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읽을 거리/블로그 이야기

티스토리에서 비밀댓글에 비밀답글을 다는 방법? 진짜 초간단 쉽습니다!

by 파란토마토 2008. 3. 17.
'티스토리에서는 왜 비밀댓글에 비밀답글이 안될까?' 에 대한 의문을 제기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방문자는 비밀로 댓글을 달았는데 주인은 공개댓글을 달면 아래와 같은 뻘쭘한 상황이 연출되기도 합니다.ㅋ


비밀댓글에 공개답글 달면 혼자 허공에 소리치는 기분이 들지요..



아. 물론 비밀댓글에 비밀댓글을 달 수도 있죠. 비밀댓글에 대한 비밀답글을 댓글 작성자가 확인할 수 없다는 치명적인 단점이 있다는 게 문제라서 그렇죠.ㅋ

저도 비밀댓글에는 비밀답글 놀이를 하고 싶은데 다들 티스토리에서는 이게 안된다고 해서 저도 안되는 줄로만 알았습니다. 하도 궁금해서 다른 분 블로그에 가서 실험을 해보기도 했는데 역시 제 블로그의 댓글 알리미에서는 그 분의 비밀답글이 안보이더군요. (※제 삽질에 동참하느라 수고해주신 달빛효과님 감사합니다.ㅋㅋ)


그런데 얼마 전에 비밀답글을 주고 받을 수 있다는 사실을 알아냈습니다. 아주 우연히 알게 된 건데요.,

내 블로그 댓글알리미에 한메일 이벤트에 당첨되어서 제 연락처를 남긴 비밀댓글에  답글이 뜬 것입니다.

비밀댓글



내용을 보고 댓글을 수정하려고 그 블로그에 가봤더니.. 엇!? 그 분도 비밀로 답글을 다셨더라구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런데 이렇게 상호 비밀댓글/비밀답글 놀이를 하기 위해서는 서로 로그인을 해야합니다. 여기서 로그인이란 단순하게 블로그 주소를 넣고 치는 것이 아니라 login 혹은 관리자를 통한 방법을 의미합니다. 다른 분들이 비밀답글을 확인못하신 것은 둘 중에 한 명이 로그인을 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정말 쉽죠??


※단, 이 방법은 일부 스킨에서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 이 블로그 스킨은 공지용 블로그 블랙테마 스킨을 쓰고 있는데.. 이 스킨에서는 블로그 주인에게는 비밀댓글 체크박스가 나타나지 않더군요. 이 스킨은 제가 다시 고를 수 있다면 쓰지 않을 예정입니다. 여러가지 기본 기능이 너무 많이 빠졌더라구요. 지금은 skin.html 코드 고치는 게 너무 끔찍해서 그냥 쓰고 있습니다.


여러분도 비밀댓글 놀이 하고 싶으시면 실험해보세요.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