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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어? 그건 아무 것도 아니야/영어 문법·설명

성문 영문법 정리 - 동사

by 파란토마토 2006. 10. 9.
동 사 의  종 류

1. 1형식 문형: S + V (완전 자동사)
   * I go to church on sundays.
   * Nowadays farming doesn't pay.
    ◇ pay는 타동사로 쓰이면 지불하다, 청산하다의 뜻.
        자동사로 쓰이면 보답하다, 수지가 맞다의 뜻.
    ◇ be가 완전자동사로 쓰이면 존재하다, 있다.
    ◇ do가 완전자동사로 쓰이면 편리하다, 충분하다, 알맞다.



2. 2형식 문형: S + V + C (불완전 자동사)
  ①명사보어와 형용사보어.
    * He is a soldier.  (He = soldier)  ( S = C;  명사 보어)
    * He is gloomy.     (He ≠ gloomy)  ( S ≠ C; 형용사보어)


  ② become형 동사
    * become, grow, get, go, come, run, fall, turn 다음에 명사나 형용
     사가 오면 주격보어로 쓰여서 2형식 문장으로"∼이 되다"와 같은 불완
     전 자동사가 됨.
    * He become a composer.  (He = a composer)
    * He went mad.
    * become이 타동사로 쓰이면 "∼에 어울리다"의 뜻으로 쓰인다.
      ◇ Her new dress become her well.



  ③ remain형 동사.
    * remain, keep, lie, hold, continue 다음에 명사나 형용사가 오면 본
      래의 뜻이 없어지고 계속해서 "∼하다", "∼한 상태가 되다" 의 뜻인
      2형식 문형이 된다.
    * He remained silent.
                  poor all his life.
                  faithful to the last.



  ④지각동사(감각동사) + 형용사.
    ◇ feel, smell, sound, taste 등의 지작동사 다음에 형용사가 오면 2
       형식 문장이 된다.
    * feel ∼  : ∼처럼 느끼다.      * taste∼  : ∼하게 맛이나다.
    * smell∼  : ∼하게 냄새가나다.  * sound∼  : ∼하게 들리다.
      ◇반드시 형용사를 사용해야 한다.



  ⑤기타.
    * Helen looks happy.
    * She appears sensible.
    * The wound prove (to be) fatal.



3. 유사보어
    * S + live, die. --+
          marry.          | +  명사보어  ; 주어와 equal.
          go.               |    형용사보어; 주어의 상태 동작 설명.
          be born.       |    현재분사  ; 주어의 능동적 동작.
          stand.          |     과거분사  ; 주어의 수동적 동작.
          sit, return. --+
          → 완전자동사이나 다음에 보어가 오면 모두 2형식문장이 됨.(유사보어)


    * He died a beggar. (He died + He was a beggar)
    * The old man sat surrounded by the children.



4. 3형식 문형: S + V + O (완전타동사)
    * S + 완전타동사         --+
             타동사구               | + 명사, 대명사, 부정사, 동명사,
             자동사 + 전치사  --+   동족목족어, 재귀대명사 (S ≠ O)
    * God made man.           (God ≠ man)    ; 3형식.
    * He will make a scholar. (He = a scholar); 2형식.



5. 동족목적어: 자동사가 같은 어원의 명사를 목적어로 취할 수 있으며, 같
   은 어원의 목적어를 동족목적어라 함.
    * He lived a happy life (3) → He lived happily. (1)
    ◇최상급 다음에 오는 동족목적어는 생략함.
      * She smiled her brightest (smile).
      * He shouted his loudest (shout).



6. 4형식 문형: S + V + I.O + D.O   (수여동사)
    * I gave her the book.       (4형식)
      = I gave the book to her.  (3형식)
      ◇ to  + I.O → pay, bring, hand, deny, sell, send, lend, give...
         for + I.O → buy, build, make, get, order...
         of  + I.O → ask...
         on  + I.O → play, impose, bestow, confer...
        * I paid him the money.   → I paid the money to him.
        * I will buy you a watch. → I will buy a watch for you.
        * I asked him a question. → I asked a question of him.
        * He played me a trick    → He played a trick on me.



7. 간접목적어를 문미로 보낼 수 없는 동사
   : envy, save, forgive, pardon 등......
    * I envy him his patience.  (○)
      → I envy his patience to him. (×)



8. 수여동사로 착각하기 쉬운 동사
   : explain, introduce, announce, confess, describe, prove, suggest,
     propose 등...

    ◇ explain... 등은 4형식 동사로는 쓸 수 없으며 우리말의 간접목적어
       에 해당되는 부분은 'to + I.O'의 형태로 부사구와 같이 사용.
      * I will explain to you what this means.



9. 5형식 문형: S + V + O + O·C  (불완전 타동사)


    ◇ S + V + O +  명사, 대명사 : 목적어와 equal
                    형용사 : 목적어의 상태 설명
                    부정사, 현재분사 : 목적어와의 관계 능동적
                    과거분사 : 목적어와의 관계 수동적


 ① O·C가 명사 또는 대명사
    * He is a great scholar  : 2형식
      = I believe him (to be) a great scholar. : 5형식
    * I believe the author to be her  : 5형식
      = The author is believed to be she by me  : 2형식
      ◇ 주격 보어는 주격을 목적격 보어는 목적격을


 ② 목적격 보어가 형용사일 때
    * I believe him diligent.


 ③ 목적격 보어가 부정사
    * I ordered him  to go.
                     to stay in bed.
                     to take a rest.


 ④ 목적격 보어가 원형 부정사 (지각·사역동사 다음)


            지각동사                사역동사

  ◇ S +  see  --+               +- let    -+  + 목 + 원형부정사
          be hold   |               |  make |
          observe  |    또는    |  have  |
          hear       |               |  bid     |
          notice     |               +- help -+
          look at    |
          listen to -+
    * I saw the suspected man (to) enter the building.

   → [let, have, make, bid, help + 목적어] 뒤에 오는 목적격 보어는

         to do가 불가능하다.



사역동사의 제대로 된 이름은 Causative Verbs.

◎ causative verbs에는 let, have, make, bid  외에도

  get, cause, force, compel, order, encourage, enable, persuade, ask 등등의

  동사들도 모두 포함한다.

She made her son wash her car. 강제

압도적 힘의 우위에 있는 주어가 목적어에게 선택의 여지가 없도록 강요하다

She said to her son, "Wash my car, or you shall die."

She insisted that her son wash her car. He had no choice.


이런 강제성을 나타내는 또 하나의 예문:

Sad movies always make me cry.

= Whenever I see sad movies, I always cry.


She had her son wash her car. 부탁

= She asked her son to wash her car.


She let her son wash her car. 허락

= She allowed her son to wash her car.


She got her son to wash her car. 설득

= She managed to persuade her son to wash her car.





 ⑤ 목적격 보어가 과거분사
    * I had him (to) build my house.
      = I had my house built by him.
      ◇ 목적어 + to do 의 관계는 능동


[질문] 사역동사의 목적 보어로 동사원형, 현재 분사, 과거 분사 모두를 있다고 하셨는데, 역동사의 목적 보어로 현재분사( ~ ing) 쓰는 경우가 있나요? 어떤 경우에 쓰이고 의미는 동사 원형이랑 의미 차이가 있는지, 예문도 있으면 소개해 주세요.
 
[답변] 모든 사역동사가 목적보어로 현재분사(V-ing)형을 취하는 것은 아닙니다.  Have 동사의 경우에만 목적 보어로 ~ing 형태의 현재 분사를 있습니다. 그리고 ~ing 형태를 쓰게 되면, 진행상에 있는 동작이나 반복적인 나타냅니다. 지각 동사의 목적 보어로 ~ing 형태를 때도 같은 의미가 됩니다.
  
사역동사라는 것이 '어떤 행동을 하게끔 시키는 것을 뜻하는 동사'로서 have, let, make, get 등이 있습니다. 쓰임의 차이부터 보면
 
1) let: ~하도록 허락하다/ 내버려두다 의미로 쓰임
The teacher let the students go home early.
 
2) have: (권위에 의해) ~하게 하다 - 말하는 사람과 듣는 사람이 권위관계에 있을 (사업자와 고객, 채무자와 채권자, 고용인과 고용주 )
We had Ray mow the lawn.
I had the barber trim my hair.
He had a stranger on the street give him directions. (???)
 **길거리 낯선 사람에게 총칼로 위협해서 길안내 하도록 하지 않은 어색한 문장**
 
그런데 여기서 주의해야 것은 have 라는 사역동사는 목적보어로 현재분사가 있지만 원형부정사와 의미가 같은 것은 아닙니다. 이것은 지각동사의 경우에도 마찬가지.
The teacher had the students drawing trees yesterday.
 
<참고> 원형부정사와 현재분사의 차이점은 원형부정사가 완성된 어떤 행동이나 사건을 나타내는 반면에 현재분사는 진행상에 있고 반복적인 동작을 나타낸다.
Look! I see him leaving the building. (o.k.)
Look! I see him leave the building. (???)
We observe them eating dinner at the hotel. (o.k.)
We observe them sit down. (???)
 
The boss had me turn off the light a month ago. (o.k.)
The boss had me turning off the light a month ago. (???)
The boss had me turning off the light as part of my daily routine.(o.k.)
 
상사가 나에게 한달전에 불을 끄라고 했다의 경우에는 번째 문장으로 쓰면 어색합니다. 왜냐하면 현재분사로 turning off 라고 하면 진행상에 있는 반복되는 일을 의미하기 때문에 번째처럼 매일매일의 일로서 나에게 불을 끄라고 했다는 맞지만 일시적으로 한달 전에 불을 끄도록 시켰다라고 할때는 원형부정사를 써서 번째 문장처럼 나타내야 합니다.
 
또한 목적보어로 have 사역동사가 ~ing 형태의 목적 보어를 가질 때에는 동사원형을 쓴 경우에 비해 '원치 않는 결과를 야기'했다는 느낌이 전달됩니다.
 
I won't have him speaking in that way.
The film soon had us crying.
The guy'll have it working in no time.
 
3) make: 강요에 의해서 ~하게 시키다 (권위관계에 의해서가 아닌)
He made a stranger on the street give him five dollars. (위협 해서)
He made a stranger on the street giving him five dollars. (???)
**make 목적보어로 현재분사가 없습니다. 또한 과거분사로 수동의 의미를 표현할 수도 없습니다.**
I finally had the lawn mowed. (o.k.)
I finally got the lawn mowed. (o.k.)
I finally made the lawn mowed. (???)
 
4) get : 어려움이 수반되면서 ~하게 하다
I got Ray to give me five dollars. (처음에는 거절했지만 설득등으로)



남의 손을 빌려서 하는 일들의 경우!

She had the barber/the hairdresser cut her hair. (She had her hair cut.)
그녀는 그 이발사/그 미용사에게 머리를 잘랐다. (그녀는 머리를 잘랐다)

The hairdresser cut my hair.

그녀는 혈압을 재었다.
She had a blood pressure taken. (병원에서)
She took a blood pressure. (집에서)
그는 밀려났다/잘렸다.(해고 됐다. )
He (The boss) got me sacked. (I was fired/sacked. Or I got the push/the ax/the sack. /I got axed)

*sack : push down the quarterback in the sport of football./tell someone they can no longer work at their job( 풋볼에선 쿼터백이 밀려 넘어지면 게임에서 지나보죠?^^)

그녀는 논문을 출판했습니다.
She had her thesis(주로 석박사논문)/paper/article published




[질문] 지각 동사의 목적 보어로는 동사 원형을 쓴다고 알고 있는데, 과거 분사를 쓰는 경우도 있습니다. 어떤 경우에 과거 분사를 쓰게 되나요?
 
[답변] 지각동사 뒤에는 목적어 다음에 목적어가 하는 역할의 의미에 따라 동사원형 (혹은 현재분사), 그리고 과거분사가 있습니다.
 
지각동사 + 목적어 + 목적 보어 구문에서
목적어와 목적보어 관계가 능동 관계이면 목적 보어로 동사 원형을
목적어와 목적보어 관계가 수동 관계이면 목적 보어로 과거 분사를 쓰게 됩니다.
 
그러면 지각동사 + 목적어 다음에 오는 구문이동사 원형(현재분사)’, ‘과거분사형태로 달라지는 것일까요?
 
우선은 지각동사 다음에 오는 목적어 + 동사원형/과거 분사구문이 목적어 + 목적 보어 주어와 술어 관계 것을 이해하셔야 합니다. 목적어 + 목적 보어 부분은 문장 전체의 주어와 술어 부분처럼 능동/수동 관계를 충족시켜야 올바른 문장이 됩니다. 예를 들어 설명해 보죠.
 
앞의 문장을 보면,
 
Studying in the library, I heard her call my name loudly from a distance.
Studying in the library, I heard my name called loudly (by her) from a distance.
 
문장은 같은 지각 동사 heard 썼는데도 각각 call called라는 형태가 다른 목적 보어를 썼습니다. 이렇게 쓰는 이유는 목적어 her call, my name called 관계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앞서도 말씀드렸다시피 목적어와 목적 보어는 주어와 술어 관계! 그래서 능동과 수동 관계의 태를 목적어 목적보어에서도 맞춰줘야 합니다.
 
I heard her call my name loudly from a distance. 에서는 her call 능동관계이므로 목적 보어로 동사 원형을, I heard my name called loudly (by her) from a distance. 에서는 my name call 관계가 수동관계이므로 (이름이 불린 것이므로) 과거 분사형을 쓰게 됩니다.
 
이렇게 생각하면, 지각동사 다음에 목적 보어는 항상 동사 원형을 써야지. 하면 안됩니다.


[질문] 지각동사를 목적보어로는 항상 동사원형(원형 부정사) 쓰는데, 어떨 때는  ~ing 형태를 쓰기도 합니다. 어떨 목적 보어로 ~ing 형태를 쓰나요?
 
[답변지각동사의 목적보어로 동사 원형(원형 부정사) 오는 것이 맞으나의미의 차이를 강조하기 위해 ~ing 형태를 쓰기도 합니다.
 
1) We use an infinitive(원형 부정사; 동사 원형) after these verbs to say  that we hear or see the whole of an action or event, and we use and ~ing form to suggest that we hear or see an action or event in progress, going on.   
진행의 의미를 강조해 지각 동사의 목적 보어로 ~ing 형태를 쓰게 됩니다.  다음의 문장을 비교해 보죠.
 
I saw her cross the road. (= As I looked, she crossed it from one side to the other.)
I saw her crossing the road.(= As I looked, she was cross it – she was in the middle, on her way across.)
 
I once heard him give a talk on Japanese politics.
As I walked past his room I heard him talking on the phone.
 
2) A progressive form can suggest repetition.
또한 반복의 동작을 나타내 ~ing 형태를 쓰기도 합니다
예문) I saw her throwing stones at the other children. 그녀가 아이들에게 돌을 던지는 것이 반복적으로 이루어짐을 의미합니다.
 
참고서적 ) Practical English Usage, Oxford Univ. press, 1995




10. 타동사로 착각하기 쉬운 자동사
    * ∼을 좋아하다. :  graduate from + 목 (O) → graduate + 목 (X)
    * ∼을 불평하다. :  complain of + 목
    * ∼을 기다리다. :  wait for + 목
    * ∼을 실험하다. :  experiment with + 목
    * ∼을 동정하다. :  sympathize with + 목
    * ∼을 방해하다. :  interfere with + 목
    * ∼을 승낙하다. :  consent to + 목



11. 자동사로 착각하기 쉬운 타동사
    * ∼에 참석하다
      : attend to + 목 (×)     →  attend + 목 (○)
    * ∼에 어울리다         :  become + 목
    * ∼에 관하여 토의하다  :  discuss + 목
    * ∼과 닮다             :  resemble + 목
    * ∼에게 인사하다       :  greet + 목
    * ∼과 결혼하다         :  marry + 목
    * ∼에 다가서다         :  approach + 목
    * ∼에 대하여 언급하다  :  mention + 목





우리 말로는 꼭 자동사인 것 같은데, 동사 뒤에 꼭 목적어를 취해야 하는 동사들이 있습니다.
목적어를 취해야 한다는 말은 동사 뒤에 명사가 와야 한다는 것입니다. 목적어는 꼭 명사나 명사 상당 어구여야 하며, 전치사 + 명사의 형태는 목적어가 될 수 없습니다. 이런 동사들은 우리 말과는 다르기 때문에, 혼동하기 쉽습니다.
 
이런 단어로는,
 
approach the place (O) / approach to the place (X)
(approach가 '~에 접근하다'란 뜻이기 때문에 '~에' 해당하는 to를 꼭 써야 할 것 같은 생각이 들지만, 이 동사는 바로 뒤에 명사 목적어를 취합니다. approach to를 사용하면 비문입니다.)
 
attend the meeting (O) / attend at the meeting (X)
(attend가 '~에 참석하다'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에'에 해당하는 전치사를 꼭 써야 할 것 같은 생각이 들지만, 이 동사는 바로 뒤에 명사 목적어를 취합니다. attend at 를 사용하면 비문입니다.)
 
discuss the topic (O) / discuss about the topic (X)
 (discuss가 '~에 대해 토론하다'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에 대해'에 해당하는 전치사를 꼭 써야 할 것 같은 생각이 들지만, 이 동사는 바로 뒤에 명사 목적어를 취합니다. discuss about을 사용하면 비문입니다.)
 
enter the room (O) / enter into the room (X)
(enter가 '~에 들어가다'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에'에 해당하는 전치사를 꼭 써야 할 것 같은 생각이 들지만, 이 동사는 바로 뒤에 명사 목적어를 취합니다. enter into를 사용하면 비문입니다.)
 
marry him (O) / marry with (X)
(marry가 '~와 결혼하다'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와'에 해당하는 전치사를 꼭 써야 할 것 같은 생각이 들지만, 이 동사는 바로 뒤에 명사 목적어를 취합니다. marrry with를 사용하면 비문입니다.)
 
reach the pharmacy (O) / reach to the pharmacy (X)
(reach가 '~에 도달하다'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에'에 해당하는 전치사를 꼭 써야 할 것 같은 생각이 들지만, 이 동사는 바로 뒤에 명사 목적어를 취합니다. reach to the pharmacy를 사용하면 비문입니다.)
 
한 동사는 자동사로도 타동사로도 쓰일 수 있다는 것을 염두에 두고, 각 동사마다 다양한 예문을 통해 용법을 익히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12. 공급동사
    * endow A with B   : A에게 B를 수여하다. 주다.
    * entrust A with B =  entrust B to A  : A에게 B를 맡기다. 위임하다.
    * supply A with B  =  supply B for A  : A에게 B를 공급하다.
    * provide A with B =  provide B for A : A에게 B를 공급하다.
    * furnish A with B =  furnish B to A  : A에게 B를 설치하다. 공급하다.
    * present A with B =  present B to A  : A에게 B를 주다. 선사하다.
    * fill A with B    : A에게 B를 채우다.
    * equip A with B   : A에게 B를 갖추게하다, 장비하다.



13. as soon as
    ; as soon as = the moment = the instant = immediately = instantly
      ∼하자마자
  ◇  As soon as --+
      The moment    |
      The instant      | he saw me, he ran away.
      Immediately     |
      Instantly       --+
      = He had  no sooner   seen me  than           he ran away.
                      hardly                       before(when)
                      scarcely                   when (before)
      = No sooner   had he seen me  than      he ran away
         Hardly                                     before
         Scarcely                                 when
      = On (Upon) seeing me, he ran away.



14. 보어의 형식
  ◇보어는 명사, 대명사, 형용사 외에 부사, 구, 절이 되기도 한다.
  * She is a schoolgirl. (명사가 보어)
    I thought it to be her. (대명사가 보어)
    She is beautiful. (형용사가 보어)
  * School is over. (수업이 끝났다; 부사가 보어)
    He is away. (그는 가고 없다; 부사가 보어)
  * He ran himself out of breath.(그는 너무 뛰어 숨이 찼다; 구가 보어)
  * He seems to know me. (그는 나를 아는 것 같다; 부정사가 보어)
  * The fact is that I know nothing about it. (The fact = that-clause)
    (사실은 나는 그것에 대해 아무 것도 모른다; 절이 보어)
  * His own efforts have made him what he is.(him = what he is)
    (그가 이렇게 된 것은 그 자신의 노력 때문이다; 절이 보어)





※make는 5형식 모두 응용가능.


1. He made toward the church.

2. She will make a good wife.

3. God made man.

4. He made me a box.

5. He made her his wif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