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혼자서 중얼중얼

광우병 - 손석희의 MBC 시선집중 라디오 다시듣기+전문보기

by 파란토마토 2008. 5. 10.

<광우병, 국민건강을 시장에 맡기면서 발생한 재앙 -
  영국 임페리얼칼리지 의학사연구소 김기흥 박사 >

2008.05.09(금)
(영국 최고권위의 의대로, 김기홍박사는 이곳에서 광우병으로 박사학위를 받은분이랍니다. : 손석희씨 설명)

MBC 손석희의 100분 토론에서 열받아서 안경벗는 손석희 교수님.



◇“미국선 20개월 미만 쇠고기 드시면서”=손석희 성신여대 교수도 남문기 LA한인회장에게 일부 네티즌이 지적한 다양한 질문을 던졌다. 손 교수는 7일 자신이 진행하는 라디오 프로그램‘손석희의 시선집중’에 출연한 남 회장에게 “우리 국민은 광우병의 위험성에 대해 이야기하는데 미국의 한인단체 여러분은 전문가도 아니면서 무조건 괜찮다고 이야기하는 것은 문제가 있지 않느냐는 제기가 있다” “교민과 미국인은 20개월 이내의 쇠고기를 먹는다고 하던데 우리는 그렇지 않은 상황이 도래할 수 있다” “이런 상황에서 미국의 교포단체 회장들이 기자회견 등을 통해 괜찮다고 이야기하는 것이 과연 맞는 것인가 라는 지적이 있다” 등의 예민한 질문을 쏟아냈다.

남 회장은 “(수출용 쇠고기에) 30개월 쇠고기가 많이 포함돼 있다고 생각하고 싶지 않다”며 “만약 30개월 소가 대부분이라면 정부에서 이를 해결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문제가 있다면 교포가 해결할 수도 있는 문제”라며 “교민 300만 전부가 외교관 역할을 하며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이에 한 네티즌은 “한인 단체장들이 진정 한국민을 위한다면 미국 측에 쇠고기 수입 재협상을 요구하는 시위를 벌여야 할 것”이라고 비꼬았다.

한편 이상길 농식품부 축산정책단장은 지난 6일 ‘미국인도 먹지 않는 30개월 이상된 쇠고기가 한국에 수출된다’는 소문에 대해 “미국에서 도축되는 소의 97%는 20개월 미만이다. 30개월 이상 된 소를 미국인이 안 먹는 것이 아니라 30개월 이상 된 소가 도축되는 경우가 적다는 의미다. 한국에 수입되는 쇠고기도 대부분이 20개월 미만 쇠고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다시듣기 하고 싶으신 분들은 이 주소로 직접 들어가셔도 됩니다.
(imbc 회원이라야 다시 들을 수 있습니다.)



중요 내용 -  음성듣기나 전문 보기가 힘든 분들

1. 영국은 30개월이상의 소에 관해서는 100% 전수조사(뇌를 갈라 검사)한다.
미국은 현재 0.1%만 검사한다.

2. 영국은 동물사료금지국가, 미국은 현재 사용.

3. 광유병 취약 유전자가 따로 있는 것은 아니다. 잠복기의 차이일뿐 일단 광우병 쇠고기를 먹으면 100% 광우병에 걸린다.  (잠복기: mm형<mv형<vv형, vv형의 잠복기는 최대 50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