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식 생활정보

이스터에그란? 재미있는 선물이 숨어있어요~

by 파란토마토 2008. 3. 23.
이스터 에그란 무엇인가~!?

이스터 에그 (영어: Easter egg)는 영화, 책, CD, DVD, 소프트웨어, 비디오 게임 등에 숨겨진 메시지나 기능을 뜻합니다. 이스터 에그라는 이름은 서양권에서 부활절에 달걀을 미리 집안이나 정원에 숨겨두고 아이들에게 부활절 토끼가 숨겨놓은 달걀을 찾도록 하는 부활절 달걀 찾기 풍습에서 유래했다고 하는데요, 때로는 놀라움과 재미를 주기 위해서 생달걀을 숨겨두는 장난을 쳤다고 합니다.

요즘에는 이스터 에그가 좀 더 일반화되어 프로그램을 만들 때 프로그램 작성자가 몰래 프로그램 안에 숨겨 놓은 여러 가지 재미있는 기능으로 통용되고 있습니다.. 사용자가 불필요한 동작을 반복하면 화면에 나타나는데, 괴이한 문구나 자신의 약력, 조롱, 익살 등의 다양한 내용이 담겨 있습니다. 최초의 이스터 에그는 1978년에 발매된 아타리 2600용 비디오 게임 Adventure에서 유래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스터 에그는 보통 개발자의 이름이나 사진 등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런 이스터 에그를 광고로 이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대표적인 경우가 DVD 타이틀 이스터 에그로서 자사에서 출시 예정인 영화의 예고편을 넣는 경우입니다. 파이란의 경우 2009 로스트 메모리즈 예고편을, DVD2.0 부록에서는 성냥팔이 소녀의 재림 예고편을 볼 수 있다고 합니다. 한글 2002의 경우 한글 2002의 대표적인 기능인 되돌리기, 한컴 사전, 다양한 글꼴 지원를 입력하면 해당 광고를 볼 수 있다고 하네요. 또한 이벤트로 이스터 에그를 찾으면 경품을 주는 경우도 있다.


1. HC님의 윈도우 XP 내에 숨어있는 이스터에그 찾기

2. 곰플레이어의 이스터에그 닷지!




다양한 이스터에그들이 곳곳에 있더라구요.,
제가 느끼기에 참 재미있고 기발하다고 생각한 것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서태지 1집에서 영문으로 된 글을 치면 이상의 시 '오감도'가 나오는 이스터에그,
김현정 4집에서 테이프를 거꾸로 틀면 'MP3 받지 말고 제발 사주세요!"라고 속삭이는 이스터에그,
스타크래프트 게임에서 중국 레몬요리 조리법이 나오는 이스터에그,
엽기적인 그녀 DVD에서 곽재용 감독의 전작인 비오는 날 수채화 뮤직비디오가 나오는 이스터에그
등이 있습니다. 더 많은 것들을 원하시면 이스터에그 홈페이지에 가보세요.


참, 그리고 얼마 전엔 올블로그에서도 이런 귀여운 장난을 쳤었죠?

올블로그 어워드 2007 발표 페이지에서 개발자들의 얼굴을 깜짝 공개한 거 알고 계세요?
어찌나 깜찍하고 귀여운 장난인지.. 참 흐뭇~ 했습니다..
("흐뭇한 이유는 총각들이 너무 잘생겨서 아냐?" 라고 반문하신다면.......... 뭐.. 굳이 부인은 하지 않겠습니다ㅡㅡa;;; )


저처럼 눈이 생기다 마신 분을 위해서 힌트를 드리면,
상단의 플래시를 확대 확대 확대 확대 확대를 하면 이렇게 자~알 생긴 두 분을 볼 수 있습니다.

올블로그 어워드 2007에서 깜찍한 이스터에그


이외에도 이스터 에그를 숨겨놓은 프로그램이나 작품 등이 많습니다.
혹시 아시는 분은 저한테 귀뜸 좀 해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