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 양식

옷에 묻은 얼룩, 세탁할 때 어떻게 지워야할까?

by 파란토마토 2007. 11. 9.
1. 옷에 묻은 볼펜얼룩 없애려면
옷에 볼펜 자국이 생겼는데 아무리 빨아도 지워지지 않아 속상할 때가 많다.
이럴 때는 물파스를 이용해 보자. 얼룩이 진 부위에 물파스를 충분히 발라두면 물파스의 휘발성분으로 인해 깨끗하게 지워진다.


2.커튼 세탁시 커튼이 빳빳해지게 하려면
나일론이나 테트론 또는 유리 섬유로 된 커튼을 세탁한 다음 반컵 정도의 분유나 탈지분유를 물에 풀어 그 물에다 커튼을 한번 더 헹구어 내도록 한다. 커튼이 풀을 먹인 것처럼 빳빳해지기 때문에 빨아서 후줄근해진 커튼을 새 것처럼 보이게 한다.


3.와이셔츠 목둘레 찌든때 샴푸 발라둔후 세탁하면 깨끗

와이셔츠나 블라우스는 목둘레와 소매 안쪽에 가장 먼저 더러워지는데,  목과 소매 안쪽에 샴푸를 발라 두었다가 세탁을 하면 찌든때가 깨끗이 빠진다. 그리고 빨래가 마른뒤 그 부분에 분말로 된 땀띠약을 뿌려 놓으면 때가 땀띠약 입자에 묻어 옷이 찌들지 않아, 다음에 세탁할때 힘들게 솔질을 하거나 비벼 빨지 않아도 된다.


4.흰색 양말을 더욱 깨끗하게 세탁하는 방법

레몬 껍질을 물에 놓고 삶으세요. 흰색 면양말은 좀 오래 신으면 아무리 삶아 빨아도 본래의 색깔을 찾을 수 없습니다. 이럴 때 레몬 껍질을 두어 조각 물에 넣고 삶으면 양말이 거짓말처럼 새하얗게 된답니다.


5. 검은색 옷이 바랬을 경우 되살리는 세탁방법
맥주로 헹구어 보세요.
검은색 옷은 잘 입으면 매우 세련된 느낌을 줍니다.
그러나 검은 옷의 단점은 여러번 입으면 색이 바랜다는 것인데, 마음에 드는 옷인데도 표면이 부옇게 퇴색했다고 밀쳐둘 필요는 없습니다. 마시다 남은 맥주를 헹굼물에 넣어 한참동안 담갔다가 탈수해서 그늘에 말리면 막 샀을 때와 같은 선명한 검은색이 되살아 난답니다.


6. 얼룩생긴 흰천을 깨끗하게 하는 방법
달걀껍데기와 함께 삶으세요.

달걀껍데기는 흰색천을 깨끗하게 하는 표백 효과가 있습니다.
누렇게 되거나 얼룩이 묻은 행주나 냅킨, 손수건 등을 달걀껍데기와 함께 삶으면 표백제가 무색할 정도로 깨끗해집니다. 삶은 뒤에는 물로 깨끗이 헹구어 주세요. 또 달걀껍데기를 잘게 부수어 거즈에 빈틈이 없도록 꼭 싼 뒤 분무기로 물을 살짝 뿌려 마루바닥을 문질러주면 아주 매끄럽게 된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