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혼자서 중얼중얼

대구 중학교 자살 사건.. 진상 알수록 더욱 참혹했다...

by 파란토마토 2011. 12. 26.

1. 자살 중학생은 '인간 리모컨'처럼 협박 당했다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1/12/24/2011122400233.html

잔인한 아이들 - '디질래? 내 숙제 대신 해' '살고 싶으면 용돈 갖고와'
친구 2명이 하루 최대 50건, 수개월간 휴대폰 문자 날려
자기 레벨 올리려 "잠자지마, 게임해" "빈폴 옷 사와라" 자살 전날까지 협박



친구들의 괴롭힘을 못 견뎌 지난 20일 스스로 아파트 베란다에서 뛰어내려 목숨을 끊은 대구 덕원중학교의 김모(14·중2)군은 가해 학생들로부터 분 단위로 휴대전화 메시지로 협박받으며 온라인게임 레벨 올리기와 숙제를 대신 해주고, 돈과 옷 등을 갈취당한 것으로 조사됐다. 사건을 수사 중인 경찰은 "조폭보다 더한 것 같다"고 했다.

'청소 그만하고 방에 가서 빨리 (내 숙제) 15장 써라', '(내 숙제) 안 하면 내일 50분 맞지 뭐', '1분 안에 두 가지 중에서 정해라. 50분 맞을래 15장 쓸래? 다른 답 할 때마다 5분씩 맞는다'….

김군 휴대전화에 들어와 있던 문자메시지다. 죽음을 선택하기까지 수개월 동안 김군은 같은 반 친구인 서모(14)군과 우모(14)군으로부터 마치 리모컨으로 조종당하듯 시시각각 시달려온 것으로 드러났다.

23일 경찰이 숨진 김군과 가해 학생들의 휴대전화에서 삭제된 문자메시지를 복원한 기록에 따르면, 서군 등은 하루에 적게는 3∼4건, 많게는 40∼50건씩 메시지 지시를 보내며 김군을 괴롭혔다. 경찰은 "서군이 김군에게 컴퓨터게임을 대신 시키면서 괴롭힘이 시작됐다"고 말했다. 이들이 한 '메이플 스토리'라는 온라인게임은 오래 할수록 레벨이 높아지고 아이템도 얻을 수 있어, 서군은 자신의 캐릭터 레벨을 높이기 위해 김군이 자기 이름으로 게임하도록 시켰다.

숨진 김모군을 괴롭혀온 가해학생 2명이 진상조사를 받기 위해 교사와 경찰관과 함께 학교 내 회의실로 들어가고 있다./TV조선 제공 서군은 김군의 잠자는 시간까지 체크하며 게임을 대신 하도록 했다. 서군이 무려 40여통의 메시지를 보낸 지난 9월 14일에는 '자고 싶으면 빨리 해라. 못 잔다', '지금 가서 샤워하고 잠 깨라. 그리고 바로 겜' 등의 메시지를 보내며 게임을 시켰다.

김군이 말을 잘 듣지 않았는지 새벽 2시가 넘은 시각 ‘○○아. 디질래?’ 하며 욕까지 퍼부었다.

며칠 뒤엔 ‘빈폴 바람막이 사라고’ 등의 메시지를 보내며 옷을 가져오라고 강요했고, ‘일하고 돈 받으라니까 똥파리 새끼야’, ‘어제 많이 했으니까 용돈 주세요. 이렇게’ 등 어머니에게 돈을 받는 방식까지 지시했다.

10월부터는 ‘5대 추가. 닥치고 하라는 대로 하라고^^ 요즘 안 맞아서 영 맛이 갔네’, ‘문자 답 늦을 때마다 2대 추가’, ‘그냥 해라 미친 것. 살고 싶으면 해라’ 등 구체적 폭행과 협박의 정황이 드러났으며, 수시로 ‘지금 내 기록 다 삭제하고 전체잠금으로 비번 걸어놔라’, ‘기록 다 삭제’ 등의 문자로 흔적을 없애려고도 했다.

김군이 숨지기 전날인 지난 19일 밤 11시 36분엔 ‘게임 빨리 안 하나’라고 보냈고, 대답이 없자 3분 뒤 ‘와 대답 안 하노’라고 보냈다. 김군이 받은 마지막 메시지였다.

경찰은 이처럼 벼랑끝에 몰리면서도 김군이 주위에 알리지 못한 이유를 찾는 데 수사력을 집중하고 있다. 경찰은 이날 서군과 우군을 다시 불러 2차 조사를 벌였고, 이들은 숨진 김군의 유서내용 대부분을 시인했다.

경찰에 따르면, 서군은 숨진 김군과 같은 초등학교를 나왔고 중학교 2학년 때 같은 반이 되면서 가까워졌다. 게임을 함께 하면서 우군이 끼어 셋이 친구처럼 지냈다. 셋 다 키가 비슷(약 170㎝)하고 덩치는 오히려 숨진 김군이 제일 컸다. 셋 다 학교에서 잘못을 저질러 처벌을 받은 적도 없었고 성적도 평균 수준은 됐다.

셋 모두 부모가 맞벌이를 하는 중산층 가정 출신이다. 하교 후에는 매일 3∼4시간씩 함께 놀았는데 먹을거리가 많고 부모가 늦게 오는 김군 집에서 주로 놀았다.

이 과정에서 서군이 대장 노릇을 한 것으로 나타났다. 경찰 관계자는 “서군이 평소 ‘사촌형이 깡패다’, ‘우리 형 뭐 하는지 알제’, ‘말 안 들으면 가만두지 않는다’는 말을 자주 하며 겁을 준 것으로 조사됐다”며 “같은 반 학생 18명을 조사한 결과 서군에게 돈을 뺏겼다는 학생도 찾았다”고 말했다.

서군은 경찰에서 “괴롭히긴 했지만 죽을 만큼 힘들었는지 몰랐다”고, 우군은 “서군이 시키는 대로 하다가 나도 모르게 폭행 등에 가담하게 됐다. 김군에게 미안하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상황이 이런데도 해당 학교와 교육당국은 “세 학생 모두 내성적 성격의 평범한 학생이었다”고 말하고 있다.




2. 대구 자살 중학생 문자 복원해보니... 협박 문자에 수백번 시달렸다... 


“살고 싶으면 …해라” 죽을 만큼 피 말렸다



새벽까지 숙제시키고 금품 뺏고 안하면 죽인다…9월부터 삭제된 것만 274통
좋아하는 친구와 문자 주고 받으며 행복해하던 평범한 학생을 이렇게 죽음으로 몰고갔다




http://www.yeongnam.com/mnews/newsview.do?mode=newsView&newskey=20111226.010060745460001


가해학생들로부터 받은 협박 문자

http://media.daum.net/society/others/view.html?cateid=1067&newsid=20111224204507661&p=imbc



같은반 학생들의 괴롭힘을 견디다 못해 지난 20일 자신이 살던 아파트에서 투신해 숨진 대구 모중학교 2년 A군(13)은 지난 9월부터 하루 많게는 30통 넘는 협박 문자메시지를 받은 것으로 경찰조사 결과 드러났다. 또 새벽까지 가해학생들의 온라인 게임 캐릭터 레벨 올리기와 숙제를 대신해 왔다.

25일 경찰에 따르면 지난해 6월12일부터 지난 19일까지 A군의 삭제된 휴대폰 문자메시지가 부분적으로 복원됐다. 복원된 문자메시지를 보면 A군은 가해학생들과 같은 반이 되기 전인 지난해까지만 해도 평범한 학생이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지난해 9월만해도 A군은 친구와 문자메시지를 주고 받으며 즐거워하는 지극히 평범한 학생이었다. ‘내가 매일 너 앞에서 쭈뼛거리고 학교와 학원 끝나면 몰래 따라오는건 몰랐어?’ 등 여학생과 주고받은 수줍은 문자는 사춘기 청소년의 모습 그대로였다. 또 친구들과 ‘숙제했냐’ 등의 문자메시지를 주고 받으며 농담을 하는 등 A군의 밝은 모습을 볼 수 있었다.

하지만 올해 9월부터는 상황이 크게 달라졌다. 이때부터 문자메시지는 가해학생 B군(14)이 보낸 ‘닌 오늘 개때려준다’(9월14일), ‘요즘 안 맞아서 영 상태가 맛갔네’(11월20일), ‘내일 죽인다’(12월18일) 등의 협박 문자메시지가 대부분을 차지했다. 복원된 문자메시지에는 ‘빈폴바람막이 사라고’(10월15일), ‘50분 맞을래 (숙제)15장 쓸래’(10월22일) 등 A군으로부터 금품을 뺏고 숙제를 대신 시킨 내용도 들어있었다. ‘닥치고 기본 (새벽) 2시반이다’(12월16일), ‘20분 간격으로 지금부터 (새벽) 3시까지 내폰에 전화하고 보고도 해라’(12월18일) 등 가해학생은 A군에게 다음날 새벽까지 문자로 자신들의 온라인 게임 캐릭터 레벨을 올리도록 강요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 기간 삭제된 협박 내용의 휴대폰 문자메시지만 274통에 이르며, 이 가운데 대부분(273통)은 두명의 가해학생 가운데 A군과 같은 초등학교를 나온 B군이 보낸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가해학생들이 A군 자살 전날 밤 11시가 지나서까지 A군에게 게임을 시키고 20분간의 휴식시간을 준 뒤, 다시 게임을 하라고 시킨 것으로 드러났다.

경찰은 “복원된 문자메시지 내용 대부분은 지금까지의 조사결과와 일치한다. 26일부터는 가해학생들의 삭제된 휴대폰 문자메시지 복원에 들어갈 방침”이라고 밝혔다.

김일우기자 atlier@yeongnam.com




3. "죽고싶다"… 자살 중학생의 SOS, 아무도 몰랐다

 

교사도 부모도 알지 못해
죽기 하루전 친구와 전화 "일 생기면 부모님께 얘기해줘"
죽기 전날 어머니 휴대폰서 자기번호 지우고 투신



"○○야. 오늘 엄청 맞았다. 하루 이틀도 아니고 정말 괴로워 죽겠다."

"선생님께 말씀드려라."

"안돼. 그러면 나 맞아 죽는다. 혹시 나한테 무슨 일 생기면 우리 부모님께 얘기해 줘."

같은 반 친구들의 괴롭힘을 못 견뎌 스스로 목숨을 끊은 대구 의 중학생 김모(14)군은 숨지기 하루 전인 지난 19일 오후 6시 30분쯤 친구 2명과 이렇게 통화를 했다. 가해 학생들로부터 가장 심하게 구타와 가혹 행위를 당한 날이었다.


 

경찰에 따르면, 이 통화 2시간 30분 전인 그날 오후 4시쯤 김군 집에 온 서모(14)군과 우모(14)군은 "짜증 난다. 너 빨리 게임 안 할래?" 하며 김군 교과서를 뺏었다. 무릎을 꿇고 라디오를 양손으로 든 채 10분 동안 벌을 서게 하기도 했다. 이어 라디오 전원선을 뽑아 김군 목에 묶어 끌고 다니며 바닥의 과자 부스러기를 주워 먹도록 했다.


오후 5시 20분쯤에는 김군을 피아노 의자에 엎드리게 하고 김군 형이 격투기를 배우며 구입한 목검과 권투 글러브 등으로 마구 때렸다. 문구용 칼로 팔에 상처를 내려다 실패하자 일회용 라이터 불을 몸에 대기도 했다.


오후 6시쯤 이들이 돌아가고 난 뒤 김군은 친구들에게 괴로움을 호소하는 전화를 걸었다. 이후 방에 들어가 유서를 썼고, 어머니 몰래 어머니 휴대전화에 저장된 자기 전화번호를 지웠다. 이튿날 아침 어머니가 출근하고 난 뒤 거실을 깨끗이 치워놓았고, 어머니가 핸드백을 놓아두는 곳에 유서를 두고 베란다로 가 투신했다. 폭행당하기 하루 전인 18일 밤 11시엔 서군으로부터 '내일 죽인다… 내일 맞으면서 소리내기만 해봐라'는 문자를 받았다.

청소년폭력예방재단 관계자는 "학교 폭력으로 상담을 의뢰한 학생의 30%가 '자살 충동을 느꼈다'고 했다"며 "학교 폭력으로 극심한 고통을 겪으면서도 주변에는 전혀 알려지지 않은 학생들이 무수히 많을 것"이라고 말했다.

자기 주변을 정리하며 죽음을 선택하기까지 김군은 여러 차례 고통을 알린 것으로 나타났다.

친구 A군은 "2학기 들어오면서 김군으로부터 서군과 우군 때문에 '힘들다'는 얘기를 자주 들었다. 맞았다는 얘기도 했고 죽고 싶다는 얘기도 했다"고 했다. 친구 B군은 "상황이 너무 심각한 것 같아 (숨지기) 며칠 전 선생님께 알리려고 교무실 앞까지 갔는데 김군이 달려와 앞을 가로막고 '나 맞아 죽는 거 보려고 이러느냐'며 말렸다"고 말했다.

이달 5일과 14일 담임교사는 점심시간에 밥도 먹지 않고 울고 있는 등 김군의 이상 징후를 발견, 얘기를 나눴지만 진상을 파악하지 못했다. 김군 가족도 자주 멍이 들어 있거나 안 하던 게임을 하는 행동 등을 이상하게 여겼지만 사태를 알지 못했다.

경찰은 "서군과 우군은 지난 10월 중순부터 약 2개월 동안 각각 39차례, 16차례 폭행했다고 진술했다"며 "진술을 토대로 구체적 날짜와 시간, 횟수 등을 확인 중"이라고 25일 밝혔다. 물고문과 라디오 선으로 묶고 끌고 다닌 가혹 행위에 대한 가해 학생들 진술이 엇갈려 거짓말탐지기 조사를 했고, 아파트 CCTV 화면을 분석하고 있다.

경찰에 따르면, 지난 10월 김군이 대신 키워가고 있던 서군의 온라인게임 캐릭터가 해킹당하면서 서군과 우군의 괴롭힘이 시작됐다. 해킹당해 캐릭터 레벨이 떨어지고 아이템이 날아가 버리자 서군은 "원상태로 만들어 놓으라"며 김군을 재촉하기 시작했다. 이때 첫 폭행이 벌어졌고 금품 갈취, 가혹 행위 등이 점차 심해졌다.

이달 초에는 김군 집 화장실에서 세숫대야에 물을 받아놓고 김군 머리를 담글 듯 괴롭히기도 했다. 서군 등은 경찰에서 "겁만 줬다"고 진술했다.

경찰은 "숨진 김군의 팔과 엉덩이, 허벅지 등에서 멍 자국 여러 개를 발견했다"며 "그런데도 서군과 우군이 서로 괴롭힘을 주도하지 않았다고 주장하고 있어 누가 주도했는지 조사 중"이라고 말했다. 경찰은 숨진 김군의 이웃으로부터 "우리 아파트 라인에는 그 중학교에 다니는 학생이 김군밖에 없는데 엘리베이터에서 같은 교복을 입은 학생이 4~5명씩 다니는 것을 봤다"는 진술을 확보하고 가해자가 더 있는지도 조사 중이다.




4. 몸에 멍, 장난쳤다고 해 믿어 … 정말 후회스럽다급우 폭행에 자살한 대구 중학생 권군 어머니 인터뷰


[중앙일보 홍권삼]

학교폭력을 견디다 못해 자살한 대구 수성구의 중학생 권모군의 어머니 임모씨가 24일 권군의 책상에 놓인 영정 앞에서 지난 겨울 권군이 쓴 일기 형식의 쓰기노트를 보여주고 있다. 권군은 지난해 12월 24일 일기에 "크리스마스 이브이다. 뭐랄까 괜히 떨리고 긴장된다"고 썼다. [대구=공정식 프리랜서]

"아이 고통을 몰랐기에 가슴이 미어져요. 하지만 울지 않겠어요. 한 아이의 엄마이자 교사로서 내 아들이 마지막 희생자이길 진심으로 빌어요."

 

한 편의 공포 영화 같은 잔인한 학교 폭력을 견디다 못해 자살한 대구 수성구 D중학교 2학년 권모(13)군의 어머니 임모(47)씨는 자주 입술을 깨물었다. 그의 아들 권군은 같은 반 학생 2명의 폭행 등을 낱낱이 기록한 유서를 남기고 20일 오전 9시쯤 자신의 아파트에서 뛰어내려 숨졌다.

 크리스마스 이브인 24일 오후 아들의 유해를 안치한 추모공원에서 삼우제를 마치고 온 임씨를 자택에서 만났다. 그는 "(교사인 나도) 이런 경우는 본 적도 들은 적도 없다"며 "학교 폭력의 희생자는 우리 아이로 끝나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게 아이의 바람이자 긴 내용의 유서를 남긴 이유일 것"이라고 덧붙였다.

 

권군이 20일 남긴 A4 용지 4장 분량의 유서. 권군이 없는 집 안에는 적막감이 흘렀다. 임씨는 무거운 발걸음으로 아들의 방으로 들어섰다. 그러곤 책꽂이의 책을 하나씩 꺼내 아들의 자취를 더듬었다. 역사·한문·교양서적 등 아들이 즐겨 읽던 책을 한 장씩 넘겼다. 책상에는 아들이 썼던 1학년 때의 글쓰기 노트가 있었다. 어머니 임씨가 아들의 글을 나지막하게 읽었다. '2010년 12월 24일 크리스마스 이브다. 괜히 떨리고 긴장된다. 지금 휴대폰에는 친구들이 보낸 문자가 10통 넘는다. 눈이 와서 화이트 크리스마스가 됐으면 좋겠다.'

 책상에는 영정사진과 위패가, 그 앞에는 학생증과 권군의 휴대전화가 놓여 있다. 임씨는 "삼우제 때 아들이 좋아하는 피자를 놓았다"며 "두려움이 없는 곳에서 편안하게 쉬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한동안 아들의 영정사진을 지켜보던 그는 "이젠 울지 않을 겁니다. 아들이 유서에서 '제가 없다고 슬퍼하지 마세요'라고 했잖아요"라며 깊은 한숨을 쉬었다. 권군의 아버지(47)와 형(16·고교1)은 망연자실해 있었다. 권군의 아버지와 어머니 모두 경북지역 고교와 중학교 교사로 재직 중이다.

 -가해자들이 권군을 3개월여 동안 괴롭혔다. 몰랐나.

 "애가 속이 깊다. 내가 걱정할까 봐 아파도 말을 안 한다. 2학기 들어 용돈을 올려달라고 하고 가끔 신경질도 냈다. 이상해 물어보니 '요즘 먹고 싶은 게 많다' '사춘기여서 그렇다'고 해 별 의심을 하지 않았다. 그런데 그렇게 장기간 집요하게 아이를 괴롭혔다니 끔찍하다. 나도 남자 중학교 교사지만 이런 폭력은 처음 봤다. 정말 잔인하다. 가해자들이 우리 아이를 정신적·육체적으로 두 번 죽였다. 아이는 자살 전에 이미 죽은 상태였다."

 -아이 몸에 멍과 상처가 많았는데.

 "지난달 중순께 팔에 멍이 들어 있어 물어보니 체육시간에 부딪혔다고 해 약을 발라줬다. 지난주엔 팔에 막대기로 맞은 듯한 줄이 두 개 나 있었다. 뭐냐고 물어보니 단소로 장난치다 맞았다고 했다. 의심스러워 누가 때렸느냐고 하니 '남자 애들은 다 그렇게 논다'고 했다. 하지만 아이가 극구 부인해 더는 확인할 수 없었다. 정말 후회스럽다."

 임씨는 아이가 숨졌다는 소식을 들었을 땐 죽을 것만 같았다고 했다. 순진하고 착실해 부모의 말을 거역한 적도 없던 아이였다. 권군은 또래보다 한 살 적은 만 6세 때 초등학교에 입학했다. 체구도 가해 학생보다 작았다.

 -권군의 유서가 큰 파문을 일으켰다.

 "아이의 꿈은 법관이었다. 죽기 직전에 이런 글을 쓴 것은 폭력 없는 세상을 만들어 달라는 뜻 아니겠느냐. 아이는 왕따(집단 따돌림)가 아니라 학교 폭력에 희생된 것이다. 학교 폭력의 무서움을 폭로한 것이다. 애가 일찍 가긴 했지만 이렇게라도 기록을 했으니 죽음이 헛되지는 않을 것으로 믿는다."

 -가해 학생을 어떻게 했으면 좋겠나.

 "학교에선 교칙대로, 경찰에선 법대로 처벌해야 한다. 내 아이가 당했다고 더 엄하게 처벌하라고 하진 않겠다. 가해자의 나이가 어리다고 그대로 넘어가서도 안 된다. 잘못한 만큼 벌을 받아야 한다. 그래야 제2, 제3의 피해자를 막을 수 있다. 아이가 다니던 학교와 가해 학생 부모에 대해서는 손해배상청구소송을 낼 계획이다. 인터넷에 가해 학생의 이름이 나돈다고 한다. 그러지 말았으면 좋겠다."

 임씨는 '폭력 없는 학교' 만들기에 사회가 나서달라는 호소도 했다. "세상의 부모가 안심하고 자녀를 키울 수 있게 해야 합니다. 아들의 희생으로 학교에서 폭력이 사라진다면 제 슬픔은 얼마든지 삭이겠습니다."

대구=홍권삼 기자 < honggsjoongang.co.kr >




5. [무서운 학교… 우리 아이들 어쩌나…] ‘대구 왕따·자살 중학생’ 3개월동안 39차례 폭행



[서울신문]장문의 유서를 남기고 투신자살한 대구 중학생 A군은 3개월 동안 '상상을 초월하는 수법'으로 가해 학생 2명에게서 학대를 당한 것으로 확인됐다.

대구 수성경찰서는 25일 A군 가해자를 포함해 학생들을 대질조사한 결과 가해 학생들은 지난 9월 중순부터 숨지기 전날인 19일까지 A군을 모두 39차례 폭행했다고 밝혔다.

경찰은 "그러나 피해 학생의 유서에 담긴 내용 가운데 '물고문'과 '전깃줄을 목에 감고 끌고 다니며 과자부스러기 먹기 강요' 등에 대한 가해 학생들의 진술이 일치하지 않아 이 부분에 대한 거짓말탐지기 검사를 할 방침"이라고 덧붙였다. 물고문에 대해 가해 학생 가운데 1명은 스스로 제안했지만 위험할 것 같아 실제로 실행하지는 않았고 목격만 했다고 진술했다. 가해 학생들은 또 전깃줄을 목에 감고 끌고 다니며 과자 부스러기 먹기를 강요했다는 내용에 대해서는 서로 상대방이 한 행동이라고 주장했다.

경찰 조사에 따르면 A군과 초등학교 동기인 가해 학생 중 1명이 지난 3월부터 온라인게임을 A군의 집에서 하다가 그동안 모아 온 아이템과 점수가 해킹으로 사라지자 엉뚱하게 A군을 폭행하기 시작했다. 나머지 학생 1명은 9월 초부터 재미 삼아 폭행에 가세했다. 가해 학생들은 A군에게 '엎드려뻗쳐'를 시키고 각목 등으로 엉덩이와 허벅지에 멍이 남도록 때렸다.

또 가해 학생들은 휴대전화 문자메시지로 '왜 문자에 답을 안 하느냐.', '내일 죽이겠다.' 등의 협박성 글을 3개월에 걸쳐 300여건이나 보냈다. A군에게 값비싼 겨울 점퍼를 사도록 해 이를 빼앗는가 하면 게임캐릭터를 키우는 데 필요한 아이템을 구입하도록 강요하기도 했다.

이에 대해 학교 측은 "가해 학생 2명은 평소 내성적이었으며 피해 학생과 가해 학생이 친한 관계로만 알고 있었다. 담임교사도 나중에 깜짝 놀랄 정도로 범죄 사실을 몰랐다."고 밝혔다.

경찰은 이번 주 중 기해 학생 2명에 대해 폭력행위처벌법 위반 등의 혐의로 구속영장을 신청할 방침이다.

대구 한찬규기자 cghan@seoul.co.kr





6. ‘대구 왕따자살’ 같은 학교서 7월에도 있었다


[동아일보]

급우들의 괴롭힘을 견디다 못해 스스로 목숨을 끊은 A 군이 다닌 대구 D중학교에서 올해 7월에도 친구의 괴롭힘 문제를 담임교사에게 알린 여학생이 학생들로부터 '고자질'했다는 비아냥거림을 받자 자살한 사실이 뒤늦게 구체적으로 확인됐다. 잇단 자살 사건 이후 이 학교 재학생 전원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서 학생 상당수가 정신적 충격을 받았다는 결과가 나와 세심한 지도가 필요한 것으로 지적됐다.

한편 A 군은 자살 하루 전 어머니 휴대전화에 입력된 자신의 전화번호를 삭제했다. 경찰은 "자신을 잊고 남은 가족은 행복하게 살아달라는 의미에서 그런 것 같다"고 말했다.


○ 친구들 괴롭힘에 잇단 자살


올해 7월 이 학교 2학년 D 양은 친한 친구가 다른 친구에게 괴롭힘당한다는 내용의 편지를 담임교사에게 보냈다. 교사가 반 학생 전체를 훈계한 뒤 D 양이 교사에게 편지를 보냈다는 사실이 급우들에게 알려졌다. 몇몇 급우는 D 양에게 "네가 선생님에게 이야기했냐"고 묻는 일이 잦았다. D 양은 끝내 심리적 압박을 이기지 못하고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

자살이 잇따르면서 이 학교 학생 3명 중 1명 이상은 심리적 불안을 호소하고 있다. 대구교육청이 23일 이 학교 재학생 980명을 대상으로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를 조사한 결과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한 학생은 35%(1학년 71명, 2학년 183명, 3학년 95명)였다. 특히 숨진 A 군과 같은 학년인 2학년은 55%로 1학년(22%)과 3학년(28%)의 두 배가량이나 됐다. 설문조사 이후 2학년 183명을 면접 상담한 결과 81명은 추가 상담이, 이 중 15명은 정신과 의사의 상담이 필요한 수준이었다.


베르테르 효과(모방자살) 우려


A 군 등 학생 2명이 스스로 목숨을 끊으면서 이 학교에는 베르테르 효과 조짐이 나타나고 있다. 사고 이틀 뒤인 22일 이 학교 3학년 여학생이 "A 군의 자살 소식에 나도 자살하고 싶은 생각이 들었다"며 담임교사에게 상담을 했다. 인터넷에는 A 군의 유서에서 친한 친구로 나온 학생이 가해자로 잘못 알려지면서 "너도 죽어야 한다"는 등 협박성 문자메시지를 받거나 개인 미니 홈페이지에 악성 댓글이 잇따라 오르는 등 학생들이 2차 피해를 겪고 있다.


○ 인터넷 게임이 부른 불행


숨진 A 군과 가해자 B 군은 초등학교 때 친한 사이였다. 중학교 2학년 때 같은 반이 돼 가장 친한 친구로 지냈다. 하지만 인터넷 게임이 악몽의 시작이었다. B 군은 인터넷 게임을 자기보다 잘하는 A 군에게 게임아이템을 키워달라고 요구했다. 그러나 A 군이 게임을 하던 중 B 군의 게임아이템이 해킹되면서 불행이 시작됐다. B군은 이를 빌미로 10월 중순부터 두 달여 동안 A 군을 39차례 폭행하고 금품을 빼앗았다.

경찰조사 결과 A 군은 유서에 나온 것보다 더 심한 가혹행위를 당했다. 가해자로 지목된 이들은 A 군에게 라이터 가스를 코에 대고 맡게 한 것은 물론 커터로 A 군의 손목도 그었다. 경찰은 또 가해 학생들이 물고문을 하고 라디오 선을 목에 묶어 끌고 다니며 과자부스러기를 먹였다는 것은 인정하면서도 서로 상대방이 했다고 주장해 25일 거짓말 탐지기 조사를 했다. 또 A 군 사건과 관련해 인터넷에서 D중학교 학생의 신상정보를 공개하면서 허위정보를 올린 누리꾼도 수사 중이다.

대구=노인호 기자 inho@donga.com