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혼자서 중얼중얼

숭례문 화재 확대 이유는? 화재 시작부터 전소까지 시간대별 추이

by 파란토마토 2008. 2. 11.

흉칙하게 뼈만 남은 숭례문.......ㅠㅠ


숭례문이 전소되어 복원에 최소한 1년 반이 걸린다고 한다.
뼈대만 앙상히 남기고 완전히 다 타버려서 붕괴되어 버렸기 때문이다.


밤  9시 - 화재가 그리 심각하지 않아서 이 당시만 해도 소방대원의 내부 진입이 가능했다.


밤 11시 - 잔불 진화 작업 중이었다. 그러나 이 즈음 꺼지지 않고 남은 불이 새로이 타올랐고 갑자기 불길이 커지며 지붕 전체로 불길이 옮겨 붙었다.


밤  1시 - 건물이 무너져 내리기 시작하여, 1, 2층 모두 불길에 휩싸였다.
012345


밤  2시 경에는 폭발적인 굉음과 함께 남아있던 구조물이 완전히 무너져 내렸다. 잠시 후 측면 부분도 완전히 무너져 내렸다.

이젠 형체도 겨우 알아볼 만큼 상해버린 숭례문...



화재를 비교적 초기에 발견하여 5시간이나 진화 작업을 했는데 전소된 이유는 뭘까?

(근본적인 원인은 관리부실이겠지만) 숭례문 화재가 막대한 피해로 번진 이유는 기와 안쪽에서 불이 발생해 진화에 어려움을 겪었기 때문이라고 한다.

서울 소방방재본부에 따르면 숭례문 지붕은 맨 위에 기와가, 바로 아래쪽에 흙이 있으며 그 아래에 `강화다짐'과 `적심', `회벽바름' 등의 순으로 구성돼 있다. 강화다짐과 회벽바름은 전통 목조건물에 흔히 사용되는 방수 공법으로 그 사이에 있는 적심에서 불이 발생해 아무리 물을 뿌려도 발화 지점까지 물이 도달하지 못했다는 것이 소방 당국의 설명이다.

목재가 한번 불이 붙으면 연소가 될 때까지 쉽게 불이 꺼지지 않는 자재라는 점도 피해를 키웠다는 지적이다.

또한 소방당국이 문화재 훼손을 우려해 화재 초기 지나치게 신중하게 대응하려다 오히려 화를 키웠다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소방당국의 한 관계자는 "숭례문에 화재가 발생한 10일밤 서울소방본부측이 대전 문화재청과 연락해 화재 진압방식을 논의했으나 이 과정에서 문화재청이 `문화재가 손실되지 않도록 신중하게 불을 꺼달라'고 당부하는 바람에 초기에 적극적인 진화에 나서지 못했다"고 말했다.

이 미친 문화재청 인간들은... 그렇게 소중하면 진작에 잘 지키든가,, 방화범이 2층에 사다리까지 놓고 올라갈 수 있을 정도로 평소 관리를 허술하게 해놓고... 불이 나서 나무가 활활 타들어가는 시점에 그 위험성을 깨닫지 못하고 불을 살살 끄라니.. 정말 돌아도 단단히 돌았다.

신응수 대목장은 “초기에 기와를 뚫고 물을 뿌려야 하는데 적절한 대응을 못해 물이 건물 내부의 목재에 닿지 못해 진화되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며 “붕괴 위험이 있어 기와를 걷어내지 못한 것도 화재를 초기에 진화하지 못한 원인”이라고 말했다.

현장에 출동한 소방관들이 화재 발생 40여분만에 `훈소상태'(연기만 나는 상태)가 되자 불이 잡힌 것으로 오판한 것도 화재를 키운 원인이라고 한다.

소방 당국은 진화 작업 1시간 뒤쯤 불이 상당부분 잡힌 것으로 판단하고 진화 작업을 줄였다. 숭례문 2층 내부에서 호스로 물을 뿌렸지만, 외부에서 대형 호스로 쏘아대던 진화 작업은 중단했다. 하지만 이것은 돌이킬 수 없는 비극을 불러온 오판이었다. 숭례문의 내부는 대부분이 목재여서 잔불을 확실하게 끄지 않은 상황에서 진화 작업을 줄인 것이 오히려 불길을 키웠다.


관리 부실+초동 진화 실패가 이런 참혹한 결과를 가져 온 것이다.


관련글
숭례문 화재, 붕괴되는 모습 담긴 동영상..
국보 1호 숭례문이 화재로 전소되어 붕괴되다니.......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