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읽을 거리/블로그 이야기

트랙백(trackback)의 개념과 보내는 방법을 그림으로 알아보자!

by 파란토마토 2008. 1. 8.
오늘은 트랙백의 개념과 트랙백을 보내는 방법을 알아보고자 합니다.

그동안 미니홈피나 네이버 블로그를 전전하며 남의 글 구경만 했던 처지라서 저 역시 트랙백이 무엇인지 알게 된 것은 아직 두 달도 되지 않습니다만 요즘은 다른 분들과 의견교환하는 재미에 트랙백과의 사랑에 푹 빠져있습니다.

그런데 의외로 트랙백이 무엇인지 모르는 분들이 아직도 많습니다.
(올챙이 적 생각못하는 파란토마토 개구리.ㅋㅋㅋ)

저에게 댓글로 트랙백이 뭔지 모르겠다고 하신 분, 혹은 트랙백 보내는 방법을 모르겠다고 하신 분들을 위해서 "이 연사 오늘 하루를 불살라서~~ 트랙백 보내는 방법을 바칩니다!!"
(←누가 얘 좀 말려주세요.ㅋㅋ)


먼저 트랙백의 개념에 대해서부터 알아야겠죠?


트랙백이란 무엇인가??
제가 내리는 트랙백의 정의는 바로 '먼 댓글'입니다. 그게 트랙백이 필요한 이유기도 하구요.

트랙백이란, 자신이 댓글을 달고자하는 글(A)이 있는 곳이 아닌 자신의 블로그에서 A와 관련된 글(B)을 연결시키는 것입니다. 댓글을 달고자 하는데, 댓글이 너무 길어지거나, 댓글에 그림, 음악, 영상 등을 넣고 싶을 때, 그럴 때 자신의 블로그에서 글(B)을 적은 후 (A)에 가서 이를 연결해주는 것이죠. :)

제 경우에는 어떤 글을 보고 제가 트랙백을 위한 글을 적은 경우는 딱 한 번 밖에 없구요, 대부분은 제가 먼저 글을 작성한 후에 다른 사람들은 여기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고 있을까? 혹은 다른 사람들은 어떤 방법을 썼을까? 라는 호기심에 검색을 해보고 트랙백을 보낸 경우가 많습니다.


※가입형 블로그에서 comment와 trackback을 부르는 호칭


네이버

다음

티스토리

야후

엠파스

이글루스

파란

comment

 덧글

댓글

 댓글

 답글

답글

덧글

코멘트

trackback

엮인글

엮인글

트랙백

참조글

관련글

트랙백

관련글


참으로 곤란한 것이.. 영어에 있던 개념을 한글로 옮긴 것이다 보니 싸이트마다 호칭이 다 다릅니다-_-; 그러다보니 덧글, 댓글, 엮인글, 참조글, 관련글 등의 용어가 뒤죽박죽으로 엉켜서 굉장히 개념이 모호한 상태가 되어버렸고 처음 접하는 이들에게 더욱 혼란을 주고 있습니다.

이 용어들에 대한 개념을 잘 정리한 게시물
1upz님의 제멋대로 사용하는 코맨트와 트랙백의 한글 명칭
김중태 문화원 블로그의 블로그 용어 정리


자, 그럼 트랙백의 의미는 대충 뭐.. 멀리서 댓글을 쓰는 건줄은 알겠는데... 그럼 그걸 어떻게 하냐구요??


걱정마십시오~
제가 누굽니까?? 바로
친절한 주인장 아니겠습니까?? 딸랑딸랑~ 


지금부터 트랙백 보내는 방법을 그림과 함께 알아봅시다.!


자..... 파란토마토가 좋아하는 주제 중 하나인 역사입니다. 저는 어떤 블로그에 갔다가 미국드라마 튜더스(헨리 8세와 앤볼린 이야기를 다룬 것)에 대한 글을 보았습니다.  저는 '어? 헨리 8세에 대한 내용이 내 블로그에도 있는데.. 알려주고 싶다.' 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죠.


1. 저는 우선 저 글의 트랙백 주소를 복사해옵니다.
(트랙백 주소의 위치는 주로 오른쪽 하단이지만, 싸이트마다 트랙백 주소가 놓여진 방식이 조금씩 다른데 저는 티스토리를 예로 들겠습니다.)

저길 누르면 트랙백 주소가 자동으로 복사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2. 그것을 트랙백 보낼 게시물에 붙이기만 하면 됩니다.


======>이때 트랙백 주소를 넣는 방법이 두 가지입니다.


하나는
그 게시물을 직접 찾아가서 관련글/트랙백 보내기 라는 창을 눌러서 입력하는 것이고,


사용자 삽입 이미지



또 다른 하나는 관리자 메뉴에서 입력하는 것입니다.

관리자 → 글목록 → 그 글
을 찾은 다음, 저기 보이는 파란 트랙백 버튼을 누르면 트랙백 목록이 열립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3. 자, 이젠 붙입니다. 저는 관리자에 들어가지 않고 트랙백 상자에 입력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4. 그럼 이렇게 제 블로그의 헨리 8세 관련글에 튜더스 글의 주소가 입력됩니다. 이것은 제가 그쪽으로 트랙백을 보낸 목록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5. 그리고 튜더스 글에 다시 가보면 다음과 같이 제 글이 트랙백으로 나타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때 주의할 점은 트랙백은 댓글과 달리 한번 보내고 나면 취소를 못한다는 것입니다. 자신의 게시물 트랙백 창에서 그 주소를 지워도 상대방 블로그에는 그대로 남아있습니다. (즉, 저 캡쳐의 X(삭제권한)은 트랙백 보낸 사람에게는 없고, 블로그 주인에게만 있습니다.)



어때요? 쉽죠? ^^
여러분께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관련글
티스토리 가이드 블로그 -
[트랙백] 트랙백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