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즐길 거리/먹고 듣고 보자!

김연아와 아사다마오의 점프 기술 비교 설명 동영상

by 파란토마토 2009. 10. 29.




동영상 캡쳐한 사진입니다. 동영상은 속도가 상당히 빠른데 사진으로 보니 이해가 잘 되네요~!
(동영상을 제가 만들진 않았지만 캡쳐하느라 너무 힘들었으니.. 그대로 퍼가진 마세요.)


김연아와 아사다마오의 점프기술 비교
트리플러츠 점프(Triple Lutz Jump - Yuna Kim)
아사다마오 - [왼발] 명백한 인-엣지 사용, 인-엣지는 감정대상임
아사다마오 - [왼발] 명백한 인-엣지 사용, 인-엣지는 감정대상임
아사다마오 -오른발 토픽으로 찍는 듯 하지만 거의 반바퀴를 비비면서 엣지로 도약(러츠는 토 점프임)
아사다마오 -오른발 토픽으로 찍는 듯 하지만 거의 반바퀴를 비비면서 엣지로 도약(러츠는 토 점프임)
아사다마오 - 뒷발(오른발) 빙판을 비빌 때 몸이 먼저 돌아서 100도 이상 회전하여 점프 메카니즘 상 회전수 부족의 원인이 된다
아사다마오 - 뒷발(오른발) 빙판을 비빌 때 몸이 먼저 돌아서 100도 이상 회전하여 점프 메카니즘 상 회전수 부족의 원인이 된다
아사다마오 - 뒷발(오른발) 빙판을 비빌 때 몸이 먼저 돌아서 100도 이상 회전하여 점프 메카니즘 상 회전수 부족의 원인이 된다
김연아 - [왼발] 명백한 아웃-엣지다, [오른발] 명백한 토 점프로 거의 동시에 날아오른다. 완벽한 3회전이다.
김연아 - [왼발] 명백한 아웃-엣지다, [오른발] 명백한 토 점프로 거의 동시에 날아오른다. 완벽한 3회전이다.
김연아 - [왼발] 명백한 아웃-엣지다, [오른발] 명백한 토 점프로 거의 동시에 날아오른다. 완벽한 3회전이다.
트리플플립-트리플토룹 컴비네이션 점프 (Triple Flip and Triple Toe-loop Combination)
아사다마오 - [오른발] 토픽을 찍는 시점에서 왼발이 아웃-엣지에서 '깊은' 인-엣지로 바뀌며,
아사다마오 - [오른발] 토픽을 찍는 시점에서 왼발이 아웃-엣지에서 '깊은' 인-엣지로 바뀌며, 90도 이상 비비기 시작한다. 정석 플립은 인-엣지임.
아사다마오 - [오른발] 토픽을 찍는 시점에서 왼발이 아웃-엣지에서 '깊은' 인-엣지로 바뀌며, 90도 이상 비비기 시작한다. 정석 플립은 인-엣지임.
아사다마오 [플립 in 3F - 3T] 오른발은 토픽이 아닌 엣지로 빙판에서 반바퀴 이상 비비면서 도약한다. 이 도약만으로 당연히 회전수 부족이다.
[토룹 in 3F - 3T] 오른발 토를 찍기 전에 상체가 미리 회전하고 있다. 두 발 모두 빙판에서 회전하며 반바퀴 정도 회전한 후에 도약한다
김연아 선수 [True 플립 in 3F - 3T] 3턴 후 인-엣지를 유지한 채 도약하므로 비비기가 발생하지 않음
김연아 선수 [True 플립 in 3F - 3T] 3턴 후 인-엣지를 유지한 채 도약하므로 비비기가 발생하지 않음
김연아 선수 [True 플립 in 3F - 3T] 3턴 후 인-엣지를 유지한 채 도약하므로 비비기가 발생하지 않음
김연아 선수 [True 플립 in 3F - 3T] 확실한 토(뒷발) 점프 순간 상체가 회전하며 도약, 스피드와 비거리는 남성 선수를 능가한다. 완벽한 교과서 점프
김연아 선수 [True 플립 in 3F - 3T] 확실한 토(뒷발) 점프 순간 상체가 회전하며 도약, 스피드와 비거리는 남성 선수를 능가한다. 완벽한 교과서 점프
김연아 [3토룹 in 3F - 3T] 오른발 토의 도움으로 왼발 아웃-엣지로 뒤를 향ㅎ나 채 도약하며, 오른발 토픽을 찍는 것과 거의 동시에 몸도 회전한다, 1번째 점프보다 더 높은 경이적인 연결 점프이다.
트리플살코 점프(Triple Salchow)
아사다마오 - 빙판 위를 살짝 스치기만 해야 하는 오른발, 그런데 오른발로 도약하며 거의 1/4이상 비빈다. 랜딩 후 비비기는 1/4 정도이며, 공중에서의 회전은 2.5를 넘지 못한다
따라서 이 점프는 1/4 이상 부족하므로 다운 그레이드가 마땅하다. 백번 양보해서 최소한 감점이라도 되어야 하나 실제로는 1.0 정도의 가산점을 받고 있다.
트리플토룹 점프(Triple Toeloop)
아사다마오 - 3턴 이후 즉시 도약해야 하지만 두 발은 빙판에 닿아 있는 채로 선회전을 하며 빙판에서 반바퀴 돌아 앞을 보며(진행방향으로) 도약을 한다.
김연아 - 왼쪽 토픽을 빙판에 찍으면서 오른쪽 아웃-엣지로 도약한다, 상체는 토픽과 동시에 회전한다, 완벽한 공중 3회전이다.
김연아 - 왼쪽 토픽을 빙판에 찍으면서 오른쪽 아웃-엣지로 도약한다, 상체는 토픽과 동시에 회전한다, 완벽한 공중 3회전이다.
플립에서의 엣지(The Edge in Flip)
아사다마오 - 오른발 토픽 대신 엣지로 반바퀴 이상을 비빈다, 왼발은 '깊은' 인-엣지이다.
아사다마오의 경우 확연한 아웃-엣지다, 두 선수 플립은 도약 순간 가중된 힘에 의한 착시현상일 뿐 날 각도 변화와는 전혀 다르다.
피겨계의 거장들이 하나같이 경탄해 마지 않는 김연아 선수의 플립에 대해 문제를 삼는 사람들의 의도가 의심스럽다
트리플루프 점프(Triple Loop)
아사다마오 - 상체 뒤틀림이 너무 과도하며 거의 한바퀴를 돌아 도약한다, 절대적인 다운 그레이드 감이다.
마오는 오른발의 추진력 대신에 사실상 왼발의 토픽에 의해 회전력을 얻고 있다.
김연아 선수는 순간적으로 오른발에 깊은 엣지로 브레이크를 걸면서 방향을 틀면 빙판에 큰 눈보라가 일어난다, 또한 상체의 뒤틀림없이 도약과 공중 회전이 이루어지는 모습을 볼 수 있다.
김연아 선수는 순간적으로 오른발에 깊은 엣지로 브레이크를 걸면서 방향을 틀면 빙판에 큰 눈보라가 일어난다, 또한 상체의 뒤틀림없이 도약과 공중 회전이 이루어지는 모습을 볼 수 있다.
김연아 선수는 오른쪽 프리렉이 가볍고 깨끗하게 얼음을 스치는 순간 왼발 엣지로 도약을 하기 때문에 1/4보다 약간 적은 선회전 만으로 도약한다.
반면 아사다마오 선수는 마치 개구리가 도약하기 직전의 움츠린 자세에 (앞발) 왼발의 엣지는 심각할 정도로 뉘어져 있다. 이는 트리플악셀을 쥐어짜는 듯한 모습이다.
오른발이 얼음을 스친 이후에도 왼발은 150도 이상 빙판 위에서 회전하고 있으며 오른쪽 프리렉 또한 빙판에 닿아있다. 악셀 점프를 엣지가 아닌 오른발 토픽의 도움으로 하는 잘못된 점프이다.
오른발이 얼음을 스친 이후에도 왼발은 150도 이상 빙판 위에서 회전하고 있으며 오른쪽 프리렉 또한 빙판에 닿아있다. 악셀 점프를 엣지가 아닌 오른발 토픽의 도움으로 하는 잘못된 점프이다.
이토미도리의 악셀 점프는 엄청난 공중 비거리와 넘치는 파워가 느껴진다, 진정한 트리플 악셀이 무엇인지 보여주신다.
트리플 악셀은 점프 진행 방향으로 도약하므로 엄청난 공중 비거리를 가지는데 악셀 점프는 왼발의 아웃 엣지로 도약하는 것이라서 점프 중 가장 어려우며 정석의 트리플 악셀을 뛰기 위해서는 아주 빠른 스피드로 진입할 수 있는 강한 체력이 수반되어야 한다.
트리플 악셀은 점프 진행 방향으로 도약하므로 엄청난 공중 비거리를 가지는데 악셀 점프는 왼발의 아웃 엣지로 도약하는 것이라서 점프 중 가장 어려우며 정석의 트리플 악셀을 뛰기 위해서는 아주 빠른 스피드로 진입할 수 있는 강한 체력이 수반되어야 한다.
그만큼 부상의 위험성이 높고 남자 선수들조차 어려워 하는 점프이며, 많은 선수들이 트리플악셀 훈련 도중에 부상 당하거나 부상으로 은퇴하게 된다.
그만큼 부상의 위험성이 높고 남자 선수들조차 어려워 하는 점프이며, 많은 선수들이 트리플악셀 훈련 도중에 부상 당하거나 부상으로 은퇴하게 된다.
영상 출처는 김연아 갤러리, 만드신분은 석이님, 연아소중해 흉



이러나 저러나 김연아 최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