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읽을 거리/재미있는 역사

홍길동전의 시대 배경이 세종대로 설정된 이유는?

by 파란토마토 2008. 1. 2.
그림:Honggildongjeon.jpg 
국립중앙도서관이 소장하고 있는 홍길동전 첫 쪽


홍길동전은 조선 광해군 때의 문인이며 정치가인 허균(許筠:1569~1618)이 지은 국문소설이다.



홍길동의 실제 시대적 배경은 연산군 때라고 하는데 소설 홍길동전은 세종대를 그 배경으로 한다.
조선 후기에 씌어진 소설인데 왜 하필 그 시기를 세종대로 했을까? 여기에 그 설명이 있다.


출처: 순천 시민의 신문, 덧셈의 정치 중 일부 인용


최초의 한글소설로 알려진 홍길동전은 사실 세종 때를 그 배경으로 한다. 홍 판서가 낮에 길몽을 꾼 후 부인과 잠자리를 같이 하려 한다. 그러나 부인이 거절하자 안방을 나오다 우연히 지나가는 노비 춘섬을 보고 동침한 결과 길동을 낳게 된다. 서자로 태어난 길동의 이야기를 다룬 홍길동전이 왜 하필이면 세종조를 배경으로 한 것일까?

태조 이성계는 왕이 된 후 둘째 부인 강씨를 총애했다. 강씨는 젊고 총명했으며 친정이 권문세가였기에 태조에게 힘이 되어주기도 했다. 그 때문에 태조는 많은 부분을 그녀에게 의존했으며, 그녀 또한 태조의 거사에 직접 참여하여 막후에서 대단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었다.

첫째 부인인 신의왕후와의 사이에 장남 방우부터 넷째아들 방원에 이르기까지 아들들이 있었지만 태조는 강씨와의 사이에 태어난 방석을 세자로 책봉한다. 결국 1398년 방원을 중심으로 한 신의왕후 소생 왕자들이 사병을 동원하여 정도전 등 반대파를 살해하고, 세자 방석과 그의 형 방번을 죽인다. 이른바 제1차 왕자의 난이다. 이로 인해 태조는 신의왕후 소생 가운데 첫째인 방우가 병으로 죽자 둘째인 방과(정종)에게 왕위를 물려주고 함흥으로 간다.

실권자였던 방원이 형으로부터 왕위를 물려받아 태종이 되는데 그는 그 이전까지는 없었던 적서의 차별을 제도화 하는 법을 만든다. 후궁인 강씨에 대한 증오가 적서 차별을 제도화 하게 된 계기라 할 수 있다.

결국 태종 때 적서 차별을 제도화함으로써 차별을 받게 된 서얼들의 한이 세종에 이르러 홍길동전으로 나타나기에 이른 것으로 볼 수 있다. 그것이 구전되고 구전되다가 허균에 이르러 한글소설로 정착된 것으로 보는 것이 옳을 것이다.

축첩제도가 금지된 오늘날 적서의 차별이 있을 리 없지만 차별은 도처에서 우리를 에워싸고 있다. 순혈주의로 무장한 사람들의 경우 혼혈에 대한 차별이 뿌리깊게 남아 있으며, 지역주의로 무장한 사람들의 머릿속에는 다른 지역 출신들에 대한 차별의식이 독버섯처럼 자리하고 있다.

  - 이하 생략 -



관련글
쾌도 홍길동?? No, no, 실제로는 연산군 시절 강도 홍길동!!!
쾌도 홍길동에서 눈부시게 예쁜 성유리, 장근석 캡쳐 (바탕화면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