주인에게 그런 무참한 공격을 당하고도 남을 정도로 무서운 개인가 아닌가 하는 것이다.


각 싸이트의 네티즌들은 가해자인 찜질방 주인의 행동에 대해 '과잉방어' vs '정당방어'로 의견이 갈라진 채로 팽팽히 맞서고 있다. 일단 그에 대한 기사를 읽고, 롯트와일러라는 개에 대해서도 알아보자.  




자기집 개 물었다고 '롯트와일러' 전기톱 살해...'충격'


자기집 개 물었다고 '롯트와일러' 전기톱 살해...'충격' 

경기도 안성에서 이웃집 개를 전기톱으로 살해한 끔찍한 사건이 벌어졌다.

29일 안성경찰서에 따르면 전날 오전 7시30분께 안성시 양성면 한 마을에서 목줄이 풀린 A(48)씨의 애완견 롯트와일러가 옆집으로 갔다가 B(49)씨가 휘두른 전기톱에 무참히 살해됐다.

B씨는 트롯와일러가 자신이 기르고 있는 진돗개 2마리의 얼굴을 마구 물어 뜯어 이를 막기 위해 전기톱을 휘둘렀다고 경찰에 진술했다.

B씨는 "내가 기르는 개와 싸움이 붙어 이를 말리는 과정에서 들고 있던 톱을 휘두른 것"이라며 정당방위를 주장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동물자유연대는 "가해자는 지난해에도 A씨가 기르는 개를 쇠막대로 찌르고 A씨를 폭행해 경찰조사를 받았다"면서 "이웃 간의 감정싸움으로 이웃집 개를 의도적으로 살해한 것으로 보인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경찰 관계자는 "B씨의 집 진돗개들이 실제 얼굴에 깊은 상처를 입은 점으로 미뤄 볼때 A씨의 공격을 막기 위해 톱을 위둘렀다는 B씨의 진술에 신빙성이 있어 보인다"고 전했다. 현재 경찰은 정확안 사고 경위를 조사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동물자유연대는 B씨를 동물보호법 위반으로 경찰에 고발한 상태다.

사진제공=연합(롯트와일러)


기사 원본 읽기 : 여기를 클릭하세요~



이 기사는 그나마 객관성을 가지고 있지만 대부분의 기사들이 롯트와일러를 애완견, 가해자를 무자비한 살인마.. 정도로 묘사하고 있다. 그나마 견종이 롯트와일러라고 밝힌 기사는 좀 나은 편이고, 많은 기사들이 전기톱만 강조할 뿐, 무시무시한 견종인 롯트와일러에 대한 언급은 하지 않고 있다. 또한 무기가 전기톱이었던 이유도 밝히지 않고 있는데.. 찜질방의 난방재로 쓰일 장작을 손질하기 위해 전기톱으로 장작을 패던 중 쫓아왔다는 내용이 대부분의 기사에 빠져 있다. 




여러 기사를 읽어보고 양측의 주장을 요약해보면, 


견주는 "그 전에도 가해자(찜질방 주인)가 자기 개를 쇠파이프로 때린 적 있고, 자기 아버지를 폭행한 적이 있으며, 예전부터 감정이 좋지 않았다. 게다가 사건 이후 사과도 하지 않고, 태연하게 자신의 딸을 학교에 데려다 주는 등 본성이 잔혹한 사람이다." 라고 주장했고,  


가해자는 "그 전에도 몇 번이나 우리 진돗개를 공격한 적이 있고, 초등학생 다니는 나의 딸이 무서워서 학교를 못 갈 정도였다. 그 전에도 몇 번이나 끈이 풀린 채로 우리집에 왔었고, 어제도 진돗개가 공격 당했으며, 사건 당시에도 우리집 개가 공격 당하고 있었는데 어떻게 그냥 보고 있나."라고 주장했다. (관련기사 출처: 1. 아시아 경제, 2. 파이낸셜 뉴스)



양측의 주장을 종합하면 죽은 롯트와일러 개가 끈없이 돌아다니는 것에 대해서 3년간 마찰이 있어 왔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날도 우연히(?) 끈이 또 풀렸다는 것이다.  



관련기사 및 댓글들...(클릭하면 기사 원문 볼 수 있음)


MBN 뉴스 : 이웃집 애완견을 전기톱으로 죽여...


데일리안 뉴스 : 자신의 개 문다며 이웃집 개를 전기톱으로 죽여.. 경악


채널A 뉴스: 살벌한 이웃, 이웃집 개에 전기톱 휘둘러...


쿠키뉴스: 이웃집 개를 전기톱으로... 잔혹한 동물 살해.. 충격


JTBC : '의도적 살해'vs'정당 방위'…애완견 전기톱 살해 논란

(동영상 보면 롯트와일러 4마리가 끈도 없이 사람들을 따라다님;;;)



이 기사들에 달린 댓글들...


1. 줄로 묶으면 될것이지 ... 


2. 몽둥이로 제압하면 될것이지.... (몽둥이로 때리면 도망가는 건 말티즈나 요키임ㅋ)


3. 자연과의 조화를 해야지 왜 전기톱을...


4. 싸이코 패스냐..


5. 많이들 죽이세요





이게 좀 이상하다. 



나 역시 개를 사랑하고, 전기톱이라는 무기가 굉장히 싸이코틱하게 느껴지는 건 사실이지만 핏불테리어와 맹견 순위 1-2위를 다투는 초대형견 롯트와일러가 자기 집 진돗개를 공격하고 있는 상황이라는 점을 왜 간과하는가 말이다. 더구나 평소에도 개를 풀어서 키우는 A씨와 다툼이 있던 상태라면 당연히 더욱 조심을 했어야지. 



당신이라면 어떻게 하겠는가? 


50kg가 넘는, 성인 남자가 몽둥이를 들고도 제압하기 힘들 정도의 거구를 가진 맹견이 당신의 마당에 끈도 없이 돌아다니다가 당신의 애견의 얼굴에 상처를 낸 상황에서, '아, 전기톱은 너무 엽기적이니까 도망가도록 몽둥이로 가볍게 위협만 해야지.' 이럴 것인가?


우편배달부의 오토바이를 따라가는 롯트와일러들




롯트와일러나 기타 맹견(이라고 쓰고, 맹수라고 읽는다)류에 대한 감이 잘 없으신 분들을 위해서 애완용 맹견에 의한 사고를 몇 개만 소개해본다. . 



1. 롯트와일러가 아이를 공격하는 동영상

Vicious Rottweiler Attack Caught on Tape!!



- 성인 남자 몇 명이 들러 붙어서 말려도 못 말리는 저 힘을 보라..;;;


불쌍한 저 어린이는 평생 개에 대한 트라우마를 안고 살아가겠지..ㅠ

그나마 다행인 것은 바지만 물어뜯은 것.. 

다리나 얼굴이었으면;;; 생각만 해도 무섭다..


- 이 동영상에 달린 댓글은 대부분...


로트와일러 저 똥개ㅅㄲ를 왜 안죽이는거야! 당장 총으로 쏴 죽여라..

주인은 저래놓고 그냥 가는겅미?? 주인 저거 무개념이네!!!


기사 원문 - http://www.liveleak.com/view?i=04c_1349783397


이 기사의 원문을 보면 저 개의 주인은 저렇게 개를 끌고 사라졌고, 지금 수배 중이라고 한다.




2. 영국에서 14세 소녀가 애완용 맹견 5마리에게 물려 숨지는 사건

'얼마나 무서웠을까'..英소녀, 맹견 5마리에 희생

손에 든 고기 파이가 화근..불 테리어, 불 마스티프 달려들어



영국에서 14세 소녀가 거칠고 몸집이 큰 애완용 맹견 5마리에게 물려 숨지는 사건이 발생해 애도물결이 이어지고 있다. 아직 정확한 사건 정황이 밝혀지지 않은 가운데 소녀가 들고 있던 고기파이를 보고 흥분한 개들이 한꺼번에 달려들어 소녀의 목숨을 앗아간 것으로 추정된다.

영국 스카이뉴스는 27일 현지 경찰을 인용, 전날 오후 맨체스터 인근의 애서튼에 위치한 한 가정집 안에서 개에게 공격을 당한 것으로 보이는 제이슨 앤더슨(14)의 시신을 발견했다고 전했다. 

경찰은 신고를 받고 현장에 도착하자마자 앤더슨을 공격한 개들 중 4마리를 사살하고, 나머지 1마리는 생포했다. 개들은 경찰이 도착했을 때에도 매우 거칠고 공격적으로 행동하며 통제 불능 상태에 있었다고 경찰은 덧붙였다.

영국언론들은 앤더슨을 공격한 개들 중 불 마스티프 2마리와 스태퍼드셔 불 테리어 2마리가 포함돼 있는 것으로 보이지만, 경찰이 개의 종류에 관해서는 확인하지 않았다고 전했다.


- 이하 생략 - 

원본 기사 보기: 여기를 클릭하세요.





3. 美서 2살 소녀, 핏불 7마리에 물어뜯겨 사망



최근 영국에서 14세 소녀가 애완용 맹견 5마리에게 물려 숨진 가운데 이번에는 미국에서 2살 소녀가 핏불테리어에게 물어 뜯겨 사망하는 사건이 발생했다.

29일(현지시간) CBS뉴스는 미 조지아주 남동쪽의 브라이언 카운티의 2층 집 안마당에서 21개월 난 모니카 래미넥이 집에서 키우던 핏불 7마리에게 물려 싸늘한 주검으로 발견됐다고 보도했다.

클라이드 스미스 브라이언 카운티 보안관은 “아이가 개들에게 물려 죽은 장면이 이제까지 본 최악의 장면 중 하나였다”고 말했다.

소녀를 공격한 개들은 엄마 개와 16개월 전에 태어난 6마리의 새끼들이며 핏불테리어와 이 종의 잡종이라고 가족들은 진술했다. 개들은 개 전용 문을 통해 집 안을 자유롭게 드나들었으며 이전에는 사람을 공격한 적이 없다고 가족들은 설명했다. 


- 이하 생략 - 


원본 기사 보기: 여기를 클릭하세요~






4. 30대 여성 키우던 투견 '핏불 테리어'에 물려 사망


미국에서 30대 임산부가 자신이 기르던 개에 물려 사망했다.


지난 12일(현지시간) 미국 일간지 샌프란시스코 크로니클에 따르면 미국 샌프란시스코 남쪽 패서피카시에서 11일 정오경 임산부인 대라 내포라(32)가 자신의 집에서 기르던 개에 물려 숨졌으며, 죽은 대라를 발견한 남편은 바로 경찰에 신고했다.


- 이하 생략 -


원본 기사 보기: 여기를 클릭하세요~






5. 애완견이 맹견으로 돌변…14세 소녀 참변



- 이하 생략 - 


원본 기사 보기: 여기를 클릭하세요~







아기일 때는 이렇게 귀여운 롯트와일러지만...









크고 나면............





품절된 롯트와일러 티셔츠




원산지 독일

체고 58~69cm

체중 40~50kg

크기 초대형


외모 다부지고 탄탄한 체격과 큰 골격, 굵은 뼈대를 가지고 있음

성격 용감하고 조용하며 자기 가족과 집을 보호하려는 열망이 강함

추천성향 단독주택/전원주택, 젊은층, 운동량 많음

주요유의질병 당뇨, 관절염, 각막염, 결막염, 심장판막증, 심장마비

색상 검은색 황갈색

그룹구분 워킹 (일반적으로 사역견을 의미)

친화성 낮음

털빠짐 보통

집지키기 뛰어남

실내외구분 실외



현재 우리나라에서 번식되고 매매되는 모든 견종 중에 매매 가격이 가장 비싼 개이며 그 이유는 저항력이 약해서 폐사율이 높기 때문이므로 이 개를 기르고 싶은 분은 전문가의 조언과 도움을 받는 것이 좋다. 외모에서 나타나듯이 무척이나 강한 개이기 때문에 체력과 체격에 자신있는 사람이 아니라면 일찌감치 다른 개를 알아보는 것이 좋을 듯하다. 상당히 무서운 개로 소문이 나 있지만 보호 본능이 강해서 번견으로 훌륭하기 때문이지 평소에는 조용한 편이다. 그렇지만 복종 훈련 등 기본적인 길들이기가 모자르고 방치하면 위험한 개가 될 수 있으니 주의를 해야 된다.





이외에도 검색하면 바로 나오는 롯트와일러 동영상들은 보기만 해도 손이 덜덜 떨릴 정도로 두렵다. 아래의 동영상은 미국 애견 협회에서 올린 견종 소개 중 롯트와일러 동영상인데.. 훈련만 잘 해주면 굉장히 순종적이고 좋은 개이지만 최고의 투견으로 알려진 핏불테리어보다 더 강한 견종으로, 엄청난 힘과 체격을 자랑하며, 미국에서 맹견 인명 사고의 60%를 차지할 정도의 무서운 견종이므로 반드시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하다고 말하고 있다.






위의 맹견 사고 및 견종 백과 사전에서 알 수 있듯이 롯트와일러는 절대로 애완견이 아니다. 주인에게는 귀여운 양이겠지만 모르는 사람에게는 언제라도, 아니 개가 본성을 찾으면 주인조차도 공격대상에서 예외가 될 수 없는 견종이다. 즉, 개는 어쨋든 사람이 아니라 동물이고, 어제 또는 주인에게 온순하다고 해서 모두에게 언제나 온순하리라는 가정을 할 수 없다. 특히나 롯트와일러는 맹견 중의 맹견(=맹수)이다. 


가엽게 죽은 롯트와일러에게 애도를 표하며, 본의아니게 사랑하는 개를 잃은 견주에게도 애도를 표하지만 맹견을 제대로 관리하지 않은 1차적인 책임이 너무 크므로 위로해주고 싶은 마음은 별로 들지 않는다. 많은 애견인들이 개를 사랑하는 만큼 다른 사람들에게 피해를 주지 않도록, 개를 싫어하는 사람들이 더욱 싫어하지 않도록 잘 관리해야 된다는게 이 사건에 대한 나의 결론이다.




관련글


2011/04/04 - 비글 견종소개 및 다양하고 귀여운 비글이들 사진~


2008/01/20 - 비글의 만행 공개: 비글이 악마로 불리는 이유는?


2008/01/25 - 지랄발광견 2탄, 2위 코카와 3위 닥스훈트도 빠질 순 없다!!!


2008/02/21 - 지랄발광견 3탄. 비글도 잘 키우면 명견된다?? 애견훈련법 동영상 (주주클럽)


2007/11/10 - 애견훈련 - 개가 나를 주인으로 인식하게 하는 훈련방법


2007/11/09 - 애견 배변훈련법 및 여러가지 배변훈련 프로그램, 상식


2007/11/08 - 애견훈련 - 짖는 개 훈련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