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어? 그건 아무 것도 아니야/영어 자료·상식

[펌] 영어일기를 잘 쓰는 법

by 파란토마토 2008. 2. 24.
영어 일기 잘쓰는 법


영어일기의 기본요소


영어 일기라고 해서 특별한 형식이 있는 것은 아니다. 우리말로 쓰는 일기와 크게 다르지 않다. 일반적으로는 일기에 들어가는 날짜, 요일, 날씨, 제목 그리고 본문의 순서로 쓰면 된다.

영어 일기의 기본 요소는 날씨, 날짜, 요일, 제목, 본문이지만, 이는 절대적인 것은 아니고 날씨나 제목은 경우에 따라 쓰기도 하고, 쓰지 않기도 한다. 영어 일기와 우리 일기와의 차이점이라 하면 날씨, 요일 그리고 날짜의 배열 순서가 다르다는 것이다.


날씨(weather)

한글 일기에서는 날씨를 맨 뒤에 쓰지만 , 영어 일기에서는 일반적으로 날씨가 맨 앞에 온다. 그러나 한글 일기에 익숙한 사람들은 뒤에 쓴다고 해서 틀린 것은 아니다.

예를 들어, 2002년 10월 1일 토요일 맑음 일 경우, 다음과 같이 쓴다.

Clear, Saturday, 1 October 2002

날씨를 나타낼 때, 한글 일기에서는 명사(ex- 맑음, 흐림, 비 등)를 사용하여 날씨를 표현하나, 영어 일기에서는 보통 형용사를 사용하여 날씨를 표현한다. 첫 자를 대문자로 하여 형용사를 쓴다.


요일(day)

요일 표현은 날씨 다음에 쓴다. Clear, Saturday, 1 October 2002

요일명
월요일 Monday. 화요일 Tuesday. 수요일 Wednesday. 목요일 Thursday.
금요일 Friday. 토요일 Saturday. 일요일 Sunday

요일을 간단히 쓰는 경우는 다음과 같이 쓴다.
일요일 Sun. 월요일 Mon. 화요일 Tues. 수요일 Wed. 목요일 Thurs. 금요일 Fri. 토요일 Sat.


날짜(date)

날짜와 요일을 쓴 후에 날짜를 쓴다.

날짜 표현은 한글 일기에서 쓰는 요일의 배열 순서와 완전히 다르다. 영어 편지나 일기를 쓸 때는 영어식 표현을 따르도록 한다.

영어에서는 공간을 표현할 때 작은 공간에서 큰 장소로 올라 가면서 표현 하는 것과 같이, 시간을 표현할 때도 작은 시간에서 큰 시간으로 표현한다. 그래서 한글의 시간 표현과 정반대로 표현된다.

예를 들어, 2002년 10월 1일 토요일 일 경우, 다음과 같이 쓴다.

Saturday, 1, October, 2002

그러나, 때로는 월 일을 바꾸어 표현하기도 한다.

Saturday, October 1, 2002


월명


1월 January. 2월 February. 3월 March. 4월 April. 5월 May. 6월 June.
7월July. 8월 August. 9월 September. 10월 October. 11월 November. 12월 December

월명을 간단히 쓰는 경우는 다음과 같이 쓴다.

1월 Jan. 2월 Feb. 3월 Mar. 4월 Apr. 8월 Aug. 9월 Sept. 10월 Oct. 11월 Nov. 12월 Dec.
(May, June, July 는 보통 약자로 쓰지 않는다.)


영어일기의 제목


일기는 하루의 일과를 기록으로 남겨 놓는 일이다. 매일의 일상에는 반복적인 일이 많으므로 매일 해야 하는 일은 되도록 쓰지 않고 그 날 그 날의 특별한 일이나 사건을 일기로 쓰는 것이 좋다.

이 때 그 날에 일어 난 일 중에 기억하거나 기록하고 싶은 내용에 대한 제목을 미리 정해 놓고 쓰면, 글이 산만해지지 않고 논리적으로 잘 쓸 수 있다. 하지만 꼭 제목을 써야만 하는 것은 아니지만 나중에 자신이 쓴 일기를 읽어 보며 옛 일을 회상할 때에도, 제목이 있으면 언제 어느 일이 있었나 쉽게 알 수 있다.

특별한 주제를 정해 놓고 쓸 일기가 없을 경우에는, 평소에 쓰고 싶었던 내용에 제목을 붙여 수필 형식으로 쓸 수도 있고, 또한 시도 쓸 수 있으며 나름대로 멋진 일기를 꾸밀 수 있다.


영어일기의 본문

일기의 본문은 일기의 내용이 들어 가는 곳이다. 일기의 내용을 쓰는 방법은 매우 다양하고 여러 가지 형식으로 가능하기 때문에 일기를 쓰는 사람의 취향에 따라 쓸 수 있다.

영어 일기를 쓰는 내용이 무엇이든 영어에 대한 문장 표현력이 있어야 자유 자재로 쓸 수 있으니, 무엇보다도 영어 공부를 열심히, 부지런히, 그리고 꾸준히 하는 것이 중요하다.


출처: 영어원서를 읽는 사람들의 모임 서포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