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어? 그건 아무 것도 아니야/영어 문법·설명

영문법 외우는거 아니죠 - 니가 대명사를 알아?

by 파란토마토 2008. 4. 16.
와이그래머사이트에서 서비스 되었던 '문법교육, 정말바꿉시다!'의 Column입니다.
영어 교육을 어떻게 해야하는지에 대한 방향을 제시해 드립니다.

문법 외우는 거 아니죠 (4) - 니가 대명사를 알아??


영어 선생님들께 "혹시 대명사를 잘 아시나요?"라는 질문을 드린다면 진짜 열받지 않을까요?
그야말로 무시당하는 느낌이잖아요.


그런데 말이죠 그건 무시가 아니고 진실로 묻는 겁니다.


왜냐하면 너무나 어려운 것들을 가르치시느라
대명사 같은 건 우습게 보시잖아요. 거기에 함정이 있다구요. I, We, You, He, She, We, They, It 을 알고 인칭과 수에 따라 ㅣ에 나오는 do동사에 -s가 붙느냐 안 붙느냐 등을 설명하고 그 대명사들이 앞의 어떤 것들을 받느냐도 이야기 합니다.


선생님들이 오죽 잘 말씀하실까요.


그러나 팔뚝을 걷어부치고
때론 입에 거품을 물어가며 하는 그런 설명의 중심에 돌이킬 수 없는 실수가 있다니까요. 온통 구조에만 매달려 설명하시다 보니 도대체 대명사를 왜 사용하는지 대명사를 사용하면 어떤 효과가 있는지 대명사의 위치는 어디가 좋은지 등에 대한 설명은 전혀 없다는 겁니다.


그토록 설명을 잘한 선생님께 "대명사를 사용할 줄 아세요?"라고 물으면 과연 무슨 답이 나올까요? 온통 form만 가지고 열변을 토하던 선생님한테 참으로 황당한 질문 아닐까요? 그런데 참으로 신기한 것은 그 질문에 대해 또 다시 구조를 들이대면서 사용할 줄 안다고 언성을 높입니다.


하기야 회화시간에 등장할 만한 dialog를 가지고도 백묵을 사정 없이 던지면서 "문장의 5형식"을 설명하는 분들이 많은데 별로 놀랄 일도 아니지요.


이제야 본론이네요.
말 많아서 죄송합니다.


대명사를 사용하는 이유는 앞에 나온 명사를
반복하지 않으려고 사용합니다.


그리고 아무리 긴 명사도 It 로 받아 설명한다면
대명사의 사용은 매우 경제적인 말과 글을 위해 필요하겠네요. 그리고요 글을 읽으면서 대명사를 보면 그 대명사를 포함하고 있는 문장이 그 대명사가 받고 있는 명사를 포함하는 앞 문장과 논리적으로 연결되고 있음을 알아야 합니다.


즉 대명사의 기능 중에 두 문장을 논리적으로 연결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말이죠.


어떤 선생님들은 어디서 희한한 글을 가지고 와서 "여기 they가 가르키는 게 뭐야? 너네들 그거 알면 실력 인정한다" 식으로 거들먹거립니다.


참나, 본인은 답도 보고 번역도 다 보고 왔으면서...


그게 그렇게 찾기 힘들다면 그 글은 별로 읽기 좋은 글 아닙니다. 아무리 유명한 사람의 글이라도 잘못 쓰면 읽기 힘든 거고 그런 글은 잘못 써진 글이지요. 적어도 언어적 관점에서 말입니다.


암튼 지금 무슨 말 하려고 하는가 하면요, 대명사는 원래 그 대명사가 가르키는 명사와 가까이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글쓰기를 가르치시는 선생님들께서는 꼭 명심하시고

아이들에게 자~알 가르쳐 주십시오.


대명사의 사용에 대해 다시 한번 주의를 환기시켜 드리면 남자를 she로 받거나 복수를 it로 받는 것만 잘못된 게 아니고 앞 문장에 he로 받을 수 있는 남자가 둘 이상 있는데 그 다음 문장에서 그냥 he로 받는다거나
대명사와 그 대명사가 가르키는 명사가 너무 멀리 떨어져 있는 문장구조를 만들어 사용하는 것도 대명사의 본질을 몰라서 생기는 잘못이라는 말입니다.


아이고 지루해라~~


이 샘 말씀도 틀린 건 아니지만......
한 20년 전의 선생님들을 비판하고 계신 듯..

하긴... 아직도 많은 선생님들이 저렇게 가르칠 수도 있겠네요.
근데 그 샘들이 이런 글을 과연 찾아보실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