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언어의 중요성-
지구상의 존재하는 언어는 약 3,000개 이상이지만 국제어로 영어가 중요하다.
요인-
1) 넓은 영토와 인구 - 영어공용어 국가 분포-영국, 미국, 영연방국가,
2) 국제사회에서 정치적, 군사적, 경제적, 문화적 영향력 소유하는 언어권
3) 경제적으로 번영하는 언어권-중국어의 부상
* 현대 영어의 특징
1) 방대한 어휘-여러 문화의 접촉으로 동의어가 풍부-표현력이 강화
2) 굴절체계가 간단하다- 3인칭 단수 현재 = verb+(e)s
-라틴어의 경우 인칭과 수에 따라서 어형의 변화가 있다.
amore-amo, amas, amat, amamus, amatis, amnts
3) 어순이 고정되어 있다. -굴절어미의 상실이 계기
4) 영어의 명사는 자연성을 준수한다. - 라틴어는 자연계와 상관없는 문법성을 준수
soeil(m)-sun, lune(f)-moon, nombre(neuter)-number
5) 관용적인 표현이 많고 동일한 어구가 여러 가지 의미를 갖는다-외국어학습이 어렵다.
pick up =
6) 발음과 철자가 불일치된다.
중세의 William Caxton의 인쇄술의 발달-책이 대중화되어 철자법이 고정되기 시작하고 발음은 계속 변화함
* 영어의 배경
1786년 인도의 총독 Sir William Jones-Sanskrit어를 영국왕립학회에 보고-
조어(祖語)를 찾는 역사언어학발달
1) 인구어(Indo-European Language)
분포지역- 동쪽은 인도에서 서쪽으로 스페인과 Iceland
인도유럽어의 발상지- 중앙유럽지역
a) 인구어에 속하는 언어에는 winter, snow, cold에 해당되는 공통어휘가 있는 반면에 lion, tiger, elephant, rice, parrot 등에 해당되는 단어가 공통으로 나타나지 않는다.
b) Sea에 해당되는 단어가 모든 인구어에 나타나지 않으므로 대륙의 중앙부로부터 추정할 수 있다.
c) beech, willow, birch 등의 나무이름과 honey, bee, bear, wolf 등의 공통어휘가 사용되었는데, bee는 유럽에서 자생하는 곤충이며, beech는 중부유럽에서 자라는 나무이다.
인 구어 조어를 사용하던 민족이 다른 언어를 사용하는 민족들과 접촉을 하면서 인도유럽조상어가 여러 개의 어군(language group)으로 나누어졌다. 이들을 둘로 지리적인 기준과 자음의 변화에 따라서 대별(大別)하면 스칸디나비아에서 그리스에 이르는 지역을 분기선으로 하여 동방어군(Eastern Group = Satem(사템어군))과 서방어군(Western Group = Centum(켄툼어군))으로 나눌 수 있다.1) 여기서 동방어군에는 Indo-Iraninan, Balto-Slavic, Albanian, Amenian 등이 있고, 서방어군에는 Germanic, Celtic, Hellenic, Italic, Anatolian, Tocharian 등이 있었다.
영어는 게르만어군에 속한다. 이러한 관계를 다음과 같이 나타낼 수 있다.
Centum 1. Celtic 2. Greek 3. Latin 4. Germanic 5. Hittite 6. Tocharian
Indo―European /
\ Satem 1. Balto-Slavic 2. Indo-Iranian 3. Albanian 4. Armenian
Germanic - 1. East Germaic(Gothic, Burgundiam, Valdalic)
2. North Germainc = 1. East Norse = Danish, Swedish)
2. West Norse = Norwegian, Icelandic
3. West Germanic = 1. High Germanic = German, Yiddish
2. Low Germanic = Old Grisian → Frisian
Old English → ME →ModE
Old Saxon → Plattdeutsch
Franconian → Dutch, Flemish
* 고대영어(Old English: OE = 450-1150) - 완벽한 굴절체계
1. 고대영어이전 - 영국의 원주민(Celts-기원전 600년), 로마의 영국정복(Caesar-기원전 55년)
2. 고대영어시기 - 게르만족의 영국정복(로마군 철수), 기독교전래(St. Columba = 563년) = 문명화, 스칸디나비아인의 영국정복(700-1040)
3. 고대영어 방언 - 앵글로 색슨족의 부족과 지역에 따라서 구분
Northumbrian = Humber이북의 노섬브리아왕국의 방언----------------- Anglian
Mercian = 테임즈강에서 함버강 사이의 머시아왕국 방언(웨일즈지역제외)---- Anglian
Kentish = 테임즈강 이남의 동남주지역의 켄트왕국방언
West Saxon = 테임즈강 이남의 색슨족 방언
* 중세영어(Middle English: ME = 1150-1500) - 굴절체계가 붕괴
1. 노르만정복(1066) - 프랑스어 사용
2. 영어의 부활(1200년에 영국과 프랑스의 관계가 악화되기 시작하여 1500년에는 프랑스어 사라짐)
노르만디상실, 백년전쟁, 흑사병, 농민반란, 중산층대두 = Chaucer(1340-1400)= 불어와 영어사용
3. 표준영어 등장- 음운, 어휘, 굴절의 차이로 지역간의 방언이 생겨남
1) 중세영어 방언-
Northen = Humber 강 이북
East Midland = Humber 강과 테임즈강 사이
West Midland = Humber 강과 테임즈강 사이
Southern = 테임즈강 남서부
Kent = 켄트지역
2) 14-15세기에 동중부 특히 런던지역 방언이 표준어로 등장- 수도, 초서, 인쇄소
* 현대영어(Modern English: ModE = 1500-현재) - 굴절체계 소멸
1. 전기 현대영어(1500-1700) - 문예부흥, 종교개혁, 왕정복고
2. 후기 현대영어(1700년 이후)- 학술원설립운동, 규범문법출현,
3. 모음의 변화-대모음전이(The Great Vowel Shift= 1500-1750)
고대영어에서 중세영어까지 영어의 변화는 어휘, 어형, 통사법의 변화로 대변하지만 중세영어에서 현대영어로 변화는 음변화이다. 즉 초기 현대영어 시기(1350년-1600년 또는 1500년-1750년)까지 진행된 일련의 장모음의 변화로 단모음에 비해서 불안정한 장모음 중에서 혀의 위치가 가장 높은 전모음/i:/와 후모음/u:/이 /ei/와 /ou/의 이중모음(diphthong)으로 바뀌고 변화게 되었다. 장모음의 조음점이 한 단계씩 상승된 모음변화를 대모음전이라 한다. 이런 변화는 다음과 같이 도표로 나타낼 수 있다.
i →ai au←u
↖e ↗
↖ o
e ↗
↖a o
Chaucer시대의 철자와 발음: 14세기 |
세익스피어시대의 발음: 16-17세기 |
현대의 철자와 발음 : 20세기 |
lyf[li:f] |
[lief] |
life[laif] |
deed[de:d] |
[di:d] |
deed[di:d] |
hous[hu:s] |
[hous] |
house[haus] |
mone[mo:n] |
[mu:n] |
moon[mu:n] |
* 미국영어
1. 미국영어 형성- 1607년 영국인들이 대서양 연안의 제임스타운(Jamestown)에 정착하고, 1620년 청교도들이 플리머쓰(Plymouth)에 정착한 것을 시작으로 17세기부터 미국에 식민지 개척과 정착이 본격적으로 이루어졌다.
2. 미국영어의 방언- 광대한 미국에서는 영국과 달리, 방언의 차이가 의외로 적다. 이는 각기 고유한 언어를 가진 이주민들이 일정한 지역에 정착하여 오래 사는 것이 아니라 자주 이동하였기 때문에 하나의 공통어가 생겨나게 되고 또 독특한 방언의 차이가 없어지게 되었다. 미국은 발음의 차이를 기준으로 동부방언(Eastern), 남부방언(Southern), 중서부방언(Mid Western)으로 구분된다.
3. 미국영어의 특징-이질적인 문화가 섞여서 새롭고 특수한 미국식 문화 속에서 다음과 같은 특성을 가진 미국식영어가 탄생하게 된다.
1) 용해성(melting point)- 영국과 달리, 미국에는 여러 민족과 언어가 혼재하고 있지만 이질적인 요소가 용해되어 미국영어의 방언의 차이가 크지 않다.
2) 보수성(colonial lag)- 미국영어의 보수성은 영국영어에서 이미 사라진 고어나 고문체가 상당 수 남아있고, 발음도 영국영어에서 이미 다른 음으로 바뀐 옛 음을 그대로 사용하고 있다는 점에서 알 수 있다. 예를 들면, lend, autumn으로 바뀐 loan, fall을 그대로 사용하고 있다. Turn, earth 등의 [r]음도 영국영어에서 18세기에 소실되었으나 미국영어에서는 아직도 발음되고 있다.
3) 창의성(Innovation)- 식민지 초기 이주민들은 영국과 전혀 다른 자연과 생활환경을 표현하기 위해서 새로운 어휘를 만들거나 기존 어휘의 품사나 의미를 바꾸어 사용했다.
4) 찬미성(glorification of the commonplace)- 영국영어의 public house 대신에 salon을 사용하는 등 평범한 것을 화려하고 아름다운 용어로 표현하려는 경향이 있다.
* 미국영어와 영국영어
영국영어와 미국영어는 공통점에 비해서 그 차이가 적지만 다음과 같은 철자, 발음, 어휘와 문법의 차이가 있다.
1. 철자의 차이
Webster (An American Dictionary of the English Language: 1828)의 영향으로 미국영어에서는 —our로 끝나는 단어(colour, honour)의 —u—가 생략되고, 중자음(traveller, waggon)이 단자음으로 바뀌었으며, theatre, centre 등은 —re가 —er로 바뀌었다. 그의 철자법에 영향을 받아서 미국에서는 철자를 간소화하려는 경향이 있다. 다음과 같은 예들은 이런 발음방식으로 인해서 철자법이 전환이 되었다고 볼 수 있다.
1) aluminium(영국영어)/aluminum, catalogue/catalog,
cigarette/cigaret, offense/offence, programme/program,
apologise/apologize, wollen/woolen2)
이밖에 구체적으로 예를 들어보면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1. 영국영어 —x— → 미국영어 —ct—로 전환
connexion/ connection, inflexion/inflection, reflexion/reflection
2. 영국영어 —c— → 미국영어 —s—로 전환
offence/offense, defence/defense, pretence/pretense
3. 영국영어 —ll,gg,pp— → 미국영어 —l,g,p—로 간소화
jeweller/jeweler, harbour/harbor, humour/humor, behaviour!/behavior!
4. 영국영어 —re— → 미국영어 —er—로 전환
theatre/theater, centre/center, calibre/caliber
5. 영국영어 —que— → 미국영어 —(c)k—로 간소화
piquet/picket, cheque/check, barque/bark
6. 영국영어 —au, ou— → 미국영어 —a, o—로 간소화
staunch/stanch, baulk/balk, mould/mold
7. 영국영어 —s— → 미국영어 —z—로 전환
analyse/analyze
8. 영국영어 —y— → 미국영어 —i—
tyre/tire, syren/siren
2. 발음의 차이
우선 영어권에서 표준어란 말이 한국에서 정하는 기준과 다르기 때문에 표준어란 기준으로 적절하게 발음의 차이를 구분하기란 어려운 일이지만 편의상 영국 표준어는 런던지역 발음을 표준으로 하고 미국은 중서부 지역의 발음을 기준으로 다음과 같이 그 차이를 분석할 수 있다. 먼저 자음의 예를 살펴보면, 대표적으로 -r음의 차이이다. 즉 영국 영어에서 -r은 마지막위치나 다른 자음 앞에서 완전히 탈락하여 발음이 되지 않는다. 즉 far, car, father, card, first 등이 여기에 속하는 예가 된다. 그런 의미에서 보면 father와 farther는 발음이 거의 같게 발음이 된다. 그러나 -r 다음에 모음이 뒤에 바로 따라 오면 이 -r은 제대로 발음이 된다. 예를 들어, Get the car에서 -r은 묵음이 되지만 The car is ready.에서 -r은 정확하게 발음이 된다.
미국영어에서는 치경음이 되는 d나 t음이 모음사이 나타나면서 앞 모음에 강세가 주어지는 환경의 단어나 표현에서 모두 d 혹은 r 음처럼 들리거나 발음이 되는 flap sound(설탄음)현상이 존재한다. 그러나 영국영어에서는 이런 발음현상이 없다. 예를 들어, water(워터/워러), letter와 ladder는 미국영어에서는 레더’처럼 동일하게 들리거나 같게 발음을 하지만 영국영어에서는 그렇지 않다는 것이다. 물론 이것은 표현에서도 적용된다.
즉 go to school에서 to의 t는 ‘투’로 발음하지 않고 ‘러’처럼 들리는 것이 좋은 예가 된다. 이외에도 미국영어에서는 sandwich, interview 와 같은 단어에서처럼 [n] 다음에 오는 [t]와 [d]음이 생략되어 발음되기 한다. 그 다음 모음의 예를 보면 다음과 같은 것이 있다. 먼저, ask: 미국영어[ ], 영국영어[a:]에서처럼 다르게 발음을 한다. can't와 can: 미국영어[ ], 영국영어[a:],[ ]처럼 발음하기도 하며, got, top: 미국영어 [a], 영국영어[ ]처럼 다르게 발음을 한다. 이 밖에 either, neither 의 첫 음절의 모음이 영국영어에서는 [ai] 로 발음되지만 미국영어에서는 [i:] 로 발음된다.
또한 다음과 같은 예에서는 영국영어와 미국영어는 같은 어휘라도 강세를 다르게 하여 발음하기도 한다.
adRESS(영국영어)/ADress(미국영어)3),
artiSAN(영국영어) /ARTisan(미국영어),
reCESS(영국영어)/REcess(미국영어),
transLATE(영국영어)/TRANSlate(미국영어),
GArage(영국영어)/gaRAGE(미국영어),
DEtail(영국영어)/deTAIL(미국영어)
3. 어휘차이
어휘면에서 sport용어와 같은 경우는 영국은 크리켓을 좋아하는 나라이고 미국은 야구를 좋아하는 국가이다. 미국 야구장에서 자주 사용하는 a two-bagger(2루타), a bag(베이스), bleachers(노천관람석), rooters(시끄러운 응원단) 등의 의미를 영국 사람들은 잘 모를 것이다. 또한 대학에서 자주 사용하는 것 중에서 credits, flunk, units, campus 등은 미국에서만 많이 통용되는 어휘이지만 tripos(우등졸업시험(명부)), mods(최신 의상), greats(인문학과정), quad(반), don(학장), scout, gyp(사환) 등은 영국에서 많이 사용하는 어휘들이다. 이밖에 서로 대조를 보이는 예들은 다음과 같은 것이 있다.
1) 동일한 의미가 표현이 다른 경우4)
alumnus/graduate(졸업생)
apartment/flat(아파트)
bakery/baker's shop(제과점)
bar/pub(술집)
broil/grill(굽다)
cab/taxi(택시)
can/bin(깡통)
check/bill(청구서)
corn/maize(옥수수),
call/ring(전화),
candy/sweet(사탕과자),
couch/sofa(소파)
cracker/biscuit(크래커)
diaper/nappy(기저귀)
dish towel/tea towel(행주)
drug store/chemist(약국)
druggist/chemist(제약사)
elevator/lift(엘리베이터),
faculty/staff(교수들)
fall/autumn(가을)
faucet/tap(수도꼭지)
fender/wing 혹은 mudguard(자동차 흙받기)
first floor/ground floor(1층)
garbage 혹은 trash/rubbish(쓰레기)
garbage can/dustbin(쓰레기통),
hood/bonnet(보넷)
jelly/jam(젤리)
line/queue(선)
liquor store/off-licence(주류상점)
mailman/postman(우체부)
mobile home/caravan(이동주택)
movie/film(영화)
pants/trousers(바지)
pantyhose/tights(타이즈)
outlet/point(콘센트)
package/parcel(소포)
physician/doctor(의사)
railway / railroad(철도)
roller coaster/scenic railway(롤러 코스트)
sidewalk/pavement(보도)
soft drinks/ mineral waters(음료수)
taxi/ cab(택시)
traffic circle/roundabout(로타리)
truck/lorry(트럭)
tuxedo/dinner jacket(턱시도)
underpants/pants(팬티)
vacation/ holidays(휴가)
washcloth/ face flannel(세면용 타월)
windshield/windscreen(앞면유리)
wrench/spanner(스페너)
yard/garden(뜰)
yield/give away(양보표지판)
zero/nought(영)
zipper/zip(지퍼)
2) 동일한 어휘가 의미가 다르게 사용되는 경우
billion 10억(미국) 1조(영국)
dumb 어릭석은, 벙어리의 벙어리의
homely 잘나지 못한 가정적인
knock up 임신시키다 일어나게 하다
nervy 거만한 신경질의
pants 바지 팬티
pavement 포장도로 보도
school 교육시설 초,중등학교
smart 똑똑한 똑똑한, 단정한
4. 문장구조의 차이
1) 구(phrase)표현이 다른 것
twenty to four(4시 20분전)/ twenty of four(미국식)
five past eight(8시 5분)/ five after eight(미국식)
River Thames/ Hudson River(미국식)
really good/ real good(미국식)
half an hour/ a half hour(미국식)
in future/ in the future(미국식)
behind the building/in back of the building(미국식)
2) 문장(sentence) 표현이 다른 것
I burnt it./ I burned it.(미국식)
I'd like you to go now/I want you to go now.(미국식)
I am visiting her tomorrow/I am visiting with her tomorrow.(미국식)
I'll go and get the car/I'll go get the car.
Come and take a look/Come take a look(미국식)
I want to get out/I want out(미국식)
Look out of the window/Look out the window(미국식)
On Mondays we take the bus/ Mondays we take the bus(미국식)
이 밖에 미국영어는 영국영어보다 품사전환이 더 자연스럽게 일어난다. 예를 들면, 미국에서는 영국과 다르게 contact라는 명사가 동사로 to contact the man처럼 사용되거나, 형용사로서 a contact man처럼 사용하기도 하는 것이 좋은 예가 된다.
미국영어는 이민족들과 새로운 문화를 접 할 때마다 자연스럽게 표현이 새롭게 생성되었던 것이다. 특히 이민족들이 미대륙에서 들어오면서 민족 특유의 표현이 미국영어에 영향을 주었다. 그 실례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1. 인디언어에서
chipmunk(다람쥐 일종), moose(뿔사슴), pappoose(유아)
2. 네덜란드어에서
raccoon(너구리), tomahawk(큰 도끼), skunk(스컹크), totem(토템)
3. 프랑스어에서
cache(은익처), cent(센트), saloon(큰 홀), poker(포커), crevasse(얼음이 갈라진 틈)
4. 독일어에서
cookbook(요리책), dumb(벙어리), kindergarten(유치원), no way(결코 아니다)
5. 이태리어에서
mafia(마피아), spaghetti(스파게티), pizza(피자), zucchini(쥬키니),
6. 스페인어에서
bonanza(노다지), cafeteria(카페테리아), coyote(코요테), canyon(협곡), plaza(광장), mustang(야 생마), ranch(방목장), tornado(토네이도), rodeo(로데오), marijuana(마리화나)
7. 한국어에서
kimchi(김치),
* 미국 흑인영어
아프리카의 흑인들이 미국에 1619에 처음 들어오기 시작하여 19세기 중엽에는 절정에 달했다. 이른바 노예무역이 당사자들이었던 이들은 자신들을 싣고 온 영국배의 선원들과 접하면서 피진(Pidgin)의 형태로 영어를 쓴 것이 흑인영어의 출발이라 할 수 있다. 여기서 피진이란 외국인들과 의사소통을 위해 임시변통으로 하는 불완전한 언어를 말한다. 이 피진을 사용하는 부모를 둔 자녀가 사용하는 언어는 크레올(creole)이라 한다.
* 흑인영어의 특징
1) 발음상으로 loiter, father에서는 /r/, spoil, skin에서는 /s/를 탈락시킨다.
2) 통사상으로 copula를 생략하여 He old(He is old), He busy(He is busy) 라고 한다.
3) 소유격 굴절('s)을 탈락시켜 my massa name(my master's name)라고 한다.
4) 인칭대명사의 격을 단일화하여 He me messa(He is my master), We house(Our house)등과 같이 쓴다.
이 와 같이 흑인영어의 특징은 미국 표준영어를 단순화한 것이다. 이 흑인 영어는 미국 남부방언에 영향을 주었다. 즉 백인자녀들을 돌보는 흑인 보모들과 흑인음악( 재즈, 흑인영가, 블루스, 랩 등)과 흑인문화의 영향도 컸다고 한다.
'영어? 그건 아무 것도 아니야 > 영어 교육+추천싸이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외국어(영어) 학습 이론 및 교수법 - 20세기에서 21세기까지의 엄청난 변화들 (8) | 2008.08.30 |
---|---|
영어음성학 - 자음의 발음 (0) | 2008.04.01 |
영어음성학 - 모음의 발음 (0) | 2008.04.01 |
영어음성학 - 영어 자음의 발음 방법 (3) | 2008.04.01 |
영어논술 대비에 좋은 자료 모음2!!! [윤희수 교수와 함께하는 영어.영화.논술] (31) | 2008.02.15 |
영어논술 대비에 좋은 자료 모음1!! [윤희수 교수와 함께하는 영화.영어.논술] (6) | 2008.02.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