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격*심리테스트

성격테스트: 에니어그램, 9가지로 분류하는 전문적인 성격테스트

by 파란토마토 2008. 2. 22.
파란토마토 블로그의 구독자분들, 그리고 단골손님들, 어쩌다 오시는 방문자 여러분, 안녕하세요.
오늘도 여러분의 인간성(?) 분석을 위해 안간힘을 기울이고 있는 파란토마토입니다.

처음에 재미로 한 두개 올리던 심리테스트, 성격테스트가 이제는 새 폴더를 얻어서 어느새 가장 많은 태그 중의 하나가 되었습니다. 오늘은 최근 간단한 테스트의 결과가 마음에 들지 않거나 정확하지 않다고 저에게 돌을 던지는 여러분들의 원성을 줄이고자 조금 전문적인 테스트를 준비했습니다.


에니어그램

 각 타입별 특징 보기  

1. 나는 근면하다    
2. 나는 도움을 준다    
3. 나는 성공했다    
4. 나는 독특하다    
5. 나는 알고 있다   
6. 나는 충실하다    
7. 나는 멋있다    
8. 나는 강하다    
9. 나는 괜찮다    


에니어그램(enneagram)‘9’를 의미하는 희랍어의 ‘ennea’와 ‘문자’ 또는 ‘점(點)’을 뜻하는 ‘gramma’의 합성어이다. 우리말로 굳이 푼다면 ‘9개의 점’이다.

원을 따라 분배되어 있는 점에는 1부터 9까지의 번호가 붙어있고 3, 6, 9가 세 개의 선분으로 1, 4, 2, 8, 5, 7이 여섯 개의 선분으로 연결되어 있다. 에니어그램은 지금으로부터 2천년쯤 전에 기독교가 페르시아에 영향을 미치기 시작할 즈음 아프카니스탄에서 생겨난 뒤, 이슬람교가 중앙아시아와 인도에까지 전파된 시절에는 이슬람교 국가 대부분의 지역에 보급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불과 얼마 전까지만 해도 에니어그램은 이슬람교의 신비종파의 일종인 수피(sufi)의 스승들에 의해서만 엄격하게 구전되어 왔을 뿐이었다. 20세기 들어 에니어그램은 서구사회에 알려지기 시작했다. 현재 에니어그램은 러시아 출신 구르지에프(Gurdjieff)에서 비롯한 ‘과정 모델(process model)’과 볼리비아 출신으로 이를 처음으로 미국에 소개한 오스카 이차조(Oscar Ichazo)에서 출발한 ‘인성유형론’이라는 두 개의 큰 조류가 있다. 전자는 에니어그램을 통해 인간의 삶뿐만 아니라 진행하고 변화하는 우주의 모든 과정을 이해할 수 있다고 주장하며, 후자는 인간의 성격형성에 국한하여 이 모델을 적용하고 있다.



각 타입에 질문이 10개인데요., 금방 합니다~ 이 싸이트에서는 피드백까지 해줍니다.
이 성격테스트를 해보고 싶은 분은
여기로 가세요.. 고고고~~~


※주의: 이 테스트는 저처럼 이성과 감성이 상충되는 사람의 경우 올바르지 않은 타입이라고 나옵니다. 이는 페이지의 오류가 아니라 두 가지 상반되는 수치가 너무 비슷하여 특정한 타입으로 정의 내리리가 힘들어서 입니다. 사람의 성격을 9가지로 딱 나누기가 어찌 쉽겠습니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