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즐길 거리/귀여운 동물들

곰의 종류

by 파란토마토 2010. 2. 18.

1. 불곰, 회색곰 혹은 큰곰 (Brown Bear or Grizzly Bear)

불곰, 회색곰, 큰곰, Brown Bear, Grizzly Bear
식육목(食肉目 Carnivora) 곰과(―科 Ursidae)에 속하는 갈색곰(brown bear:더 자세하게는 유라시안갈색곰)의 한 아종(亞種).


1) 생김새
불곰은 육상에서의 육식동물로는 가장 큰 동물이다. 북아메리카 아시아 유럽의 산림에 서식하는 불곰(큰곰)은 암갈색이다. 몸길이 1.9-2M 꼬리길이는 7-8cm, 뒷다리가 약 20cm, 귀길이 약 10cm.  몸은 크고 어깨는 등면보다도 높음 혹 모양의 융기가 있다. 몸의 색채는 다색인데 어떤 것은 검은색이기도 하다. 앞발과 발바닥 후반부에는 털이 있다.

2) 먹이
반달곰처럼 즙액이 많은 야생식물의 뿌리, 어린싹, 굳은 열매, 산딸기, 머루나 다래와 같은 과실이나경작지의 보리, 밀,옥수수와같은 식물성 먹이 및 꿀을 잘 먹는다. 또 곤충의 번데기, 개미도 잘 먹으며 노루, 멧돼지 새끼를 습격하여 잡아먹기도 한다.  가축을 습격하는 일은 거의 없지만 늙, 어서 야생동물을 잡아먹을 능력이 없으면 간혹 발생하는 일이기도 하다. 이런 곰은 죽은 동물의 고기를 먹기도 하며, 사람까지 해치는 수도 있다. 다 먹지 못하면 그것을 낙엽등으로 덮어두어 악취가 나는 썩은 고기를 즐겨 먹으며 그 썩은 고기위에서 뒹굴어 온몸에 냄새를 베어들게 하는 것을 즐긴다.

3) 번식기 및 임신
5월-7월이며 교미시기에는 수컷들끼리 싸우기도 하지만 그리 심하지는 않다. 교미장소는 밀림속, 시냇가 등에서 이루어진다. 임신기간은 195-225일사이이르모 12-1월에 새끼를 2-3마리 정도 낳는다.

4) 겨울잠
겨울잠을 시작하는 시기는 입동 1주일전이 된다. 겨울잠을 자는 구멍은 산의 남향인 조용ㅇ한 지점의 바위구멍 속, 나무의 빈구멍, 말라죽은 나무뿌리 밑에 만들며 바위이끼와 마른풀을 구멍 밑에 깐다.  보통은 안에서 그 구멍을 막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으며 머리를 출입구로 향하고 앉아서 잔다. 따뜻한 날씨에는 구멍에서 나와 일광욕을 할 때도 있다. 동면에서 깨어나는 시기는 3월 하순경이다.



2. 아메리카 흑곰(American Black Bears)  일명 키다리곰

아메리카 흑곰, 키다리곰, American Black Bear
식육목(Carnivora) 곰과(
Ursidae)에 딸린 큰 곰. 아메리카곰, 아메리카큰곰, 아메리카검정곰, 아메리카검은곰 또는 단순히 흑곰이라고도 한다. 아메리카남부에서 멕시코까지 분포하는 아메리카 흑곰은 몸길이 1.5m-1.8m 체중 120-150kg이고 체색은 흑색 또는 적갈색이며 나무를 잘탄다. 

1) 생김새
몸길이 암컷 1.2~1.6m, 수컷 1.4~2.0m, 어깨높이 80~95cm, 꼬리길이 7~14cm, 몸무게 암컷 39~236kg, 수컷 27~409kg. 북아메리카의 곰 가운데는 몸집이 작은 편이며, 수컷이 암컷보다 크다. 북미 동부지역에 사는 흑곰의 털빛은 검은색이고 주둥이는 황갈색으로 짙은 털색과 대비를 이룬다. 앞가슴에는 때때로 반달 모양의 흰색 무늬가 있는 것도 있다. 서부지역의 흑곰은 털빛이 옅어서 갈색, 적갈색, 금발 등의 색깔을 띈다. 브리티쉬콜롬비아(British Columbia)와 알래스카에 사는 흑곰은 크림흰색이나 청회색을 띄기도 한다. 귀와 눈은 커다란 머리에 비해 작은 편이다. 언뜻 보기에 반달가슴곰과 비슷하지만 머리가 가늘고 길며 머리 모양은 불곰과 비슷하다. 앞발보다 뒷발의 길이가 길어 걸음걸이가 어색해 보이지만, 매우 영리하다. 머리가 작고 뾰족한 편이며, 불곰과 달리 어깨의 혹이 없고, 날카로운 발톱은 짧고 구부러져서 나무타기에 편리하며, 코와 눈이 예민하다. 불곰에 비해 귀가 길고 귀에 털이 적으며, 어깨의 혹이 작고 주둥이는 길다.

2) 먹이
아메리카 흑곰은 잡식성이지만 봄에는 풀과 나뭇잎 따위를 먹고 여름에는 관목의 부드러운 열매나 과실류를 먹는다. 가을에는 솔방울, 장과(漿果) 따위의 견과류도 먹는다. 잡식성이지만 동물성 먹이의 양은 많지 않으며 주로 곤충류를 먹고 죽은 동물의 고기도 먹는다. 능동적으로 사냥을 하지는 않으며 기회가 될 때만 척추동물을 잡아먹는다. 식물성 먹이가 주류를 이루기 때문에 흑곰의 먹이는 탄수화물이 많고 단백질과 지방 함량은 작다. 이 때문에 먹이가 드문 봄에는 무게가 크게 줄었다가 여름과 가을에 과실류, 견과류, 도토리류를 많이 섭취해서 겨울을 날 충분한 지방을 축적한다. 군집생활을 하는 곤충을 좋아하기 때문에 꿀벌 농사를 망치기도 하고 경작지의 농작물을 먹기도 한다. 야영지에서는 인간의 음식물을 뒤져 먹기도 한다.

3) 번식기 및 임신
암컷은 2년에 한번씩 번식할 수 있으나 환경에 따라 3~4년에 한번씩 출산하기도 한다. 번식기는 1~7월이지만 6월과 7월 중순에 가장 활발하게 짝짓기가 이루어진다. 초여름에 수정된 수정란은 가을이 되어야 자궁에 착상한다. 임신기간은 약 220일이며, 한배에 1~5마리의 새끼를 낳는데(보통 2~3마리), 출산은 겨울잠을 자는 1~2월에 굴속에서 한다. 갓난 새끼는 거의 털이 없고 아무런 힘이 없으며, 200~450g쯤으로 매우 작다. 포유동물중에서는 어미의 몸집과 비교했을 때 가장 몸집이 작은 새끼를 낳는다. 어미는 새끼를 낳은 후에는 동면이 끝날때까지 꾸벅꾸벅 졸면서 새끼를 키운다. 봄이 되어 굴밖으로 나올 때쯤이면 새끼는 2~5kg 정도로 성장한다. 새끼는 생후 6~8개월이 되면 젖을 떼지만 다음 겨울에 어미와 함께 동면한다. 어미는 새끼들이 생후 17개월 정도가 되면 다시 발정기에 들기 때문에 새끼들을 쫓아낸다. 독립할 때의 새끼는 7~49kg 정도이다. 아비는 직접적으로 새끼를 키우지는 않지만 다른 곰들이 영역내로 들어오는 것을 막아서 충분한 먹이를 확보한다. 새끼는 생후 2~5년이면 성적으로 성숙한다.



3. 반달가슴곰(Asiatic Black Bear) 

우리나라 천연기념물 제 329 호. 아시아 동부 및 남부에 분포. 한국, 중국 동부지방, 소련(연해주 등지)
식육목(Carnivora) 곰과(Ursidae)에 딸린 대형 포유동물. '아시아흑곰'이 본종이며, 반달가슴곰은 만주와 우리나라에 분포하는 아종(Ursus thibetanus ussuricus)이다.

반달가슴곰, Asiatic Black Bear
1) 생김새

불곰에 비해 형태가 작다. 몸전체가 광택있는 검은색이며 앞가슴에는 반달모양의 V자형의 크고 흰 무늬가 있다 이 무늬는 변이가 심하여 큰 것도 있고 작은 것도 있으며 드물지만 전혀없는  것도 간혹있다. 코는 뾰족하고 짧으며 이마는 넓지만 귀는 비교적 크고 옆으로 튀어나와있다. 발은 비교적 약하다. 발가락은 불곰보다 짧지만 발톱은 날카롭고 예리하며 구부러졌다.

몸길이 1.3-1.6m 체중 120kg정도에 체색은 흑색이며 가슴에 흰색의 반달형 무늬가 있다.


2) 서식지
생활하기에 가장 알맞은 조건은 여러종류의 과실(머루,산딸기,다래)이나 도토리와 같은 굳은 열매가 많은 밀림지대이다.

3) 먹이
곰은 주로 식물성 먹이를 먹는데 가장 좋아하는 것은 도토리이다. 봄이 되면 산립속 습한곳에 나타나며 나무의 어린 싹과 잎, 그리고 뿌리도 캐 먹으며 썩은 나무를 파서 여러종류의 벌레와 개미, 곤충의 번데기 등을 먹는다. 그밖에 개울에서 가재나 작은 물고기를 잡아먹으며 조류의 알이나 새끼도 잡아먹는다. 산간벽지에서는 농경지에 내려와서 농작물을 마구 먹어대기도 한다.

4) 번식 및 아기
교미시기는 7-9월이고 임신기간은 210일이며 2-3월에 2마리의 새끼를 낳는다. 

5) 겨울잠
곰은 입동 1주일전후에 굴에 들어가므로 겨울에는 발자취를 찾기어렵다. 동면하기 위하여 나무의 빈 구멍이나 굴에 들어간 곰은 3월 중하순까지 굴에서 잘 나오지 않는다. 동면에서 깨어나면 내장을 깨끗이 하기 위하여 참가막살, 쥐다래나무의 열매와 바위이끼 같은 것을 먹는다.



4. 안경곰(Spectacled Bears) 
안경곰, Spectacled Bear

남아메리카 대륙에서는 유일하게 서식하는 곰과의 동물로 베네수엘라ㆍ콜롬비아ㆍ에콰도르ㆍ페루ㆍ볼리비아ㆍ파나마ㆍ칠레 등지에 분포하고 있다. 나무오르기에 아주 능하며, 가지를 꺾거나 엮어서 나무위에 커다란 보금자리를 만들고 그 안에서 잠을 잔다.

산악지역 특히 안데스 산맥에서 서식하고 있으며, 거의 숲에서 지내며 주로 어린싹과 과일을 먹는다. 안경곰은 민첩하게 기어오를 수 있으며, 성체의 어깨높이는 64㎝에 달한다.

몸길이는 1.2~1.8m인데, 그 가운데 꼬리의 길이는 7㎝이다. 털이 많은 모피는 암갈색에서부터 검은색까지 변이가 심하며, 대개 눈 주위를 부분적으로 또는 완전하게 둘러싸고 있는 흰색 또는 황색의 무늬는 마치 안경의 형상을 이룬다. 이러한 형상은 때로 목을 거쳐 가슴에 이르기도 한다. 가두어 키우는 경우 8~8.5개월의 임신기간을 거쳐 한배에 1~3마리의 새끼를 낳는다.

 

5. 말레이곰(Malayan sun bears)

말레이곰, Malayan Sun Bear
말레이 남도 및 보르네오까지 분포하는 말레이곰은 몸길이 1.1-1.4m 체중 27-65.kg로 가장 작은 곰이다. 작은 사이즈에 비해 그들은 매우 위험할 수도 있는 존재이다. 털이 짧고 반달가슴곰과 같이 가슴에 반달형 무늬가 있다. 미얀마ㆍ말레이 반도ㆍ타일랜도ㆍ스마트라ㆍ보르네오 등지에 분포하며 열대 또는 아열대의 저지나 산지의 산림에 서식한다. 일명 야자곰이라고도 불리며 곰과 중에서는 가장 소형이다.

몸길이 110∼140cm, 키 70cm, 몸무게 27∼65kg이다. 잡식성으로 주로 식물을 먹는데, 그나마도 야자의 여린 싹을 먹으며, 흰개미ㆍ곤충ㆍ소설치류ㆍ과즙ㆍ조류나 그 알 같은 것도 먹는다.
 


6. 늘보곰 (Sloth Bears)

늘보곰, Sloth Bear
늘보곰 혹은 게으름뱅이곰이라고도 하며, 한때는
나무늘보의 일종으로 혼동되기도 하였지만, 곰으로 재분류 되었다. 인도, 실론 등지에 분포하며 산림지대나 수풀 및 구릉지대에 살고 히말라야의 산기슭에도 서식한다.

몸길이 140∼180cm, 키 61∼91cm, 꼬리길이 10cm, 몸무게는 수놈이 127∼145kg, 암놈은 훨씬 작아 64kg 정도이다. 즐겨먹는 먹이는 벌꿀과 흰개미이며 나뭇잎ㆍ곤충ㆍ유충ㆍ알ㆍ과실도 먹고 썩은 고기도 먹는다. 동작은 그다지 활발치 않으나 나무에도 오르고 야생의 꿀벌 집이나 과실을 앞발로 쳐서 떨어뜨리기도 한다. 임신기간은 2개월 정도이며 6개월마다 1-3마리의 새끼를 낳는다. 생후 2-3년이 되면 성숙하고  수명은 40년정도. 인도나 실론지방의 정글에서 서식한다.



7. 북극곰(Polar Bears)


북극곰, Polar Bear
옛 학명은 Thalarctos maritimus. white bear, water bear, sea bear, ice bear라고도 함.
곰과(―科 Ursidae)에 속하는 반수생(半水生)의 북반구 곰.

북극지방의 북극곰은 곰 중 가장 북방에 분포하며 몸길이 2.2-2.5m 체중 410kg정도이며 체색은 황백색이다.

흰 털 때문에 얼음이나 눈 위에서 쉽게 눈에 띄지 않는 북극곰은 재빠르며 넓은 지역을 이동한다. 헤엄을 잘 치며, 육상이나 대부빙군(大浮氷群)으로부터 아주 멀리 떨어진 곳에서도 자주 발견된다. 북극곰은 주된 먹이인 물범류를 몰래 다가가서 잡는데, 물범류의 이주 지역인 캐나다의 세인트로렌스 만이나 러시아의 아무르 강 어귀까지 남쪽으로 내려가기도 한다. 물고기·해초·풀·새·순록 그리고 때로는 길잃은 고래도 먹는다.

수컷은 대개 암컷보다 크며 몸무게는 약 410~720㎏에 이른다. 어깨높이 약 1.6m, 몸길이는 2.2~2.5m, 꼬리길이는 7~12㎝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