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혼자서 중얼중얼

무서워라.. 태풍 볼라벤.. 8월 27일 새벽 현재 상황

by 파란토마토 2012. 8. 27.

제15호 태풍 ‘볼라벤(BOLAVEN)’이 북상, 27일 오전 제주도를 시작으로 27~28일 우리나라 전 지역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면서 남부지방에 긴장감이 고조되고 있다.

기상청에 따르면 이날 오후 3시 ‘볼라벤’은 일본 오키나와 동남동쪽 약 120㎞ 부근 해상에서 시속 15㎞ 속도로 북서진하고 있다.

‘볼라벤’은 현재 중심기압 920hPa에 최대풍속 초속 53m, 강풍반경 550㎞로 강도는 ‘매우 강’, 크기는 ‘대형’ 태풍이다. 이 태풍은 27일 오후 3시 서귀포 남쪽 약 350㎞ 부근 해상까지 진입할 것으로 기상청은 예상했다. 

전남지역은 27일 오후부터 태풍의 영향권에 들어 28일 새벽에는 목포지방을 지날 것으로 보인다.

기상청은 태풍의 영향으로 28일까지 이 지역에 매우 강한 바람과 함께 남해안과지리산 부근에는 300mm 이상 많은 비가 내릴 것으로 예상했다.





현재 제주도 하늘.. - 이미 전기 끊겼다고 함..ㅠㅠ




기상청 구름 사진.




볼라벤 예상 진로 (경로)


그런데 어쩌면 진로가 바뀔 가능성도 있다는데...

 일본의 오키나와를 지나 한반도의 서해로 향하고 있는 초대형 태풍 볼라벤이 대만의 서쪽해역 위치의 소형 태풍 템빈을 빠른 속도로 흡수하며 후지와라 효과를 발생시키고 있다.



후지와라 효과(Fujiwhara effect)란:  

두 개 이상의 태풍이 1,200km 이내로 가까워지면 서로의 바람 회전에 영향을 받아 진로와 강도를 예측하기 어려워지는 현상이 발생하는데 이와 같은 현상을 ‘후지와라 효과’라고 한다. (1921년 일본인 기상학자인 사쿠헤이 후지와라 박사가 발견, 연구 내용을 통해 세상에 알려진 현상)

후지와라 효과가 발생하면 두 태풍이 합쳐질 수도 있지만 서로 밀어내거나 예상 진로를 벗어나는 등 예측하기 어려워지게 된다. 이 효과는 두 태풍의 강도와 규모에서 차이가 많이 날 수록 서로 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커지게 된다.



후지와라 효과는 6개의 유형으로 분류할 수 있다.


    서로 겹치는 형 : 약한 열대 저기압이 근처에 있는 강한 열대 저기압에 세력을 빼앗겨 급속도로 약해지는 유형이다.

    지향형 : 한쪽의 열대 저기압만 간섭을 받고 다른 한쪽의 열대 저기압의 주위를 따라가는 것처럼 보이는 유형이다.

    따라가는 형 : 한쪽의 열대 저기압이 먼저 이동하고, 그 뒤를 다른 한쪽의 열대 저기압이 뒤쫓아 가는 유형이다.

    시간을 기다리는 형 : 동쪽에 있는 열대 저기압이 먼저 북상하고, 그 열대 저기압이 사라진 뒤에 서쪽에 있는 열대 저기압이 북상하는 유형이다.

    동행형 : 2개의 열대 저기압이 함께 이동하는 유형이다.

    반대로 떨어지는 형 : 동쪽에 있는 열대 저기압이 속도를 올려 빨리 북동쪽으로 이동하면, 서쪽에 있는 열대 저기압은 속도가 떨어지면서 서쪽으로 이동하는 유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