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어? 그건 아무 것도 아니야/영어 교육+추천싸이트

영어음성학 - 영어 자음의 발음 방법

by 파란토마토 2008. 4. 1.


 1.유성음(Voiced)과 무성음(Voiceless)                              
                     
 
손을 성대에 대고 발음했을 때 성대가 울리는 것은 유성음이고 그렇지 않은 것은 무성음이다.
 모음은 모두 유성음이지만 자음은 유성음과 무성음으로 나뉜다.

영어 자음 체계표(English Consonant Chart)

자음을 발음하는 위치와 방법을 나타낸 영어 자음 체계표(English Consonant Chart)




 2. 폐쇄음(stop/plosive)과 지속음(continuant)

 
 (1) 폐쇄음(파열음)이란 혀,이,입,입천장등을 통해 입김이 빠져나가지 못하도록 완전히 막은 다음 갑자기 터뜨려서(파열시켜서) 내는 음을 말한다. /p/, /b/, /t/, /d/, /k/, /g/가 있다.

  (2) 지속음이란 입김을 부분적으로만 차단함으로써 내는 음으로 자세히 구분하면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① 비음(nasal) : 코를 통해 소리를 내는 음으로 /m/, /n/, /ŋ/이 있다.

  ② 측음(lateral) : 혀의 두 측음을 통해 소리를 내는 음으로 /l/이 있다.

  ③ 마찰음(fricative) : 입김이 입 안의협소한 장소를 통과할 때 생기는 마찰을 통해 나는 음으로
    /f/, /v/, /
θ/, /ð/, /s/, /z/, /ʃ/, /ʒ/, /h/가 있다.

  ④ 파찰음(affricative) : 파열음이 마찰음으로 바뀔 때 생기는 음으로써 /ʧ/, /dʒ/ 가 있다

  ⑤ 반 모음 :소리를 내는 입정한 장소가 없는 음으로 /j/, /w/, /r/이 있다.


(3)
조음 기관

 

   1.  /p / 와  / b /
   
두 음을 발음할 때 입의 모양은 동일하다. 차이점은 성대를 울리느냐 울리지 않느냐에 있다.

/ p /의 발음        
/ p /가 어두에 왔을 때는 입술에서 입김이 나가지 않도록
입을 다문 다음 성대를 울리지 않고 입김을 퍄열시켜 주면 된다.어미에 왔을 때는 입술을 다물고 소리를 내지 않는다. 이 경우 우리말의 '밥'을 발음 할 때의 받침 'ㅂ'과 비숫하다. ex. pine / pipe , tap / clip /

/b /의 발음        
/ p/와 동일하나 성대를 울리면서 파열시킨다. 우리말의 'ㅂ'은 '가방'이나 '선반'처럼 모음 사이나 유성음 뒤에 올 때만 유성음으로 발음되고 그 밖의 경우는 무성음이므로 유성음인 영어의 / b /와는차이가 있다
 ex. bag  / bread,   crib  / sold

   2. / t / 와 / d /

  혀끝의 윗니의 윗몸에 위치시킨다음 입김을 멈춘다. 이 혀를 떠어냄과  동시에 입김을 바깥으로 내면 무성음 / t /가 된다. / t /는 무성음이고 / d / 는 성대를 울리는 유성음이다
  ex. time / town     ,  dime  / down

   영어의 /t /와 우리말의 'ㄷ' 'ㅌ'  ,  /d/와 /ㄷ/의 비교

  우리말의 'ㄷ' 'ㅌ'은 치음(dental)으로 혀끝을 윗니의 뒷면에 붙인 상태에서 발음하지만 영어의 /d/ ,/t/
   치경음(alveolar)으로 혀끝을  
윗니의 윗몸에 대고 발음해야 한다.

** 설탄음 /t/  , /d/ (舌彈音 : Flap Sound) :'water'나 ' ladder'처럼 't'와 'd'가 모음 사이에 오고 뒤에 있는
    모음에 강세가 없을 때는  /r/과 유사한 발음난다.   ex. battery , water, meddle,   ladder

   3.   / k / 와 / g / 
 
/k/는 한국어의 'ㅋ'와 유사한 발음이며 'notebook'의 경우처럼  어미에 왔을 때는 '노트부크'와 같이
  '크'를 발음하지 않고 'ㄱ'으로  하여 '노욷북'처럼 발음해야한다./g/ 발음시 유의해야 할 점은 gum을  '껌'
  , game을 '께임'으로 발음하지 말고 '검' , '게임'으로 발음해야 한다. 즉 경음화를 시키면 안된다.

 / k /의 발음법
혀의 뒷부분이 연구개에 닿도록 위치시켜 숨공기의 통로를 막고 접촉 된 혀를 떼면서 입김을 강하게 내뿜으면 무성음 / k /가 된다. sick처럼 어미에 온 경우는 우리말 'ㄱ'과 비슷하고 'king'처럼 액센트가 있는 모음 앞에 왔을 때는 한국어의 'ㅋ'와 유사한 음이 된다. ex. Keep your camera in the  case.      

/ g / 의 발음법
/g/의 발음법은 /k/와 동일하지만 성대를 울려서 발음하는 유성음이다.
/g/는 유성음이지만 우리말의 'ㄱ'은 무성음이므로'마감', '농가'의 경우처럼 'ㄱ'이 모음과 모음 사이나 유성음 뒤에 와서 유성음이 되었을 때에만 /g/와 유사하게 된다.

4. / f / 와 / v / 
 
/f/ 와 /v/는 우리말에 없는 발음이므로 정확한 발음법을 익혀서발음해야한다. 주의할 점은 윗입술과 아랫  입술이 닿아서는 안되며 단어의 끝에 /f/ 나 /v/음이 올 때는 입김이 다 내뿜어졌을 때까지 입을 벌려서도   안된다. 입을 너무 빨리 벌리면 give의 경우 /giv/가 아닌 /giv /로 발음되어 버리기 때문이다.

  윗니를 아랫입술 안쪽에 대고 입김을 밖으로불어내면서 발음한다
  / f/는 무성음이고  / v /는 유성음이다.

 <발음 비교>    
few / view  ,  belief / believe ,   face / vace                         

   5. / s / 와  / z / 
     
/s/우리말의 /ㅅ/과 비슷하게 발음하는 사람이 있는데   영어의 /s/는  /ㅅ/ 보다 더 강한  마찰음이다.

  윗니와 아랫니를 조금 벌리고 혀끝을 윗니 바로 뒤쪽에위치시킨 다음  입김을 불어낸다.
   'supermarket'(쑤퍼마켓)처럼 /s/가
강세가 있는 모음 앞에 왔을 때는 우리말의 /ㅆ/과 동일한 음을 내지만 'small'(스몰)이나 'place'(플레 이스)처럼 /s/가 자음 앞이나 어미에 왔을 때는 /ㅅ/으로 발음된다.
    / s /는 무성음  ,/ z /는 유성음이다.  
 ex. say  , pencil, easy, zero

     <발음 비교>
     i
ce / eyes       prise  / prize       rice / rise

    6.  ʃ  /  와 / ʒ /

  / ʃ /는 한국어 /쉬/와 가장 가까운 음이다. 혀의 앞부분을 윗니 잇몸 뒤쪽에 가까이 위치시켜 발음한다.


 /
 ʃ /는 무성음이며 / ʒ /는 유성음이다.

  ex. impression    finish    garage    usual   

    7.  /t ʃ / 와  / dʒ /  우리말의 /취/ , /쥐/와 비슷한 발음이다

    혀의 윗니를 잇몸(tooth ridege)에 댐으로써 입김의 유출을 막았다가 갑자기 때면서 발음한다. / t / 발음을 시작할 때와 같은 위치(윗니의 잇몸)에 혀끝을 댄 다음 /ʃ/의 위치로 이동하면서(혀의 앞부분을 윗니의 잇몸 뒤쪽에 위치시킴) 입김을 내보낸다.

 ʧ /는 무성음이고 / dʒ /는 유성음이다.

  ex. church        teach     judge        bridge

     8.  θ / 와 / dʒ /

  우리말에 없는 발음이다. 윗니와 아랫니 사이에  혀끝을  가볍게 대고  입김을 불어 낸다. θ /는 무성음이고  / ð /는 유성음이다.

  ex. thumb,  thigh , thin ,  this, they
 

<발음 비교1> thigh / thy   , cloth /  clothe,   bath  / bathe
<발음비교2>  think / sink  ,   thought / sought
   /
 θ /, / ð /,  / s /와  / z /를 구별하지 않으면  의미상 차이를 가져오므로 주의해야 한다. 

     10.  / n /의 발음법    

  치경 비음(alveolar nasal)으로 혀끝을 윗니의 잇몸에 붙이고 코를 통해 발음한다. 이 때 혀끝의 위치는  / t / ,  / d / , / l / 과 동일하다. 한글의 /ㄴ/ 매우 유사한 발음이지만, /ㄴ/ 의 경우에는 혀끝을 윗니 바로 뒤에 붙혀서 발음한다는 점에서 다르다.
 
   ex.  
noon ,    narrow ,    know ,    man  

    11.   / ŋ /의 발음법

   
   
혀의 뒷부분이 연구개에 닿도록 하여 코를 통해 발음한다. (비음)   / ŋ /이 어미에 올 때는 / g /를 첨가하지 않도록 해야한다. 즉 bang은  / 뱅 /으로 발음해야지  /뱅그/로 하면 안된다. 한글/ 상 /에서 받침 /ㅇ/ 과 매우 유사한 발음이지만 더 분명하고 강하게 발음해야 한다.

  ex.  king      ring      long      strong  

     12.   / h /  

  입을 벌리고 혀가 어떤 접촉도 하지 않은 상태에서 공기를 밖으로 불어낸다. 입술과 혀는 / h /다음에 오는 모음을 발음하기 위한 형태를 취하게 된다. 

    13.   clear / l /   

  l 다음에 모음이 오는 경우로서 혀끝을 윗니의 잇몸에 밀착시켜 발음한다.  / t /와  / d /를 발음할 때의 위치와 동일하다. 그러나 / t /와  / d /의 경우보다 혀에 힘을 강하게 주어서 혀의 양쪽으로 소리를 내보낸다.
  ex. blue     /부루/   (X)  /블루/ (O)  
       black    /브랙/   (X)   /블랙/ (O) 

    14.   dark / l /   

   l 다음에 자음이 오거나 l이 어미에 오는 경우로서 혀끝이 윗니의 잇몸에 가볍게 닿거나(혀에 힘을 뺀 경우) , 닿으려는 순간에 발음한다. 이때 혀의 뒷 부분은 clear l 의 경우보다 더 높이 올라간다.
  dark  l은 /엘/아니고 /에-엘/과 같이 길게 여음을 갖는다. help는 
help는 /헤엘프/, heel은 /히-일/  , pool은  /푸울/ 로  앞의 모음을 길게 빼준다.

    15.    / r /   

  혀끝을 입천장 (경구개의 앞부분)쪽으로 구부려 올리되 입천장에는 조금도 닿지 않게 하고 입모양을 약간 둥글게 하여 발음한다. 이 발음을 / l / 구별해서 정확하게 하지 않으면 의미상 차이를 가져오므로 주의해야한다. 특히 한국 사람들은 / r/ 발음을  /l /로 하므로 실수를 하는 경우가 많다.
 
  <발음비교>
  law (법) - raw (날 것의)    , lice (이) - rice (쌀)
  light (빛) - right (오른쪽)    

    16.   / rl /        

   일단 혀를 구부려 / r /을 발음한 다음 / l / 발음으로 연결시키는 것으로 이 때 유의할 점은 / r / 발음시 혀끝이 입 천장에 조금도 닿지 않도록 해야한다. 
    ex. pea
rl      squirrel     curl      girl

    17.   / w /        

  / w /는 반모음이다. wood를 발음할 때 /ud/라고 발음하는 사람이 많은데 /wud/라고 확실히 발음해야 한다. 즉, / w /음에서 / u /음으로 빨리 넘어가며 발음해야 한다. 이때는 / u /보다 입술을 꽉 조여 둥글게하고 혀는 연구개 (맨 위의 조음 기관 그림을 참고하기 바람)쪽으로 잡아 올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