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읽을 거리/블로그 이야기

블로그 통계분석으로 살펴본 세월의 흐름



저는 내 블로그 분석을 위해서 다음 웹인사이드와 구글 아날리틱스에 가입해있습니다. 그렇다고 해도 블로그에 거의 석 달에 한 번 정도만 글을 쓰는 형편이다 보니 가입만 해놓고 거의 조회는 커녕 로긴도 잘 안하는 실정이죠. 

최근 들어서 김연아 선수에 대한 불타는 애정으로 글을 몇 개 작성하다 보니 갑자기 요즘 내 블로그를 분석해보고 싶은 욕망이 생겨서 다음 웹인사이드에 로긴하고 캡쳐까지 해보았더니 참 신기합니다. 내 블로그 유입검색어만 봐도 계절의 흐름 뿐만 아니라 전반적인 사회의 이슈가 보이면서 세월의 흐름이 나타나는 겁니다. 최근의 이슈가 뭔지도 짐작하게 해주네요.



우선 활동을 거의 접었던 작년의 검색어들입니다.


2008년 겨울 12월부터 2009년 2월까지는 별 다른 게 없습니다.

방문자수도 볼 품 없습니다. 글을 안쓰다 보니 방문자들은 점점 줄어드는 추세구요. 유입검색어도 거의 평범한 것들입니다. 최근 이슈와는 거리가 멀고 거의 다가 바탕화면이나 심리테스트처럼 묵은 자료(Olddy But Gooddies?)들입니다.

인기있었던 페이지들은 706: 여성성, 남성성 테스트 - 당신은 얼만큼 여성적, 남성적인가?, 748: 섬찟한 싸이코패스 심리테스트2, 159: 심리테스트, 성격테스트 간단한 심심풀이용 10개 모음, 459: 심리테스트: 당신의 남자보는 눈을 알아보자! (여자만) 입니다.



작년 봄 캡쳐입니다. (2009년 3월 1일부터 5월 31일까지)

전체 트래픽이 주춤거리다가 5월 말에 갑자기 치솟아오르죠? 고 노무현 대통령의 서거 소식과 관련된 유입이 부쩍 늘었었기 때문입니다. 유입검색어에 심리테스트 외에 노무현, 이명박, 조선일보 등이 눈길을 끕니다.

하지만 인기페이지는 아직도 내 블로그 사상 초유의 히트작 비글관련글이네요. 366: 비글의 만행 공개: 비글이 악마로 불리는 이유는? (이 글은 아직도 방문자가 꾸준히 유입되는 효자(?)글입니다. 사실 2탄, 3탄도 재미있는데 1탄에만 쏠리니까 저로서는 약간 마음이 아프지만요.) 799: 조중동 VS 노무현 2. 조선일보가 노무현 대통령을 묘사한 방식, 798: 노무현 대통령이 이명박에게 쓴 편지 + 한나라당 대변인이 쓴 답장, 795: 조중동.. 노무현 대통령 서거하신 마지막 순간까지도 이러는군.ㅡㅡ;, 337: 여자가 정말 싫어하는 남자행동 10가지 - 아직 사귀기 전일 때입니다.





작년 여름입니다. (2009년 6월 1일부터 9월 30일까지)

이 때도 여전히 버려진 블로그였던 터라... 유입검색어 중 눈에 띄는 것은 고 노무현 대통령과 고 김대중 대통령 뿐... 나머지는 모두 평범한 것들이고.. 글을 너무 오랫동안 안썼더니 인기 페이지 역시 모두 예전글들입니다. 366은 아까도 나온 글이구요 (비글의 만행 공개: 비글이 악마로 불리는 이유는?), 386: 지랄발광견 2탄, 2위 코카와 3위 닥스훈트도 빠질 순 없다!!!, 387: 지랄발광견 3탄. 비글도 잘 키우면 명견된다?? 애견훈련법 동영상 (주주클럽) 등입니다.





2009년 가을 캡쳐입니다.

그전에도 스타였지만 이 때부터 김연아 선수가 전 국민에게 스타로 인식된 게 아닐까 싶습니다. 파리에서 에릭 봉파르 그랑프리 대회에서 우승하고 난 후였고, 세계 신기록을 다시 한번 경신한 때였기 때문인지.. 부쩍 늘어난 김연아 선수 관련 유입검색어가 보이죠? 신기한 것은 아직도 여전히 비글 관련, 혹은 동물이나 개 관련 검색어가 많다는 것이구요. 또한 작년 기승을 부렸던 신종플루가 굉장히 크게 부각이 되었습니다.

이 때의 인기페이지는 당연히 김연아 선수글입니다. 844: 김연아가 TEB에서 받은 칭찬들 (외신 보도, 해외 언론, 외국 해설 동영상까지 첨부)비글의 만행 공개: 비글이 악마로 불리는 이유는?는 여전히 인기글이구요, 842: 김연아 찬양하는 연아신교 열혈신도 프리 동영상 NBC 간증 해설 첨부, 871: 신종플루 사망자 48명, 이래도 안심하라고 할텐가., 845: 김연아와 아사다 마오의 차이? 등의 글을 보아서 국민들이 김연아에게 큰 관심을 보이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다시 침묵했던 석 달입니다. 2009년 12월부터 2010년 2월까지 글을 거의 올리지 않았습니다.

다시 비글의 만행 공개: 비글이 악마로 불리는 이유는? 와 지랄발광견 2탄, 2위 코카와 3위 닥스훈트도 빠질 순 없다!!! 글이 인기페이지로 올라간 것을 보면.. 단기간의 인기글에는 뒤지지만 꾸준히 어디선가 유입이 되는 장수글입니다. 또한 겨울풍경 바탕화면이라는 평범한 유입검색어가 굉장히 크게 보이죠? 겨울풍경 바탕화면 - 눈덮힌 겨울산, 겨울산장, 겨울바다, 눈쌓인 겨울나무 도 인기글에 올랐습니다. 신기하게도 겨울풍경 바탕화면은 제 블로그에 늘 오랫동안 점잖은 손님들을 많이 불러모으는 검색어랍니다. 모두들 계절에 따라서 연예인 사진 뿐만 아니라 아름다운 풍경으로 화면을 장식하고 싶은가봐요.





하지만 겨울이 끝나가는 2월 말부터는 다시 사정이 달라집니다. (2010년 2월 21일부터 2월 28일까지)

유입검색어의 처음부터 끝까지 김연아 선수입니다. 김연아 선수의 위상을 다시 확인하고 저도 깜짝 놀랐습니다. 전체 트래픽이 갑자기 확 늘어난 것도 놀랍구요. 많은 이들이 김연아 선수의 세계 위치를 확인하고 싶어하고, 또한 그 경기를 다시 보고 싶어하셨더라구요.

인기페이지는 당연히도 김연아 선수글들입니다. 890: 해외 언론에서도 찬양하는 김연아 쇼트경기 해설 동영상(그 와중에 트집잡는 일본, NBC 스포츠, 중국, 미국, 영국, 러시아, 독일, 캐나다 외신 등),  895: 외국에서 더 난리난 김연아 프리프로그램 해외 해설 동영상 모음 (NBC, 일본 NHK, 독일, 영국, 캐나다, 러시아), 894: 김연아 NBC 출연 동영상 모음 (투데이쇼, 나이틀리쇼, 김연아 인터뷰, 예고편, 김연아 쇼트/프리 프로그램 경기 해설 등등 모두 자막있음.), 891: 2010/02/27 - 김연아 NBC 출연 동영상 모음 (투데이쇼, 나이틀리쇼, 김연아 인터뷰, 예고편, 김연아 쇼트/프리 프로그램 경기 해설 등등 모두 자막있음.), 888: 미국 뉴스에도 출연한 김연아, 역시 그녀는 진정한 월드스타요, 피겨퀸!! (3대 일간지 1면 장식, 투데이쇼, 나이틀리쇼 TV광고) 입니다.





이렇게 김연아 선수만이 외로운 제 블로그에서 고군분투하는 가운데... 뜬금없이 올린 글 하나가 다시 떠올랐습니다. 작은 글씨 중에서는 비교적 눈에 띄는 세 글자 '박재범' 보이시죠? 음.. 요즘 확실히 2PM이 화제는 화제인가 봅니다. 어떤 분은 2PM도 아닌, 박재범도 아닌... 6PM으로 검색해서 들어오시는 분도 있구요. 김연아 선수 글을 제외하고는 2010/03/03 - 영리한 박진영, 박재범 VS 6PM 구도로 승부수 걸다 글이 유일하게 인기글입니다. 891: 김연아의 눈물 - 금메달 시상식 사진 외 해외 언론 반응들






블로그 꾸준히 쓰는 분들은 유입검색어만 모아 보셔도 재미있는 역사가 될 것 같습니다.

재미있게 보셨나요? 다른 분들의 블로그 통계도 보고 싶네요. :)




관련글
2008/03/05 - 블로그 통계 툴들을 모아모아모아서 소개합니다.
2008/03/04 - 블로그 통계분석: 2008년 2월, 재미있게 구경하세요^^
2008/02/14 - 블로그 통계 분석 2007년 11월~2008년 1월까지
2008/01/30 - 너무 음란한 내 블로그? -_- (부제: 유입검색어 분석)
2008/01/21 - 내 블로그 발견지수라ㅡㅡ;;
2008/01/12 - 제 블로그 방문자들 해도 해도 너무하네요!! (부제: 유입검색어 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