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식 생활정보

키론의 절대지식 (8) 한글상식 7-어떻게|어떡 해,알맞은|알맞는 (상절지백 펌)

by 파란토마토 2007. 2. 8.
키론의 절대지식 (8) 한글상식 7-어떻게|어떡 해,알맞은|알맞는 2004-12-13 15:11:35


2004년이 한 달도 남지 않았습니다. 안으로 밖으로 시끄러운 일도 많았지만 이제는 다 지난 과거가 되나 봅니다. 사회 전체적으로 뭔가 꿈틀거리는 것을 느낄 수 있는 한 해였습니다. 다가오는 해는 큰 변화가 일거나 그 출발점의 가능성이 큰 해가 될 듯싶습니다.

연재와 관련된 문의와 건의는 메일로 보내주십시오. chei-rion@hanmail.net  


                         어떻게, 어떡 해와 알맞은, 알맞는 그리고 추돌, 충돌의 차이점


 

1. 어떻게

예문 1) 어떻게 집에 가는지 모르겠다. (O)
예문 2) 어떡해 집에 가는지 모르겠다. (X)

예문 3) 어떻게 나한테 이럴 수 있어? (O)
예문 4) 어떡해 나한테 이럴 수 있어? (X)

'어떻게'는 '어떠하다'의 줄임인 '어떻다'라는 형용사에서 어미 '-게'가 붙어 부사형으로 쓰이는데 '어떠하다'는 '사물의 성질이나 상태가 어찌되어 있다'라는 뜻으로 의문 부사의 역할로 동사, 형용사 등을 수식한다.

예문 5) 어떻게 좋은지 말해 봐!
예문 6) 너 어떻게 된 일인지 말해 봐!

예문 5에서는 '좋은지'라는 형용사를 수식하고 예문 6에서는 '된'이라는 동사를 수식한다.

 

2. 어떡 해('어떡해'붙여쓰기도 가능)

예문 7) 집에 갈 수가 없으니 어떡 해? (O)
예문 8) 집에 갈 수가 없으니 어떻게? (X)

예문 9) 집에 불이 났어! 어떡 해? (O)
예문 10) 집에 불이 났어! 어떻게? (X)

'어떡 해'는 '어떻게 하다'가 '어떻게 해'로 다시 '어떡 해'가 된 것이다. 다시 말하면 두 개의 낱말이 결합된 것이다. '어떻게'가 낱말이면서 다른 용언을 수식한다면, '어떡 해'는 낱말이 아니라 완결된 구로 다른 용언을 수식하지 않는다. '어떻게'와 '어떡 해'는 완전히 다르게 쓰인다는 것을 알 수 있다.  

 

3. 알맞은, 알맞는

예문 11) 문제에서 알맞은 답을 골라 적으시오. (O)
예문 12) 문제에서 알맞는 답을 골라 적으시오. (X)

예문 13) 고등어를 알맞은 가격에 샀다. (O)
예문 14) 고등어를 알맞는 가격에 샀다. (X)

인터넷에서 글을 읽다 보면 '알맞은'의 표현을 많이 틀리게 쓰는 것을 볼 수 있다. 결론부터 말하면 '알맞는'이라는 표현은 없다. '알맞은'이 맞는 표현이다. '알맞는'으로 많이 쓰이는 이유는 '맞다'의 관형형인 '맞는'을 우리가 '적당하다'의 뜻으로 쓰는 '알맞은'을 대신해서 '알+맞는'으로 생각하기 쉽기 때문이다.

'알맞다'는 형용사로 쓰일 때 '-은'은 사용하기 때문에 '알맞은'만 가능하고 '알맞는'은 불가능하다.'-는'은 동사에 붙어 현재를 나타내며 사용이 된다는 것을 참고로 알아두자. 동사에 '-은'은 과거를 나타낸다. 설명하니 복잡하게 느껴지지 우리가 상식적으로 알고 있는 부분임으로 참고만 하자.

참고 1) 밥을 먹는 키론, 길을 걷는 사람 (현재)
참고 2) 밥을 먹은 키론, 길을 걸은 사람 (과거)

 

4. 추돌, 충돌

예문 15) 어제 택시를 타고 가는데 뒤에서 티코가 추돌하여 집에 못 갔다. (O)
예문 16) 어제 택시를 타고 가는데 뒤에서 티코가 충돌하여 집에 못 갔다. (X)

예문 17) 마주 오던 트럭이 내가 탄 차와 충돌해서 친구가 다쳤다. (O)
예문 18) 마주 오던 트럭이 내가 탄 차와 추돌해서 친구가 다쳤다. (X)

예문 16처럼 뒤에서 차가 충돌했다는 표현을 많이 하는데 이런 경우는 추돌이라 해야 옳다. 신문 기사를 보면 추돌, 충돌이라는 제목의 기사가 항상 있는데 추돌과 충돌은 어떤 차이가 있을까?

추돌은 뒤에서 들이받는 것이고 충돌은 서로 마주 오던 차가 부딪힌다는 뜻이다. 추돌은 보통 안전거리를 지키지 않아 사고가 나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추돌 기사를 보면 뒤에서 오던 차가 잘못해서 사고가 났다고 추측할 수 있다. 아래에 좀 더 이해를 돕기 위해서 그렸는데 부끄럽다.

                                  

                                  추돌 충돌

 겨울철에는 사고가 자주 일어납니다. 눈길이나 빙판길 운행에 특히 조심하여 안전운전 하길 바랍니다. 개인적인 사정으로 인해서 연재가 늦어진 점 엎드려 반성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