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혼자서 중얼중얼

2PM 팬들이 화난 이유를 왜곡하지 말라! (부제: 빠순이가 안티가 되기까지)

by 파란토마토 2010. 3. 7.


2PM 팬들이 단단히 화가 났다. 지난달 27일, 2PM 멤버들은 87명과 팬들과 함께 간담회에 참석해 자신들이 재범의 탈퇴에 전원 동의한 사실과 이에 대한 입장을 밝혔고, 이날 간담회의 내용이 공개된 직후 팬들은 6명의 2PM을 이해할 수 없다는 입장을 취하고 있다.

얼마전까지만 해도 2PM을 지극히 사랑하는 모습을 보였던 팬들은 "쫄딱 망해버려라 2PM" "무너져라 JYP" 등 맹비난을 쏟아내고 있다. (관련글: 영리한 박진영, 박재범 VS 6PM 구도로 승부수 걸다)

2PM의 팬들은 지난 27일 팬 간담회 이후 박진영과 6PM이 재범을 버렸던 것처럼 똑같은 행동을 취했다. 그들이 그랬던 것처럼 그들을 버렸고 완전히 돌아섰다. 이것을 그들은 박재범 개인팬들이 박재범을 데려오지 못하게 되자 그들에게 화풀이를 하는 것이라고 단순하게 해석하고 있다.


만약 아직도 그렇다면 JYP가 한국인의 정서를 몰라도 너무 모르는 게 아닐까?


일반적으로 아이돌 가수의 팬들은 그 가수가 무슨 짓을 해도 다 감싸준다. H.O.T. 팬들은 전 멤버인 문희준이 네티즌들에게 이유없이 공격당할 때 '달님'이라고 부르면서 감싸주고 아파하며 달래주었고, 강타의 음주운전에 이어 슈퍼주니어 멤버인 강인이 음주운전으로 물의를 일으켰을 때도, 빅뱅의 지드래곤의 표절 문제 및 음란한 의상을 입고 TV 출연했을 때나 콘서트에서 청소년 관객이 있음에도 음란한 퍼포먼스를 벌여서 경찰에 연행까지 되었을 때도, 이효리가 겟챠(Get ya)로 표절 문제를 일으켰을 때 등등.. 아이돌 가수들이 일으킨 물의는 유독 더 많아보이지만 그들은 지금 멀쩡하게 잘 활동하고 있다.


이 대부분의 것들이 유야무야 덮히고 그들이 재기할 수 있었던 이유는 팬들의 탄탄한 실드 덕분이었다. 팬들은 그들이 모시는 아이돌 가수들이 어떤 짓을 해도 자기들이 욕먹을 지언정 그들의 오빠들에게는 그 해가 돌아가지 않도록 감싸주었고 그 결과로 팬들은 '빠순이'라는 모욕적인 별칭을 얻게 되더라도 그들만의 팬덤을 가진 가수들은 일종의 든든한 방패 속에서 안전하게 활동할 수 있었다.

2PM Again And Again 때의 사진



그런데.. 그 어떤 사회적인 문제도 일으키지 않은 2PM이 박재범의 팬들 뿐만 아니라 2PM의 나머지 멤버의 팬들에, 타 가수의 팬들에게까지 미움을 받고 있는 이유는 뭘까?? 즉, 2PM의 팬들은 왜 화가 났을까?


그것은 그들이 팬들의 마음을 이용했기 때문이다.


JYP는 꾸준히 "재범 마케팅"을 통해 "재범이는 언제나 2PM 멤버, 재범이는 2PM의 영원한 리더"임을 언급하며, 그들의 의리를 마케팅 수단으로 활용해왔다. 그럼으로써, 그들은 아픈 이야기가 있는 인간적인 그룹이라는 이미지를 가지게 되었고, 재범이 없이도 승승장구할 수 있었던 배경을 만들어주었다. 그랬던 그들이 25일에 갑자기 탈퇴를 시키고, 27일에는 멤버 전원 동의라는 전무후무한 내용과 태도의 간담회까지 열어서 팬들과 박재범에게 확인사살을 했다.





다음은 손석희의 시선집중에서 손석희님과 강명석씨가 나눈 대화 내용 중 일부이다.


손: 예, 아니면 그냥 그런 말(심각한 사생활)을 하지 말고 조용히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없었을까도 싶구요.

예, 그렇습니다. 사실 투피엠 팬들이 이제 단지 소속사와 대립하는 걸 떠나서 투피엠의 안티로까지 돌아서는 경우가 생긴 것도 바로 그 부분 때문인데요. 사실 일반적인 관점에서 봤을 때는 그렇게 큰 문제를 정말 밝혔다면 그리고 차마 박재범씨를 생각해서 그렇다고 구체적인 내용을 밝힐 수 없다면은 그냥 그런 식으로 공지를 하고, 뭐.. 멤버들 입장에서도 이게 수익활동을 위한 일이니까, 일이니까 어쩔 수 없이 결별하겠다 뭐 이런 게 있을 수도 있는 일이 아니냐고 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 문제는 좀 팬들 입장에서 볼 때는 그렇게만은 받아들일 수 없는 부분인데요. 아이돌은 사실 아이돌의 춤이나 노래 이전에 팬들한테 그룹 멤버들의 유대관계를 파는 어떤 의리 비지니스라고 할 만한 사업입니다. 그러니까 멤버들이 팬 앞에서 형제같은 정을 보여주면은 팬들은 멤버 개개인이 아닌 그룹 전체를 좋아하게 되고요. 그들을 유지하기 위해서라도 온갖 상품을 소비합니다. 그러니까 아이돌은 현실에서 보기 힘든 이상적인 공동체 같은 모습을 진짜처럼 보여주는 판타지 산업이라고도 할 수 있는건데요. 특히 투피엠 같은 경우는 의리를 마케팅의 핵심으로 내세웠었습니다. 일단 투피엠 팬들은 멤버들이 오락프로그램에서 함께 재미있게 노는 그런 티격태격하는 모습에 호감을 느낀 경우가 많구요. JYP 엔터테인먼트는 박재범씨가 미국으로 간 뒤 멤버들의 의리를 굉장히 크게 부각시켰습니다. 투피엠의 앨범 제목부터 박재범씨가 없으면 완전한 투피엠이 아니라는 1:59PM이었구요. 그러니까 두시가 안됐다는 거죠. 굉장히 팬들의 마음을 그런 식으로 자극했고, 멤버들은 계속 박재범씨를 언급했습니다. 그래서 박재범씨가 미국으로 갔을 때, 투피엠을 보이콧한 팬들도, 그러니까 어떻게 멤버를 탈퇴시킬 수 있느냐 라고 주장했던 팬들도 투피엠을 지지하게 됐구요. 그래서 팬들 입장에선 지금 투피엠이 박재범씨를 탈퇴시키고 투피엠 멤버들이 그것을 동의시킨, 그것에 대해서 동의한 거는 좀 팬들을 기만한거라는 입장입니다. 저도 개인적으로 투피엠이 직접 탈퇴에 동의하도록 하는 모습을 보여준 JYP 엔터테인먼트 행동에 좀 문제가 있다고 보는데요. 왜냐면은 그건 그냥 비지니스 적으로 잘못을 했으니까 탈퇴시킨다. 이런 것 보다는 고객들한테 의리라는 상품을 팔고난 뒤에 A/S는 좀 안했다 좀 이런 관점에서도 볼 수도 있다고 보거든요. 그러니까 투피엠의 안티팬들 입장에서는 이번 일이 단지 소속사를 향해서 비난을 한다 이런 차원이 아니라 일종의 소비자 운동이라고 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손: 예, 이번 사건으로 이른 바 팬덤, 팬덤의 성격? 이런 것, 팬덤이 때로는 성격을 극단으로 바꿀 수 있다. 그런.. 아주 철저한 팬에서 안티로 바뀌었으니까요. 관심이 갈 만한 그런 현상인 것 같습니다.




그렇다. 그들은 의리를 이용해 인기를 폭발시켰고, 한 멤버를 기다리는 그들이 가진 애처로운 이야기는 여러가지 제품에 신뢰감과 의리라는 좋은 이미지로 투영되어, 광고계에서도 2PM의 인기는 하늘을 찔렀다. 그런데 6PM이 직접 멤버 탈퇴에 동의했음을 간담회에서 확인사살한 것은 아무리 봐도 팬들에게 여태까지 보여준 모습은 모두 "뻥이야~"라고 소리친 것과 같다.


이로써 6PM은 그들이 잘 쌓아놓은 이미지를 잃게 된다. 그도 그럴 것이 여태까지 그들이 팔았던 이미지가 거짓이라는데 - 즉, 그들이 파는 상품에 진실성이 없었다는 것 - 거기에 분노하지 않을 소비자가 어디 있겠는가. 이는 그들이 가진 좋은 이미지 전체를 뒤집는 것이 되며, 그들이 파는 다른 상품에게도 영향을 미치는 것은 당연하다. 


이를 증명이라도 하듯, 벌써 한 회사는 이런 글을 공지에 올린다. 보통은 재계약에 대한 글은 올리지만 계약 종료를 명시하는 문구를 저렇게 분명히 올리는 경우는 매우 드물다.




이 글을 확인한 일부 팬들은 "재범사태로 인해 제품의 이미지 손상을 우려한 광고주가 내놓은 2PM 거부운동에 대한 조처가 아니겠느냐"고 해석하고 있다.


이에 대해 S사 관계자는 “지난 2월 6일 팬미팅을 진행한 후 아직도 우리의 광고모델로 활동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 분들이 많아 오해의 소지를 없애고자 이러한 공지사항을 올리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2PM을 여전히 모델로 알고 있는 팬들이 2PM 광고 보이콧 관련 전화와 메일을 고객만족팀의 업무에 지장을 줄 정도로 많이 해왔다. 그래서 이와 같은 조처를 취한 것”이라며 “팬들의 보이콧 때문에 모델 계약을 강제로 종료한 것은 아니다”고 강조했다.


결국 아이돌은 이미지 장사이고, 광고는 그들의 이미지를 이용해서 물건을 파는 것인데 이제 그들의 이미지가 거짓된 것으로 굳어져가고 있는데 그것으로 인해 상품 판매에 불이익이 올까봐 저렇게까지 하는 것이다. 더구나 2PM이 모델인 광고는 청소년들을 타겟으로 한 경우가 대부분이라 광고계에서도 2PM 팬들의 움직임을 무시할 수만은 없는 처지일 것이다.



6PM과 JYPE측은 재범이 2PM에 부적합한 인물이라서 탈퇴에 전원 동의를 했단다. 그것만으로도 팬들의 가슴에 구멍이 날 지경인데 간담회에서 그들의 태도는 '잘못한 건 재범인데 우리한테 왜 이래?'라는 식이었다고 한다. 물론 나는 직접 보진 않았으므로 확인할 바 없으나 공식 카페지기까지 화가 나서 돌아설 정도면 많이 실망하긴 한 것 같다. 


G.O.D., 신화, H.O.T., 동방신기 같은 그룹들 역시 멤버들의 이해관계로 해체했지만 아무도 서로에게 돌을 던지지 않음으로써 팬들의 마음을 지켜주었건만...  박재범이 실제로 잘못을 저질렀더라도, 형제애를 강조했던 그들이 조금만 더 영리했더라면, 마케팅을 위해서였건, 무엇이었건간에 무대에서 그렇게 불러댔던 가족같은 리더 박재범을 위해서 조금만 더 아파하는 모습을 보였다면 팬들의 실망이 이리도 크진 않았으리라. 팬들이 돌아선 것은 박재범을 버렸다는 사실 때문이 아니라 박재범을 버리는 방법이라는 것을 그들이 알았으면 한다. (연예정보프로그램이나 신문기사에서 박재범 탈퇴로 팬들이 화났다는 말이 나오는 걸 보면 이걸 모르거나 모르는 척 하는 것 같다.)



JYPE 관계자들은 애꿎은 박재범팬들을 맹목적인 빠.순.이.로 몰아서 언론 플레이하고 하지 말고
제발 사람들의 마음이 왜 이렇게 돌아섰는지 "진심"을 봐주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