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읽을 거리/블로그 이야기

엄청 고생하면서 알아낸 스킨 변경, HTML/CSS 설정시의 티스토리 버그와 팁입니다.!

by 파란토마토 2008. 1. 4.

안녕하십니~까?

블로그 연지 두 달도 안됐는데 벌써 블로그에 올릴 꺼리가 다 떨어져서 글쓸 거리를 찾아 불철주야 애쓰고 있는 파란토마토입니다.

먼저, 오늘도 허접한 제 블로그를 찾아주시는 남녀노소 여러분, 신사 숙녀 여러분, 재외 동포 여러분께 심심한 감사의 말씀을 올립니다. ^____________^


여러분께 보답하는 의미로 제가 알고 있는 블로그 팁들을 조금이나마 알려드리겠습니다.

내용은 티스토리 스킨 변경 시에 도움될 만한 팁과, 자주 발생하는 티스토리 버그와 완벽한 해결책을 알려드리....고 싶지만ㅡㅜ 그것은 저도 모르는 관계로 알려드릴 수가 없고, 다만 이러한 문제가 여러분이 잘못해서 생기는 것이 아닌, 티스토리 스킨 자체의 문제라는 것을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이미 다 알고 계시는 고수 블로거분들은 "이런 것 쯤은 식은 죽 먹기~" 라고 외치시며 살포시  ←뒤로 버튼을 누르셔도 됩니다..
흑흑..ㅠㅠ

저는 가장 깔끔하다는 이유로 티스토리의 공지스킨을 사용하고 있는데.. 이 스킨을 사용하면서 굉장히 많은 문제가 발생했고, 이것이 저만의 문제가 아니라는 것을 재아님의 블로그를 보고 알게 되었습니다. 그전에는 제가 잘못해서 생긴 문제인줄 알고 고쳐보려고 정말 한참 끙끙거렸거든요. ㅡㅡ;;;;♨ 
여러분은 고민하지 마세요~ We Are the World 잖아요~
(엉?ㅋㅋ)


스킨 변경하면서 발견하게 된 버그들

1. 스킨을 변경하고 나서 모든 화면설정이 초기화된다.
(이는 공지스킨 만의 문제가 아님.)
변경한 스킨이 바로 적용되지 않기 때문에 Ctrl+F5를 눌러서 스킨을 정신차리게 만들어주고, 환경설정 - 화면설정에 가서 노출될 글수, 댓글수, 트랙백수, 글자수까지 모두 다시 설정해주어야 한다.



2. 로고를 넣으면 오른쪽 상단의 티스토리 관련 메뉴와, 내 블로그 바로가기 메뉴 '
rss | 지역로그 | 태그 | 미디어로그 | 방명록 가 보이지 않고 온통 까만 색으로만 보인다.

썬샤인님의 블로그에서 자신의 블로그에 그림 로고를 넣는 법이라는 게시물을 보고 '아싸~ 나도 넣어보겠어~' 라며 신난 마음에 제 로고를 만들었습니다. 로고라 할 수 없을 정도로 초라했지만 글자보단 이뻐 보여서 저는 만족했지요.

파란토마토의 로고 이미지



딱딱한 돋움체 글자만 있는 현재의 제 블로그 상태에서
지금

저는 여기에 포토샵으로 만든 로고를 이렇게 ↓↓↓↓↓↓↓↓ 넣고 싶었습니다.

내가 바랬던 모습.....ㅡㅜ

그러나... 현실..., 아니 티스토리는 냉정했습니다.
그만 이렇게 ↓↓↓↓↓↓↓↓  되고 마는 것입니다.ㅜㅜ

상단 명령어가 다 사라진 심란한 모습...


결국은 한참을 씨름하다가 원래대로 글자만 있는 초라한 로고로 되돌아왔습니다. -_ㅡ;;;



3. 이 뿐 아니라 블로그 자체가 다 깨어졌네요.
아뉘... 스킨 한 번 바꾸는 대가 치고는 너무 큰 거 아닌가요?? ㅠㅠ
흑흑.. 심란한 상태의 내 블로그..ㅠㅠ



4. 또한 무슨 이유에서인지는 모르겠으나 갑자기 스킨 위자드 메뉴가 사라졌습니다. -_-;;
분명히 HTML/CSS 편집 옆에 있어야 할 스킨 위자드 단추가 없어진 거.. 보이시죠?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런 건 해결하는 방법도 모르겠고, 정말 답답해 죽겠습니다. 혹시라도 아시는 분 저 좀 도와주세요..!
(저는 결국 새로이 스킨 변경하는 방식으로 해결을 봤습니다.)



4. 스킨 변경할 때 more/less 아이콘 버튼이 사라져버린다.
원래 기본 스킨에서는 멀쩡하게 자리하고 있던 more/less 아이콘이 공지스킨으로 바꾸면서 사라졌습니다. 심리테스트의 결과 보기나, 추가 설명 시에 more/less 기능을 많이 사용하는 저에게는 아주 치명적인 오류지요. 버튼이 없이 글자만 떡~ 하니 나오니까 more/less 인지 구분이 안가서 정말 불편했거든요.

그런데 이것의 해결방법이 의외로 간단하다는 것을 알았어요!!
지금은 버튼이 나오도록 만들었습니다. 혹시 필요하신 분은 이 아이콘을 저장해서 사용하세요.(→)

_M#]


어떻게.. 도움이 조금이라도 되었으면 좋겠네요.
캡쳐하고 잘 모르는 skin.html, style.css 편집하느라 장장.. 5시간에 걸쳐 쓴 글입니다..ㅜㅜ

정말 너무 고생해서 쓴 글이라 처음으로 제 블로그 구독을 권유드려 봅니다.
이 게시물이 도움이 되었다면
제 블로그를 한RSS로 구독해보세요.  



관련글
2008/01/10 - 블로그 주소가 변경되면 다음 블로거뉴스도 탈퇴해야 한답니다.
2008/01/04 - 티스토리 카테고리 모두 펼치기 - 무지 쉬운 방법 2개 더 추가!!
2008/01/04 - 티스토리 more/less(더보기, 감추기) 기능에 대해 알아보자!
2008/01/04 - 티스토리, 이미지 직접 올리기로 more/less 아이콘 등록하기, 댓글창 버튼 넓히기 방법
2008/01/04 - 트랙백(trackback)의 개념과 보내는 방법을 그림으로 알아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