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김연아 선수는 2010년 캐나다 밴쿠버 올림픽에서 한국 시간으로 24일 오후 1시경 그녀의 007 본드걸 컨셉 쇼트 프로그램 경기를 마친 후, 다시 한번 그녀 만이 전무후무한 피겨퀸임을 증명했습니다. 그녀의 경기는 우리나라보다 외국언론에서 항상 더 극찬하고 난리지요. 얼마나 뛰어난 연기를 했길래....... 궁금하시죠?? 자~ 그럼 봅시다. 



이에 따라 세계 유수 언론들도 ‘피겨 퀸’ 김연아가 피겨 여자 싱글 쇼트프로그램에서 역대 최고점을 기록하며 1위를 차지한 것을 대대적으로 보도했습니다.


해외 언론들 '김연아 세계신기록 충격적이다'

뉴욕타임즈 1면에 대서특필된 김연아


세계 외신들의 반응은 충격 그 자체였습니다. 1위라는 당연한 결과(순위)보다는 스코어에 경악했습니다. 현존하는 세계 최강 김연아가 쇼트 프로그램에서 1위를 차지하는 것은 여태까지와 같이 당연하지만 올림픽이라는 엄청난 무대에서 세계신기록을 경신한 것은 정말 뜻밖이라는 반응이지요.

일본 언론은 아사다 마오가 그녀의 필살기인 트리플 악셀까지 성공시켰음에도 불구하고 김연아가 앞섰다며 허탈해 하는 모습이 역력했습니다.

김연아와 아사다 마오와의 엄청난 점수 차이



요미우리 신문  '김연아가 최고점을 받았다. 아사다 마오는 트리플 악셀까지 성공시켰지만 2위에 그쳤다.'

마이니치 신문  '김연아가 굉장한 연기를 펼친 아사다 마오를 넘어섰다'

지지통신         '아사다 마오가 트리플 악셀-더블 토루프의 콤비네이션 점프를 완벽하게 성공시켜 고득점을 올렸지만지만 바로 뒤에 등장한 김연아는 전혀 동요가 없이 자신의 실력을 과시했다. 대회 직전 연습에서 넘어지는 불안한 모습은 찾아볼 수 없었다. 김연아는 007음악이 흘러나오자 완전히 다른 사람이 됐다'

닛칸 스포츠   '아사다 마오가 트리플 악셀을 성공시키는 회심의 연기를 펼쳤지만 김연아는 실수 하나 없는 완벽한 연기로 자신의 세계기록을 갈아치우며 1위에 등극했다'

동계올림픽 미국 주관방송사인 NBC  '김연아가 쇼트프로그램에서 압도했다. 기록적인 연기는 눈이 부셨다'

AP통신        '김연아는 연기에서 마치 실제 본드걸과 같이 라이벌을 KO시켰다. 한국 선수로는 최초로 올림픽 피겨스케이팅 금메달을 노리는 김연아는 강력한 라이벌인 아사다 마오를 4.72점 차로 제쳤다. 김연아는 아사다 만큼의 트리플 악셀을 가지고 있지는 않지만 그의 점프는 누구에게도 뒤지지 않을 정도로 인상적이다. 트리플 러츠-트리플 토루프 콤비네이션 점프는 물 위를 가볍게 날아가는 돌처럼 완벽한 타이밍과 부드러움을 자랑하며 라이벌(아사다)을 압도했다. 김연아가 가장 멋진 플레이를 펼쳤다. 판을 기절시킬 듯한 섹시함과 세련된 프로그램 구성이 돋보였다. 금메달 후보로서의 심리적인 압박을 이겨냈다'

뉴욕타임스    '여왕에게 부담은 없었고 그녀는 전설적인, 거의 완벽한 점수를 기록했다’고 '며 김연아의 완벽 연기를 여러 면에 걸쳐서 자세하게 소개.

뉴욕타임즈 1면에 대서특필된 김연아


영국의 로이터 통신  '기록을 깬 연기'

독일 DPA       '김연아가 프리스케이팅을 앞두고 유리한 고지를 선점했다'

LA타임스        '김연아가 압박감을 조절하며 라이벌 아사다를 따돌렸다'

중국의 신화통신 '24일 5개의 금메달이 쏟아졌지만 김연아가 여자 피겨 쇼트프로그램에서 1위를 차지하며 언론의 집중조명을 독차지했다'

워싱턴포스트도 1면에 김연아의 사진을 실어 피겨 여왕에 대한 미국 언론의 관심을 반영했습니다.

월스트리트저널(WSJ) 인터넷판은 경기 직후 ‘김연아, 관중을 흔들어놓고 떠나다’라는 기사에서 “김연아는 계속되는 점프와 스핀, 그리고 화려한 안무를 보여줬다”고 평했습니다.


미국 포털사이트 야후(Yahoo)에는 '김연아(Yu-na kim)'가 실시간 인기검색어 순위 1위에 오르기도 했습니다.

왼쪽 야후 로고에도 김연아, 오른쪽 실시간 검색어에도 김연아!!

 

다음은 NBC의 김연아 선수 쇼트 프로그램 경기 해설 방송 동영상입니다. (자막 있음.)

NBC 해설자들이 우리나라 해설자들보다 더 좋아하네요.. - 우리나라 해설자들은 점잖으시잖아요.

마구 비명을 지르는 걸 보니.. 재미있습니다.
이건 누가 보면 마치 김연아 선수가 아니라 미국인 줄 알겠습니다. 하하.

https://youtu.be/7-nQIyw_D7c?si=e2uIkxMmjErbRQEm

 

 

이것은 러시아 2TV 해설 동영상입니다. (자막 있음)

https://youtu.be/2yl86gNTZsA?si=b3DJI-17yPLdIVmA

 

다음은 영국 BBC 해설 동영상입니다. (자막 있음)

https://youtu.be/FyD733-KVHw?si=urLE-zgK2wWP4ZSv

 

다음은 일본 후지TV 해설 동영상입니다. (자막 있음)
 - 김연아 선수의 완벽한 가산점 2점 짜리 연기에 트집을 잡습니다.
 - 아사다 마오의 가산점 0.6 짜리 점프는 완벽하다고 하더니...

https://youtu.be/MJsx6nzpJ1A?si=HuvnDDIo4lyfQ0fb

 

동영상을 못구해서.. 캐나다와 스캇 해밀턴의 해설은 글로만...

 

더보기

다음은 캐나다 CTV의 해설 입니다. 자막은 아래에 따로 있습니다.

남: 캐나다의 위대한 스케이팅 영웅들 중 한명으로부터 마지막 말을 듣습니다. 그녀는 자신의 나라에서 가장 인기있는 운동선수입니다. 한국의 국기를 이곳 어디에서든지 볼 수 있습니다. 멀리 떨어진 캐나다에서 살고 있습니다. 이곳 밴쿠버의 금메달을 꿈꾸면서요. 금메달말입니다.

여: 그녀는 캐나다에서도 스타에요. 그녀는 여기에서 훈련하고 브라이언 오서와 함께 있으면서 이곳에도 마음을 두고 있어요.요.

남: 아사다의 훌륭한 연기 후에 부담을 받고 있습니다.        

여: 트리플 럿츠-트리플 토룹 컴비네이션으로 첫 점프를 합니다. 대단한 속도에요.        

남: 아, 경기가 시작되었습니다.        

여: 마오와 비교해보면 여기에서 차이가 있어요. 속도와 사용하는 얼음의 면적과 김연아가 그려내는 질적인 면에서요.        

남: 더 뛰어납니다! 더 뛰어납니다! 엄청나네요. 누가 이 소녀가 부담감을 감당할 수 없을 거라 했나요?        

여: 네가 할 수 있는 어떤 것이라도 내가 더 잘 할 수 있어!        

남: 혹은... 내가 제일 잘 할 수 있어!        
올림픽의 하이라이트로 한가지가 있습니다.
마오 아사다 다음에 속도와 얼음 면적의 차이를 볼 수 있습니다만, 보드에 서있는 당신의 오랜 친구 브라이언 오서를 봤나요? 그는 그녀와 함께 모든 동작에 맞춰 스케이트를 합니다.         

여: 아시겠지만, 만약 김연아가 여기에서 금메달을 딴다면 이것은 브라이언에게 큰 승리일 거에요. 그는 금메달을 그의 손에서 놓쳤다고 느끼기 때문이에요.         

(오서: 와~.        
연아양: 아주 좋았어요.
오서: 너무 자랑스럽다.)        

여: 이 둘에게는 대단한 순간이에요. 그는 연아를 보고 있는 동안 브라이언을 보면, 그녀가 어디에서 이런 환상적인 몸동작을 얻었는지 알겠어요. (웃음)        

남: 와우, 매우 좋습니다. 매우 좋습니다. 그녀는 특별한, 특별한 스케이터입니다. 김연아는 엄청나게 부담감을 받는 임무를 가지고 여기에 옵니다. 많은 사람들은 그녀가 얼음 위에서 무너질 지 궁금해했습니다.         

여: 여기에 오기 전에 브라이언 오서는 저에게 말하기를 그녀가 오늘밤 우리가 숏프로그램에서 보았던 트리플 플립에 대해 약간 걱정했다고 해요. 그가 했던 말은, "몇 살에 트리플 플립을 처음으로 했어?"였고 그녀는 "11살에요."라고 했대요. 그래서 그가, "그런데 뭐가 문제야?"라고 했답니다. (웃음)

남: 점수가 세계기록일까요? 76.26.
이 어린 스케이터의 세계기록이자 시즌최고기록입니다. 김연아입니다. 76.28.        

최고 기록입니다! 이걸 보세요. 세계기록입니다! 이건 신기록입니다!
78.50!

브라이언을 보세요! 비교될 수가 없습니다.        


이 동영상을 직접 보시려면 이 쪽으로 GO GO!! =======> 여기 누르기~~!!

 

더보기

이 쇼트 프로그램에 대한 스캇 해밀턴의 해설 동영상(자막 있음)입니다.

메러디스 비이에라: 스캇 해밀턴은 1984년 금메달리스트이며 현재 NBC에서 해설을 맡고 있습니다. 그와 함께 여자 싱글 이벤트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스캇, 어제는 정말 엄청난 밤이었죠?
스캇 해밀턴 : 어휴, 엄청났습니다. 모든게 있었죠. 멋진 연기와 훌륭한 경쟁, 조애니 로셰트의 감정어린 연기, 정말이지 특별한 밤이었습니다. 두명의 미국 선수들 모두 멋진 모습을 보였고  (여: 그랬죠!) 모두가 원하는 순간입니다. 올림픽이란 것은 말이죠. 
 
메러디스: 김연아(Kim Yuna라고 말하네요^^)에 대해 먼저 얘기해 보죠. 이번 올림픽의 유력한 금메달 후보고, 한국에서는 퀸 연아 라고 알려져 있을만큼 자국의 부담을 한가득 안고 나왔는데요. 그런데도 불구하고 쇼트에서 신기록으로 1위에 오르면서 다른 선수들이 따라가는 입장인데요. 그녀가 지난 밤의 하이라이트였죠.
 
스캇: 그녀의 음악이 시작하는 순간이 하이라이트에요. 그리고 끝나는 순간도 마찬가지구요. 김연아는 모든 것을 잘 합니다. 얼음위에서의 스피드는 직접 보면 정말 놀랍습니다.. 거기에 그녀가 했던 그 3-3 콤비네이션은 회전도 완벽하게 돌았고, 자세도 훌륭하구요. 
메러디스: 그리고 그녀는 관객들을 유혹하고 있었어요! 007테마에 맞춰서 본드걸 의상을 하고 말이에요. 
 
스캇: 게다가 더 놀라운 것은 그녀가 마오 아사다가 클린한 뒤에 나왔는데도 마치 "저, 저기? 나 이제 나가는데 넌 이제 곧 2위로 내려갈거야^^" 이렇게 말하는 것 같았어요. 19세의 나이에 올림픽이라는 부담감을 안고 출전하기 때문에, 특히나 한국에서의 그녀의 지위를 생각하면 그게 이 소녀를 부셔버리면 어쩌나 걱정이 됩니다. 만약 그녀가 2위에 머물렀다면 두 명에 일본 선수들에게는 충분히 좋은 기회가 되었겠죠. 
 
김연아가 그렇게 자신을 보여준것, 그 연기로 모든 물음에 답한 것을 보고 마오는 분명 "난 이제 아무것도 없는데"라고 생각하겠죠.
메러디스: 그런데, 김연아 전에 연기했던 일본의 마오 아사다는 모두 알다시피 김연아는 하지 않는 트리플 악셀을 성공했습니다. 설명해 주세요. 김연아와 마오 아사다를 같이 놓았을 때, 왜 아사다가 2위인건가요?
 
스캇: 가장 쉽게 말하자면, 트리플 악셀은 3바퀴 반을 돕니다. 엄청난 성공인거죠. 하지만 더블 토룹으로 컴비네이션점프가 마무리 됩니다. 그렇게 보면, 네, 5바퀴 반을 도는 거죠.
 
 3-3 점프는 첫번째 점프에서 이어지는 속도를 유지해야할 뿐 아니라, 3바퀴를 더 뛰어야 합니다. 총 6바퀴를 돌게 되는데 그렇기 때문에 점수를 더 받는 거에요. 마오가 올림픽 쇼트프로그램에서 트리플 악셀을 뛴 유일한 여자 선수이기는 하지만 반 바퀴가 모자라기 때문에 3-3점프가 훨씬 더 어려운 겁니다.
 
(후반부)
 
 
메러디스: 그리고 김연아가 5점차로 앞서있는데, 따라잡힐 가능성은 있나요?
 
스캇: 음..........(엄청 찌푸림..) 그러려면 김연아가 많이 무너져야 할겁니다. 제가 읽은 자서전중에 가장 감명 깊었던 것은 경주마 Seabiskuit의 것이었는데요. Seabiskuit은 다른 말들을 추월하는 걸로 유명하죠. 제가 볼때 김연아의 가장 큰 경쟁상대는 마오입니다. 그녀는 두개의 트리플 악셀과 두개의 플립을 뛰어요. 하지만 아마 이게 다일겁니다. 
 
점수를 보고, 김연아가 무엇으로 그 점수들을 모으는가 보면, 그녀의 완벽한 스케이팅이 보상을 받는 겁니다. 정말이지 그녀는 완벽한 모습을 보입니다. 
메러디스: 결국엔 김연아밖에는 따라잡을 사람이 없네요. 하하.. 네, 스캇, 이제.. (마무리 하려는데)
 
(가로막으며)
스캇: 그녀는 정말 놀라워요!!!!!! (SHE IS JUST AMAZING!!!)

 

 


관련글
2010/02/28 - 외국에서 더 난리난 김연아 프리프로그램 해외 해설 동영상 모음 (NBC, 일본 NHK, 독일, 영국, 러시아)
2010/02/27 - 김연아 NBC 출연 동영상 모음 (투데이쇼, 나이틀리쇼, 김연아 인터뷰, 예고편, 김연아 쇼트/프리 프로그램 경기 해설 등등 모두 자막있음.)
2010/02/27 - 김연아의 눈물 - 금메달 시상식 사진 외 해외 언론 반응들
2010/02/27 - 김연아 NBC 출연 동영상 모음 (투데이쇼, 나이틀리쇼, 김연아 인터뷰, 예고편, 김연아 쇼트/프리 프로그램 경기 해설 등등 모두 자막있음.)
2010/02/27 - 김연아의 눈물 - 금메달 시상식 사진 외 해외 언론 반응들
2009/10/20 - 김연아는 고양이? (007 테마에서 김연아 본드걸 동영상 - 2009년 프랑스 그랑프리)
2009/10/20 - 김연아 찬양하는 연아신교 열혈신도 프리 동영상 NBC 간증 해설 첨부
2009/10/20 - 김연아 그랑프리 갈라쇼 동영상 (2009년 프랑스 우승 후 여유있는 김연아)
2009/10/21 - 김연아가 TEB에서 받은 칭찬들 (외신 보도, 해외 언론, 외국 해설 동영상까지 첨부)
2009/10/23 - 프랑스 뉴스에서 다룬 김연아 특집 풀버젼 동영상(한글 자막 있음)

 

프랑스 뉴스에서 다룬 김연아 특집 풀버젼 동영상(한글 자막 있음)

브라이언 오서 코치 : "연아가 특별한 것은 성격, 정신이다... 우리는 연아에게 스케이팅의 즐거움 스케이팅을 하고 싶다는 욕구를 심어주려고 했다..." 프랑스는 전통적으로 자부심(자만심?)이

blutom.tistory.com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