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격*심리테스트

자존감테스트 - 당신은 스스로를 얼마나 자랑스러워하는가?

by 파란토마토 2008. 6. 20.
근데.. 이거 뭐.. 문항은 긴데,, 결론은 딱 한 줄 나오네요ㅡㅡ;; ㅋ
좀 허탈합디다.ㅋㅋ

어쨋든 저는 제 자신을 좀 더 사랑해줄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나의 자존감 검사 하러 가보기 : http://kftc.withch.net/sub5_1.html



자신의 존재에 대한 자신감...자신의 정확하고 당당한 마음가짐.

흔히 자존감이 높은 아이들이 사회에 나가 성공하기가 쉽다고하네요. 자존감이 높은 삶은 나 자신을 존중하고 타인을 존중하는 삶. 내가 남을 고치려 하기보다 자신의 뒤를 돌아보고 반성하며 자신의 책임을 묻고 스스로 변화함으로 남까지도 변화 시킬 수 있는 삶. 이렇게 살아가기 위해서는 본인의 마음가짐의 문제 아닐까요.

어떠한 일을 문제거리로 볼것인지 아닌지도 본인의 역량에 달려있고, 어떤 사람의 말을 왜곡되지 않고 상처받지 않게 하는 것 또한 자존감의 문제라고 하네요. 머리 속에 안좋은 기억이 쌓이게 되면 다른 비슷한 상황에 처할 때마다 그 기억이 불쑥 떠올라 흔히 다른사람에게 엉뚱하게 화를 내거나 오히려 주눅이 들어버리는 경우도 있는데, 이런 상황이 오기전에 최대한 좋지 못한 일들은 풀어주고 회복한다면 자존감을 높이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제가 읽은 책 중에 따귀 맞은 영혼이라는 책이 있는데요,

그 책에 보면 그 이전에 어떠한 일로 상처를 받아서 자존감이 낮아진 사람은 다른 사람의 아무렇지 않은 행동이나 말에 크나큰 상처를 입기 때문에 굉장히 예민해져서 사회적으로 잘 지내기가 힘들다고 해요. 그런데 다른 사람들은 이런 걸 모르니까 그 사람이 이상하다고 생각하게 되고 결국 다툼이 일어나서 큰 불화가 일어나는데.. 이 밑바탕에는 낮은 자존감이 깔려있는 것이죠.

어쨋든 결론은 자기 자신을 존중하고 사랑하고, 자신은 지극히 올바른 사람이라고 생각하면서 잘못을 인정할 때만이, 원만한 인간관계와 제대로 된 가치관으로 인생을 잘 살 수 있다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