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읽을 거리/재미있는 역사

'독도가/는 우리땅'이 될 수 없는 이유는?

by 파란토마토 2008. 3. 6.
독도 울릉도
독도는 우리땅??

정말입니까?
진짜입니까??
자신 있습니까??


독도는 우리땅이라고 우리는 굳게 믿고 있지만 안타깝게도 독도는 우리땅이라는 증거가 없다. 이런 황당할 데가 있나?? 황당하지만 어쩔 수 없다. 독도는 까딱 잘못하면 일본으로 넘어가게 생겼다. 왜 그럴까??

독도가 우리땅인지 일본땅인지 영토 문제를 둘러싸고 우리는 아직도 일본과 신경을 곤두세우고 있지만 늘 그렇듯이 일본은 철저한 자료 준비로 치밀하고 침착하게 대응하고 있는 반면, 우리는 아직도 감정이 먼저 앞서서 대응하고 있다.

이런 식으로 감정만 앞세워서는 절대 일본에게 이길 수 없다. 우리는 동네 골목대장을 뽑는게 아니기 때문에 독도가 우리땅이라는 것을 인정받아야 하는데 그럴려면 확실한 근거를 대어 논리적으로 대응해야 한다. 왜냐하면 국제법상으로 독도가 일본땅이라는 것에 아무런 문제가 없기 때문이다.

독도를 둘러싼 영토 논쟁은 요즘에만 있는 게 아니라 지금으로부터 약 300년 전인 조선시대에도 있었다. 때는 바야흐로 17세기 말(1693년), 숙종 19년이었다. 당시에도 일본은 독도는 물론, 울롱도까지도 자기네 땅이라고 우기고 있었다. 그런데 우리나라 관료들은 아무도 독도를 지키지 않았고, 관심조차 없었다. 높은 벼슬아치들은 당파 싸움 하느라고 독도에 신경조차 쓰지 않던 때에, 버려진 독도를 지킨 사람은 이름난 학자도, 명재상도, 용맹한 장군도 아닌 경상도 동래(1936년 부산시에 편입)에 살던 평범한
어부 안용복이었다.


평범한 어부인 그가 어떻게 독도를 지킬 수 있었을까?

안용복은 1693년 봄, 다른 어부 40여 명과 함께 울릉도로 고기잡이를 하러 떠났다. 안용복은 어부인 동시에 조선 수군에서 노젖기를 담당하던 노군이었는데, 일본과의 교류가 잦은 동래에 살던 관계로 그는 일본어를 매우 잘했다고 한다. 동래에는 일본과 무역교류를 하기 위해서 설치한 왜관이 있었고, 거기에는 일본인들이 상주했기 때문이다.
울릉도 가는길


안용복이 울릉도에 다달았을 때, 울릉도에서 일본 배 7척이 와서 울릉도가 자기네 땅이라고 주장했다. 일본 어부들은 울릉도까지 와서 고기잡이를 하고 있었고 안용복은 많은 일본 어부들과 맞서 싸웠다. 그러자 일본 어부들은 안용복과 그의 친구 박어둔이 허락없이 고기잡이를 했다면서 그들을 일본의 오키섬(오랑도(五浪島))으로 그들을 납치해갔다.

도주(島主)에게 끌려간 안용복은 거세게 항의했다.

"울릉도는 원래 조선에 속한 땅이다. 조선은 가깝고 일본은 멀다. 내가 내 나라 땅에 와서 마음대로 다니는데 어찌하여 나를 잡아가두고 돌려 보내주지 않는가"라고 당당하게 따져 물었다. 그러자 오랑도 도주는 안용복을 백기주도(伯耆州島)라는 섬으로 넘겨버렸다.

백기주도의 도주는 안용복으로부터 자초지종을 다 들어본 다음 안용복의 말에 동의를 하고서 에도막부에게 그 같은 내용을 보고했다. 안용복의 일을 알게 된 일본 에도막부는 안용복을 돌려보낼 것을 명했다. 특히 막부 장군 도쿠가와 쓰나요시가 편지를 한 통 써주었다. 그는 '울릉도는 일본의 영토가 아니다. 더 이상 울릉도에 일본인이 침략해서는 안 된다'는 내용의 서찰까지 담아주었다.

울릉도

안영복은 귀국길에 장기도에 도착했는데 당시 일본은 조선과 교류할 때 반드시 대마도를 통해야 했기 때문에 안용복도 대마도를 거쳐서 귀국해야 했다. 그런데 그곳의 도주는 이번 기회에 울릉도를 아예 대마도의 영토로 만드려는 속셈에 대마도와 작당을 해서 울릉도 침략을 금하는 내용의 문건을 압수하고 안용복을 대마도로 보내버렸고 조선 조정에는 거짓말을 했다. 안용복이 일본 영토를 함부로 침입했다고 보고한 것이다. 안용복은 대마도에서 구금되는 신세가 되었다. 다행히 대마도의 보고를 받은 에도막부는 재차 안용복을 돌려보내고 울릉도에 대한 접근을 금한다고 밝혔다.

조선과 일본을 이간질해오던 대마도주는 이번에도 다시 막부의 문건을 빼앗고 안용복을 50일 동안 감금해두었다가 동래부 왜관(倭館)으로 돌려 보낸다. 안용복은 왜관에서도 40일 동안이나 억류돼 있다가 풀려났다. 안용복은 국가를 위해서 일하고 감옥에 갖혔다가 석 달 만에 겨우 풀려났다.

상을 줘야 할 사람에게 벌을 내린 것이다.ㅡㅡ;


3년 뒤 안용복은 일본인들이 여전히 울릉도와 독도에 와서 고기잡이를 한다는 것을 알고, 다시 한번 일본으로 가서 담판을 짓기로 결심했다. 이번에는 그는 혼자 가지 않고 순천 송광사의 뇌헌 스님, 학자 이인성, 안용복의 아내, 열여섯 명의 다른 어부들과 함께 먼저 울릉도로 떠났다.

울릉도에 도착해보니... 아니나 다를까...  일본 어부들이 고기잡이를 하고 있었다.

안용복이 화가 머리 끝까지 나서 호통을 치자 일본 어부들은
"우리들은 본시 송도에 사는데 우연히 고기잡이를 나왔으며 곧 송도로 돌아갈 것이다" 라고 했다.
"송도는 우산도(독도)인데 그 곳 역시 우리 땅이 아니냐, 어찌 감히 너희들이 송도에 산다 하느냐?"

다음 날 새벽 독도에 가 본 안용복은 어제 만난 일본 어부들이 음식을 만들고 있는 것을 보았다. 안용복은 가마솥을 부숴버리고 도망치는 일본 어부들을 뒤쫓아서 오키섬까지 쫓아갔다. 안용복은 몇 년 전의 서찰 내용을 이야기 하며 오키 섬의 관리에게 따졌고, 그래도 소용이 없자 안용복은 직접 태수를 만나러 가게 된다. 그는 푸른 철릭을 입은 관리의 복장으로 꾸미고 태수에게 갔다.

"지난 번에 독도의 일로 막부의 서찰을 받았는데 대마도 도주가 그 서찰을 뺏고 거짓을 고하기까지 했으니 관백(장군)에게 그 죄상을 낱낱이 고하겠다."

안용복의 당당한 기백에 질린 태수는 다시는 울릉도와 독도를 침범하지 않겠다는 약속을 했고, 울릉도와 독도를 둘러싼 조선과 일본의 영토 논쟁을 막을 내릴 수 있었고 조선 철종 때까지는 이에 대한 분쟁이 없었다. 어떤 통신사도 얻어내지 못할 엄청난 외교적 성과를 거둔 것이다. 그리고 같은 해 가을 안용복은 강원도 양양으로 돌아왔다.

울릉도


울릉도와 독도를 지켜낸 것은 안용복의 대담한 행동 덕분이었다.

그러나 안용복을 기다리고 있던 것은 후한 상이 아니라 가혹한 형벌이었다. 강원도 관찰사 심평이 안용복의 보고내용을 조정에 올리자 안용복 일행은 모두 체포되어 한양으로 압송되었다. 조정에서는 안용복 등이 관리인 척 한 것과, 국경을 침범해 분쟁을 야기시킨 것에 대한 죄를 물어 참형(斬刑)에 처하려 했다. 나라의 영토를 지키기 위해 온몸을 던진 것이 중한 범죄가 되는 희한한 장면이 전개된 것이다. 대부분의 신료가 참형을 주장하자 숙종도 “안용복의 죄는 결코 용서할 수 없다”며 사형론에 동조했다. 이런 상황에서 남구만과 윤지완만 반대를 했다. 일본이 울릉도와 독도를 조선땅으로 인정하게 된 것은 전적으로 안용복의 공로이니 사형은 너무 지나치다는 의견이었다.

‘울릉도 수호의 영웅’ 안용복은 이렇게 해서 겨우 목숨을 구할 수 있었지만 면사 대신 귀양을 가야 했다. 조선은 임진왜란, 정묘호란, 병자호란을 겪고 삼배구고두(세 번 머리를 조아려 절함)의 굴욕을 겪고도 무(武)의 귀중함을 모르고 그렇게 영웅을 역적 취급한 것이다. 귀양간 이후로 안용복이 죽었는지 살았는지에 대한 기록은 없다.

안용복 충혼비


독도를 둘러싼 영토 논쟁이 다시 시작된 것은 안용복의 활약이 있은지 약 250년 뒤인 1952년 이승만 대통령 때였다. 250년 전의 논쟁과 비교하여 달라진 것은 울릉도에서 독도로 표적이 바뀌었다는 점 뿐이었다. 일본은 독도가 일본땅이라는 증거로 1905년에 발표현 '시마네 현 고시'를 내놓았다.

시마네 현 고시는 일본의 법령인데 내용은 "북위 37도 9분 30초, 동경 131도 55분, 오키 섬에서 85 해리에 있는 무인도는 다른 나라가 점령하고 있다고 인정할 만한 흔적이 없으므로 일본 영토로 사아 다케시마(죽도)라고 칭하고, 시마네 현 소속 오키 도사의 소관으로 한다."

그런데 시마네 현 고시가 발표된 1905년 당시, 우리나라는 그런 사실을 꿈에도 몰랐다. 1년 뒤 그 사실을 알게 되었을 때는 이미 을사조약으로 외교권을 일본에게 빼앗기고 식민지배를 받고 있었기 때문에 어떤 항의도 할 수 없었다.

일본은 그때부터 지금까지 꾸준히 독도가 일본땅이라고 주장하고 있는데 그 근거가 참으로 기가 막히다.

'독도는 주인이 없는 무인도이며, 조선보다 일본이 먼저 알고 있었고, 무인도인 독도를 일본이 영토로 만들어 전 세계에 알렸으니 독도가 일본 땅인 것은 합당하며, 국제법상으로도 아무 문제가 없다.'는 것이 일본의 주장이다. (현재 국제법은 주인없는 땅을 먼저 차지할 권리를 인정해주고 있기 때문에 일본은 저런 주장을 하는 것이다.)

이러한 일본의 억지 주장을 깨뜨리려면 독도가 무인도가 아니라 대한민국(조선) 영토였다는 사실을 증명해
독도는 우리땅이 아니라 동해는 일본해라고 적힌 지도
야 한다.
'시마네 현 고시'가 발표되던 1905년 당시, 독도가 이미 우리 영토라는 것을 국제법상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증거를 내놓으면 되는 것이다.

우리가 생각하는 독도가 예전부터 우리 영토인 증거 ㅡ 옛 지도에 우리 땅으로 표시되어 있다, 지리상으로 우리나라에 더 가깝다, 지질학상 백두산 줄기에 해당한다든지 하는 주장 ㅡ 국제법상으로 인정되지 않는다고 한다. 왜냐하면 독도를 일본땅으로 기록한 지도나 책들도 많기 때문이다.ㅡㅡ;;♨ 부르르~~~~

원통하게도 우리나라는 아직도 국제법상으로 인정 받을 수 있는 확실한 증거를 내놓는데 성공하지 못했다. 독도 문제는 50년간이나 지속된 논쟁이다. 잊혀질만 하면 다시 살아나는 불씨 같은 것이라고 할까. 일본인들이 저렇게 철저히 우리를 농락하는 동안 우리는 너무 감정적으로만 대응했던 것 같다.

대다수의 우리 국민들이 독도 문제에 분개하여 흥분하지만 정작 학계에서 아무런 성과도 없는 것에 비해 일본 국민은 독도에 거의 관심이 없지만 학자들이나 전문가들은 놀랄 만큼 치밀하게 준비해 오고 있다고 한다.

국제 사회에서 독도가 우리 땅임을 인정받으려면 좀 더 차분하고, 꾸준하게, 그러나 치밀한 연구를 통해 제대로 준비해서 누가 보아도 인정할 만한 증거를 내어놓아야 할 것이다. 신라장군 이사부가 지하에서 울지 않도록!!


관련기사 :
CIA "독도는 일본해, 한나라당 대표는 강재수"
독도는 한국땅 美오리건주 홈피… 日 네티즌 협공작전으로 열람중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