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식 생활정보

성공 다이어트 비법 - 겨울엔 겨울에 맞는 다이어트를!!

by 파란토마토 2008. 11. 11.


다이어트를 위해 열심히 운동을 하고 식단을 꼼꼼하게 체크하며 술이나 담배 등을 가까이 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살이 잘 빠지지 않는다면 그 원인은 몸 안에서 빠져나가야 할 노폐물이 배출되지 못하고 체내에 남아 우리 몸의 신진대사를 저하시키기 때문이다. 다이어트 중일 때는 체내의 대사율이 저하되기 때문에 노폐물이 배출되지 못하고 쌓여서 적체되는 현상이 자주 일어나는데 이를 방치할 경우 혈액 순환이 저하되고 소변이나 땀으로 노폐물이 배출되지 않아 독소로 변이되면서 심각한 상황에 이를 수도 있다.

또한 환경 오염과 더불어 화학 약품, 중금속, 패스트푸드와 스트레스 등도 우리 몸 안에 독소를 생성시키는 또 다른 요인이 되고 있다. 몸 안에 독소가 쌓이면 살이 잘 빠지지 않는 것은 물론 그 자체가 비만뿐만 아니라 알레르기, 변비, 아토피, 여드름 등 다양한 증상의 원인이 된다. 따라서 다이어트나 건강한 뷰티 라이프를 꿈꾸는 걸이라면 먼저, 현재 자기 몸 안의 독소 배출 상태를 점검해봐야 한다. ‘데톡스 다이어트’란 해독을 뜻하는 단어인 ‘Detoxification’에서 온 말로 체내의 독소를 제거하여 장기와 세포가 제 기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도와 신진대사를 촉진시켜 비만 등의 병을 치료하는 일종의 대체 의학적 방법이다.

최근, 복잡한 도시 생활과 점차 악화되는 환경 오염 등으로 인해 데톡스 다이어트가 질병을 앓고 있는 환자는 물론 건강한 생활을 꿈꾸는 걸들이 주목해야 할 하나의 테라피로 떠오르고 있다.


poison factor 그렇다면 우리의 건강을 위협하며 성공적인 다이어트를 가로막는 체내의 독소란 과연 무엇일까? 날이 갈수록 환경 오염이 심각해지는 시점에서 안전 지대란 없다. 공기중에 떠다니는 오염 물질, 다양한 가공 식품, 그리고 우리의 일상생활에서 접하는 첨단 기기들이 독성 물질이 되어 건강을 위협하고 있다. 대표적인 독소로는 납과 수은, 카드뮴, 비소 등을 들 수 있는데 화학 시간에나 등장할 법한 이러한 성분들이 과연 우리 주변에서 어떠한 모습으로 건강을 위협하고 있을까?

두통과 현기증, 동맥경화와 빈혈의 원인이 되는 중금속인 납은 바다를 항해하는 배에서 흘러나오기도 하고, 폐유 등에 오염된 어패류, 과일이나 채소 등에 남은 잔류 농약, 담배와 수돗물, 그리고 자동차의 배기 가스 등을 통해 우리 몸에 축적되고, 냉증과 어깨 결림, 우울증, 알레르기성 피부염의 원인이 되는 수은은 오염된 어패류, 수돗물 등을 통해, 골다공증과 복통의 원인이 되는 카드뮴은 쌀에 남아 있는 농약, 담배와 자동차의 배기 가스를 통해, 피부가 거칠어지고 손발 저림, 두통 등의 증상을 유발하는 비소는 채소류에 남아 있는 농약과 오염된 물, 어패류 등을 통해 우리의 체내로 들어오게 된다.

다양한 경로로 체내에 들어온 중금속들은 극미한 양일지라도 매우 위험한데 일단 중금속이 체내에 들어오면 쉽게 배출되지 못하고 축적되어 건강을 위협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체내에 들어온 독소를 배출하는 것은 다이어트는 물론 건강한 생활을 위한 가장 기본적인 처치인 셈이다.


free radical 뷰티와 관련된 기사를 즐겨 읽는 걸이라면 피부 노화의 주요 원인 중 하나가 활성 산소임을 알고 있을 것이다. 유리기 혹은 자유기라는 이름으로 불리는 활성 산소는 호흡을 하거나 음식물을 섭취한 후 몸에서 대사 활동이 일어나면 발생하는 산소로 일반적인 산소보다 훨씬 활동력이 강하다. 활성 산소가 적당히 있으면 세균이나 이물질로부터 우리의 몸을 보호하지만, 너무 많아지면 정상적인 세포까지 공격한다. 건강한 사람의 경우 활성 산소를 억제하는 항산화 효소로 인해 정상적인 신체 활동을 할 수 있지만, 활성 산소가 지나치게 많아지면 정상적인 DNA와 세포 조직을 공격해 유전자 정보를 파괴하고 세포막을 붕괴시키며 비정상적인 세포 단백질을 형성한다.

따라서 피부의 탄력이 떨어지고 주름이 생기는 등의 문제가 발생하고 더 나아가 혈관계 질환 등 각종 성인병이나 암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여기서 문제가 되는 활성 산소는 호흡에 의해 체내에 들어오는 산소가 변성된 것 외에 흡연이나 자외선, 스트레스, 격렬한 운동 등으로 변이된 더욱 강력한 활성 산소를 말한다. 이러한 활성 산소는 체내에 생긴 노폐물을 독성으로 산화시켜 신체 메커니즘을 돌이킬 수 없는 상태까지 악화시킬 수 있다. 활성 산소가 많은 경우엔 아무리 열심히 노력해도 살이 잘 빠지지 않는 것은 물론 건강에 심각한 악영향을 끼친다. 체내의 독소를 배출하는 대사를 저하시키거나 혹은 이를 축적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데톡스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반드시 활성 산소를 억제하는 처치가 필요하다.


stress suspension 다양한 질병의 원인이자 증상을 악화시키는 것으로 잘 알려진 스트레스 역시 다이어트는 물론 건강을 위협하는 요소 중 하나다. 대표적인 스트레스 호르몬으로 알려진 코티졸(Cortisol)은 우리의 정신과 신체에 자극이 생기면 우리 몸이 이에 맞설 수 있도록 혈압과 포도당 수치를 높이는 역할을 한다. 우리 몸이 외부의 자극으로부터 스스로를 보호하기 위해 만들어내는 자기 방어 기제와 같은 역할을 하는 이 코티졸은 많은 혈액을 방출시켜 맥박과 호흡을 증가시키고 근육을 긴장시키며 감각 기관을 예민하게 만든다. 따라서 주된 에너지원인 포도당이 뇌로 바로 전달될 수 있도록 집중시키는 일을 하는데, 만약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티졸이 과도하게 분비될 경우 혈중 코티졸 농도가 높아지면서 식욕이 증가하게 되고 지방이 축적된다.

또한 혈압이 올라가고 근육 조직의 손상을 가져올 수 있으며, 불안과 초조 상태, 체중의 증가와 만성 피로, 만성 두통, 불면증 등의 증상이 생길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면역 기능이 약화되어 바이러스성 질병에 쉽게 감염될 우려가 있다. 복잡한 현대 생활을 하는 사람이라면 이 스트레스를 결코 피할 수 없는데 특히 다이어트 중에 생기는 스트레스는 과도한 폭식과 폭음 등과 같은 극단적인 상황을 초래하기 때문에 그 자체만으로도 다이어트 실패의 원인이 되는 것은 물론 두통과 어깨 결림, 근육통과 같은 물리적인 고통을 수반하면서 더욱 많은 스트레스 호르몬을 발생시키기 때문에 악순환이 계속된다.

데톡스 다이어트에서 주목해야 할 것은 이러한 스트레스를 최소화하고 이것이 신체의 정상적인 활동을 방해하지 않도록 조절하는 것. 따라서 마인드 컨트롤과 더불어 과도한 운동이나 신체의 물리적 고통이 따르는 육체적 스트레스를 더는 것 역시 필요하다.



- 자세한 내용은 <보그 걸> 11월호에서 확인하세요!
- 출처 :
www.voguegir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