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읽을 거리/블로그 이야기

초보자도 할 수 있는 2차 도메인 등록방법 - 그림과 함께 해요~

by 파란토마토 2008. 1. 11.

2차 도메인 (http://blutom.tistory.com , http://blutom.com )을 등록하는게 보통이 아니네요..
어제는 꾸벅꾸벅 졸면서 깨어진 내부링크 수백 개를 수정해주느라고 정말 딱 토할 것 같았습니다.ㅜㅜ

이거 하면서 여러 고수님들의 도움을 많이 받았는데요,

저에게 2차 도메인이 뭔지 최초로 알게 해주었고, 아직도 2차 도메인을 찾아서 오는 리퍼러가 꽤 된다는 전설적인 게시물의 주인공, Rukxer님,

이 게시물은 2차 도메인의 개념에 대한 설명이 있으니 꼭 읽어보시는게 좋을 겁니다.

(개념이 없던 저는 이 분의 게시물에다 수많은 뻘리플과 허공에다 대고 삽질하는 센스를 보여주기도 했습니다. 지금은 그 댓글들 삭제하고 싶은데 비밀번호가 기억이 안나네요. 어쨋든, 저는 2차 도메인의 개념도 모르다가 블로그에 자신 만의 도메인 사용이 가능하다는 걸 알고는 "아싸라비야~~♪"하면서 티스토리로 전격 이사왔다가 그 모든 것의 1순위는 도메인 구입이라는 것을 알게 된 순간, 난관에 부딪혀서 블로그 개설만 해놓고 1년을 넘게 쉬게 되었지요.ㅋㅋ 도메인 구입하는 것도 그 당시 저에게는 너무 힘들었거든요.)

그리고 어제 알게 되었지만 친절히 은혜를 베푸사, 친히 이 곳에 찾아오셔서 설명해주신  열산성님


너무도 당연하고 쉬운 절차가 웹맹인 저한테는 머리가 깨어질 만큼 골치 아팠다는 거 아니겠어요?
그래서 저의 고생을 되풀이하지 않도록 여러분께도 소개합니다!!


전격 공개~~ 진짜 쉬운 2차 도메인 등록방법!!

1. 일단 도메인을 삽니다.
인터넷으로 조회해보니 싼 곳이 몇 군데 있더군요. 근데 웃긴 건 http://ssandomain.com(싼 도메인)은 쌀 것 같은데 안싸더라구요.ㅋㅋ 잘 알아보시고 싼 곳을 골라보세요.


2. 마음에 드는 도메인을 고르고 결재를 하세요~


3. 그 다음부터가 본격적인 단계입니다.
DNSever에 가서 자신이 구입한 도메인을 추가하고, 호스트 관리로 갑니다.

빨간 박스 보이시죠? 저건 제 아이피가 아니라 티스토리 공통 아이피인가 봐요. 저걸 입력해줍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4. 그 다음 파란 박스 보이시죠?? 네임서버 설정 변경으로 가세요.
저는 빨간 박스 입력까지가 끝인줄 알았는데 그게 끝이 아니었던 것입니다!

저건 DNSever에서 할 수 없고, 자신이 도메인을 구입한 업체에 가서 해야합니다.


5. 도메인 구입한 싸이트에 가서 정말 어렵게(?) 찾아낸 네임서버 변경 메뉴;;
(메뉴가 진짜 숨어있었음..ㅜㅜ)
사용자 삽입 이미지


6. 변경 신청하기를 누르면 다음과 같은 것이 나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저는 블루웹이라는 곳에서 샀기 때문에 저런 표시가 나옵니다.
저걸 DNSever로 바꿔줘야 한다는 것입니다!


7. DNSever 호스트를 넣어주면 저런 메시지가 나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상한 건 Primary(1차 네임서버)에 분명히 ns1.dnsever.com 을 입력했는데 자동으로 ns2.dnsever.com으로 바뀌어버리네요.

암튼 그러면 엔터 좀 작작 치고 15분간 기다리라는 빨간 메시지가 영어로 나옵니다.


8. 그래서 기다렸습니다.
잠시 후 DNSever에 확인 차 가봤더니 네임서버 1과 네임서버 2가  bluweb.co.kr이 아니라 dnsever.com으로 성공적으로 변경이 되었습니다. 도메인 연결은 아직 안되네요.

저처럼 무식하고 성급한 사람들을 위해서 12시간~48시간 정도 기다리라고 안내 메시지가 나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하지만 1시간도 안되어서 연결되었답니다.^^
네임서버 변경 외에는 어제 다 해놔서 그런가봐요~


아.. 이거 하느라고 정말 고생했습니다..
여러분은 이제 쉽게 하세요~~

블루톰.컴 애용하여~
주소 변경 쉽게 하세!



※아참. 사족!
DNSever에서 지원해주는 도메인인 wo.tc 도메인은 네임서버 변경 절차가 없습니다.
제가 처음에 wo.tc 주소를 한 번 쓰는 바람에 더욱 헤맸던 것 같습니다.

사족2.
저 주소로 연결되고 나면 환경설정에서 2차 도메인 등록해야하는 건 아시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